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미분류2019. 7. 23. 02:06

728x90
반응형

영어 문법 - 영어 2형식 문장 형식


영어 문법에서 2형식 문장 형식은 흔히 be 동사로 알려져 있어요. I am boy, She is girl 이 대표적인 예에요. 그래서 보통 2형식 문장은 be 동사라고 대충 외우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요. 그러나 2형식 문장은 오직 be 동사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에요. be 동사가 아닌 동사들을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2형식 문장에 속하는 경우가 있어요.



영어 2형식 문장 형식은 다음과 같아요.


S 주어 + V 동사 + C (보어)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보어'라는 문법 용어에요.


보어

주어와 서술어만으로는 뜻이 완전하지 못한 문장에서, 서술어를 보완하여 완전하게 만드는 필수 성분.


여기에서 서술어는 대체로 동사를 말해요. 앞에서 본 동사의 정의를 보면 '사람이나 사물의 동작이나 작용을 나타내는 품사'라고 했어요.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동작 및 행동을 나타내는 말이라고 가볍게 설명할 수 있다고 했어요. 여기에 '변화'와 관련된 말이라고 더 의미를 부여할 수 있어요. 사실 동작 및 행동을 나타내는 말이라는 가벼운 설명보다는 '변화'를 의미하는 말이라고 설명하는 것이 의미적으로 더 정확한 편이에요. '변화'를 의미한다고 하면 자연스럽게 시간 개념이 필요해지거든요. 원래 동사의 의미는 동작을 서술하는 품사이지만, be 동사는 이 정의에 영 잘 들어맞아보이지 않아요. 일단 학생들에게 가르칠 때는 동사에 대해 '동작이나 작용을 나타내는 품사'라 알려주는 것이 맞지만, '동작'에 머무르지 않고 '변화'를 떠올릴 수 있게 유도해주는 것이 필요해요.


보어는 일단 의미를 보충해주는 말이에요. 여기에서 중요한 문제가 등장해요.


그러면 보어와 부사는 뭐가 다르지?


쉽게 구분하는 방법이 있어요. 바로 보어인지 부사인지 햇갈리는 단어를 지운 후 보는 것이에요.


I study hard -> I study. (O)

나는 열심히 공부한다 -> 나는 공부한다.

hard -> 부사

-> 1형식


She became a doctor. -> She became. (X)

그녀는 의사가 되었다 -> 그녀는 되었다.

angry -> 보어

-> 2형식


부사는 지웠을 때 말이 되요. 그렇지만 보어는 지워버리면 말이 안 되요. 바로 '뭐?' 라는 말이 되돌아오죠.


2형식 문장에 대한 설명을 보면 등장하는 용어 중 하나가 '불완전 자동사'에요. 보통 2형식 문장 형태를 주어+불완전자동사+주격보어 라고 해요. 불완전자동사는 동작을 당하는 대상이 없는 동작을 나타내는 동사인데 주어+동사만 쓰면 의미가 너무 없어서 말이 이상해지는 동사들을 말해요. '나는 되었어', '나는 이야' 이러면 뭔 말인지 못 알아듣죠.



영어 2형식 문장 형태 : S 주어 + V 동사 + C (보어)


2형식으로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어요.


1. 상태를 나타내는 경우 : be 동사


I am student. 나는 학생이다

I (S 주어) am (V 동사) student (C 보어)


->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be 동사가 '~이다'로 사용했을 때 2형식이라는 점이에요. be 동사가 '있다' 의미로 사용된 경우 - 대표적으로 there is 의 경우는 1형식에 해당해요.



2. 상태 변화를 나타내는 경우 : ~가 되다, ~상태로 변하다

become, get, grow, turn, go, come, run, fall 등

-> become, get, grow, turn, go, come, run, fall 이 2형식 문장의 동사로 사용되면 원래 의미는 없어지고 변화했다는 의미만 있어요.

-> 흔히 숙어로 잘 외우는 경우에요.


She became a doctor. 그녀는 의사가 되었다.

She (S 주어) became (V 동사) a doctor (C 보어)



3. 상태의 지속을 나타내는 경우 : ~상태로 남아 있다, ~상태로 유지되다

remain, keep, stay 등

-> 지속 상태가 유지되고 있음을 의미해요.


He kept quiet. 그는 계속 침묵하고 있었다.

He (S 주어) kept (V 동사) quiet (C 보어)



4. 상태를 자신의 주관적인 감각에 의거한 경우 : ~처럼 보이다, ~인 듯 하다 등등

look (~처럼 보이다), seem (~같다, ~듯하다), appear (~처럼 보이다), sound ((들어보니) ~인 것 같다), feel ((느껴보니) ~하다), taste ((먹어보니) ~하다) 등등

-> be 동사로 대체가 가능한지 봐야 해요.


She looks happy. 그녀는 행복해 보인다.

She (S 주어) looks (V 동사) happy (C 보어)

-> look을 be동사로 대체 -> she is happy (O) 그러므로 이 문장은 2형식임.



요약

1. 2형식은 주어+동사+보어 (주어+불완전자동사+주격보어)

2. 보어와 부사의 차이는 지웠을 때 의미가 조금 두루뭉실해지면 부사, 말이 아예 안 되거나 (be, become 등) 엉뚱한 의미로 바뀌면 (get, appear 등) 보어.

3. 보어는 부사가 아니라 형용사.

4. 2형식은 기본적으로 be동사에서 출발한다고 생각하면 됨.

5. be 동사로 바꿨을 때 문장이 어색하지 않으면 2형식.


반응형

Posted by 좀좀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