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중앙아시아 생존기 (2012-2013)

우즈베키스탄은 지금 대입 시험 기간 중

좀좀이 2012. 7. 18. 11:56
728x90

우리나라는 새 학기가 3월에 시작하지만 우즈베키스탄은 9월에 새 학기가 시작해요.


그래서 지금 대입 시험 기간이 시작했답니다.


대입 시험 기간이 시작되었다고 크게 놀랍게 바뀌는 것은 없어요. 단지, 대학교 건물을 경찰과 군인이 지키고 있고, 외부인 출입이 철저하게 통제된다는 것 정도가 일반인들 입장에서 보이는 변화랄까요?


참고로 이제 곧 라마단도 시작합니다. 올해는 여름+라마단+대입 시험이라는 3단 콤보가 학생들을 기다리고 있는 것이죠. 물론 우즈베키스탄에서는 라마단을 엄격히 지키지 않습니다. 엄격히 지키는 것은 라마단 끝날 때 하는 축제 정도죠. 소련의 영향으로 인해 라마단이 국가 지정 축제는 아니에요. 게다가 국가에서 라마단에 대한 배려를 아무 것도 해주지 않기 때문에 이 나라 무슬림들은 지킬 여건이 되는 사람은 지키고, 지킬 여건이 안 되는 사람은 안 지켜요. 잘 안 지키는 사람이 더 많은 듯 해요.


이슬람 교리에서 반드시 라마단때 금식을 해야하는 건 아니에요. 만약 라마단때 부득이한 사정으로 금식을 못했을 경우, 라마단이 끝난 후 추가적으로 금식을 해서 금식일 날짜를 다 채워 의무를 다하는 방법도 있어요. 하지만 이렇게 라마단 이후 금식은 효력이 떨어져서 이렇게 하는 것을 반기지 않지요.


덕분에 저는 졸지에 방학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쉬는 동안 여행 후유증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을 해야겠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