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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마케팅 - 표적시장의 욕구에 따른 상품 포지셔닝, 상품 종류에 따른 포지셔닝

좀좀이 2019. 10. 20. 0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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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마케팅 - 표적시장의 욕구에 따른 상품 포지셔닝, 상품 종류에 따른 포지셔닝


표적시장의 욕구에 따른 상품 포지셔닝


- 제품이나 서비스는 표적시장의 욕구와 관련해 포지션되어야 함.

- 포지션을 확립하기 위해 마케팅 전문가들은 어떻게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는지를 전달함으로써 상품이 주는 혜택을 보여주려 함.


- 주말 부부는 그들의 여가 시가늘 보내기 위해 자연스럽고 편안하고 아름답게 설치된 장소를 원함.

- 어떻게 호텔이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느냐를 남에게 알림으로써 선택된 표적시장과 관련해 호텔의 포지션을 확립하는 것에 도움이 되는 이미지를 창조하게 됨.


- 사업가는 사업 미팅을 하기위해 침실과 분리된 거실이 있는 스위트룸을 필요로 함.

- 룸서비스, 구내 드라이클리닝, 즉시 이용 가능한 사진 복사기와 컴퓨터 등.

- 사업가의 욕구에 따른 상품 포지셔닝에서는 호텔이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기업 간부에게 제공하는 상용 서비스 강조.



상품 종류에 따른 포지셔닝


- 신상품에 대한 포지션의 확립과 기존 상품에 대한 포지션 유지, 그리고 기존 상품의 현재 포지션이 변화 등의 차이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

- 이것들은 제각기 다른 문제점을 지니고 있음.


01. 신상품에 대한 포지션의 확립


- 신상품을 도입했을 때 사람들은 이미지 확립에 근거가 전무한 상태에서 시작하게 됨.

- 사람들은 신상품에 대한 이미지가 전혀 없음.

-> 다른 사람에게 상품에 대해 말해서 화제로 삼거나 추천하는데 이전의 고객에게 의지할 수 없음을 의미.

-> 반면, 방해가 되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


02. 기존 상품의 포지션 유지와 변화


- 이미 확립된 상품이 있는 회사는 꾸준히 자사의 이미지를 평가하고 그것을 유지할지, 변경할지를 결정해야 함.

- 과거에 사람들이 지니고 있던 좋은 느낌이 앞으로도 계속 되리라고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음.

- 회사는 자사의 이미지에 대해 계속적으로 의식할 수 밖에 없음.

- 상품과 서비스는 공백 속에서 존재하는 것이 아님.

- 상품과 서비스는 유사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유사한 이미지를 기획하는 제품 및 서비스와의 경쟁 속에서 존재.

- 경쟁이 공격적이 되면 회사는 어떤 방법을 써서라도 그에 대항할 필요가 있음.

- 다른 경쟁사가 상용여행객들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자사의 포지션을 확립하기로 결정했다면, 그 시장을 표적으로 하고 있던 타 회사들은 그들 자신의 포지션이 적합한지를 재평가해야 함.

- 만약 현재 포지션으로도 새로운 경쟁의 움직임에 대항하기에 충분할 경우, 현재 포지션을 그대로 유지.

- 그러나 반대로 경쟁에서의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그들의 상품에 대한 새로운 이미지와 포지션을 개발해 능동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할 수도 있음.


- 관광산업에 있어서 예기치 못한 사건들은 이미지를 급격히 변화시킬 수 있음.

- 노동쟁의가 발생하면 대중적 신뢰를 재확립하는 것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

- 관광지에 대형 폭풍우가 몰아쳐 큰 피해가 발생하면 이상적인 휴가장소로서의 이미지를 다시 획득하기 매우 어려워짐.


- 상품이 주는 혜택을 소비자들이 어떻게 인식하는지는 그들이 그 상품을 선택할 지를 결정.

- 상품에 대한 명확하고 굳건한 이미지를 확립함으로써 기업은 표적시장에 알맞은 적절한 포지션 확립 가능.

- 소비자의 입장에서 더욱 유리하다고 판단되도록 하기 위해 경쟁자들의 상품과는 다른 이미지를 개발시켜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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