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적 연구 방법 - 현장 이슈 및 자료 저장


01. 조직에 대한 접근


- 연구를 위해 조직이나 현장, 개인에 접근하는 것은 그 자체로 매우 큰 도전.

- 개인이 연구에 참여하도록 설득하고, 현장에서 신뢰와 믿음을 형성하고, 대답할 사람을 현장에서 구하는 것 모두 중요한 접근의 어려움.

- 현장의 적절성에 대한 고려와 관련된 요소들도 염두에 두어야 함.

- 연구자들은 이미 그들의 관심이 반영된 장소 선택 가능 -> 이것은 주제 개바링나 자료 코딩에 관한 다양한 관점에 전개할 수 있는 능력 제한 가능.

- 어떤 집단 내에서, 연구자 자신의 특정한 '입지'는 연구자가 경험의 모든 측면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는 것을 방해할 수도 있음.

- 연구자들은 자료를 수집할 때, 기분을 언짢게 하는 것을 보거나 들을 수 있음.

- 또한 이와 같은 이유로 참여자가 그 상황에 대한 연구자의 해석을 받아들이지 않으려 할 수도 있음.

- 접근과 관련된 또 다른 이슈는 질적 연구의 비구조화된 면접과 이들 면접이 가진 위험에 대해 익숙하지 않은 제도권 심의위훤회의 작용에 관한 것.


02. 관찰


- 관찰 과정에서 겪는 도전의 종류는 관찰에서 연구자가 참여자나 비참여자 또는 중도적 위치를 취하는지 같은 연구자의 역할과 밀접한 관련.

- 현장 노트 작성 기억하기.

- 현장노트에 포함될 인용문 정확히 기록하기.

- 비참여자에서 참여자로서의 역할 전환 순간 결정하기.

- 현장에서 정보에 압도되지 않기.

- 동시에 큰 그림에서 점차 작은 그림으로 관찰을 한데 모으는 방식을 아는 것.

- 참여 관찰은 저자들에 의해 다양한 호평을 받아왔음. 참여관찰에서 현장에 참여하고 자신을 참여자에 노출시키는 것, 다른 개인들과 관계를 공유하며 현장으로부터 철수를 시도하는 것 등과 같은 딜레마 존재.

- 동일한 국적을 가졌다는 것이 현장에서 받을 도전이 없음을 보장하지 않음 (공동체에 융화될 수록 밀고자로 비난받거나, 물질적인 제공에 대한 압박을 받거나, 이성과의 부적절한 교제로 의심받는 등의 인간적 관계 문제를 겪을 수 있음).


03. 면접


- 주로 면접 진행방식의 기술적인 문제들.

- 예기치 못한 참여자의 행동.

- 훌륭한 면접 지침이나 문장을 만들고 질문을 처리하고 민감한 이슈를 다루며 문장으로 바꾸어 쓰는 능력.

- 면접을 하는 것은 부담스러운 일.

- 특히 경험 없는 연구자가 광범위한 면접이 필요한 연구 - 현상학, 근거 이론, 사례 연구에 참여할 경우 더욱 그러함.

- 면접 장비와 관련된 이슈들은 면접 문제에서 크게 부각됨 -> 녹음 장비와 음성을 문자로 바꾸는 장비는 모두 면접에 앞서 준비되어야 함.

- 면접을 진행하는 동안 질문하는 과정 - 말을 적게 하기, 감정 폭발 다루기, 어색함 깨기 사용 등은 면접자가 다루어야만 하는 문제들을 포함.

- 비경험자들은 면접 수행의 어려움과 면접 녹음테이프 필사에 소요되는 긴 과정과 시간들에 대해 크게 경악하게 됨.

- 현상학 면접에서 적절한 질문을 하고 자기 경험의 의미를 이야기하는 정보제공자를 신뢰하는 것에는 연구자쪽의 인내와 기술이 요구됨.

- 질적 연구 면접에서는 면접자와 피면접자 간에 존재하는 관계에 대한 숙고 reflecting 중요.

- 면접은 면접자에 의해 '지배'되는 것이며, 일방향의 대화를 가져오고, 면접자를 위해 이용되며, 숨겨진 의제를 포함하고, 해석을 면접자가 독점. 하지만 피면접자가 질문에 답하지 않거나 질문에서 빗나가면 피면접자에 의한 '역지배'가 발생하기도 하고, 연구자가 참여자와 이야기를 확인할 때 거짓 보증이 야기될 수 있음.

- 피면접자가 자신을 억누르거나 합박 또는 방해하는 세력들을 분명히 표현할 수 있는지 고려해야 함.

- 피면접자들이 자신의 역사, 접근법, 문화적 정체성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지 고려해야 함.

- 피면접자들이 자신의 역사를 폭로하지 않거나 자신의 삶에서 어렵고 힘든 부분을 기록하지 않을 것을 선택했는지 고려해야 함.


04. 문서, 시청각 자료


- 자료의 위치 문제.

- 자료의 사용에 대한 허가 획득 문제.

- 전기 연구자에게 자료 수집의 기본적인 형태는 문서에 대한 기록물 연구일 수 있음.

- 연구자들이 연구 참여자들에게 일지를 작성하도록 요구할 때 부가적 이슈가 드러남.

- 일지 작성은 사례연구와 내러티브 연구에서 많이 사용되는 자료수집 과정.

- 일지 작성에 앞서 개인들에게 어떤 지침을 내려야 할 지의 문제.

- 모든 참여자들이 일지 작성에 대해 똑같이 편안해하는지의 문제.

- 말로는 자신을 잘 표현하나 글쓰기 기술이 제한된 어린 아동들에게, 구어체와 문어체 차이가 심한 지역에서 저학력자에게 일지 작성이 적절할 지의 문제.

- 연구자는 또한 일지를 작성한 참여자의 글씨를 읽는 것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

- 비디오테이프 녹음은 연구자에게 방해되는 소음을 최소화하는 것, 최상의 카메라 위치를 정하는 것, 근접 촬영을 할지 원거리 촬영을 할지를 결정하는 것 등의 문제들을 제기.


05. 윤리적 이슈


- 질적 연구자들은 현장에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질적 보고서를 배포하는 동안 많은 윤리적 문제들에 직면.

- 고지된 동의 절차.

- 속임수 또는 은밀한 활동들.

- 참여자, 후원자, 동료들에 대한 비밀 보장.

- 위험에 대해 연구 참여가 갖는 이점.

- 참여자에게 사회적 규범을 넘어설 것을 요구하는 것.

- 연구자는 개인들에게 숫자 또는 별칭을 부여함으로써 응답자의 익명성 보호.

- 연구자는 개인들에 대한 묘사보다는 종합적인 묘사를 함으로써 개인들에 대한 사례 연구 전개.

- 나아가 참여자로부터 지지를 획득하기 위해, 질적 연구자는 참여자들이 연구에 참여하고 있음을 전달하고 연구 목적 설명.

- 연구의 특성과 관련해 속임수 사용하지 않기.

- 연구자의 폭로는 연구에 대해 구체적이지 않은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처리 가능.

- '비공개'를 전제로 공유된 정보 -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정보는 연구자에 의해 분석에서 제외되나, 만약 이 정보가 보고되어 개인에게 악영향을 미칠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음.

- 연구자가 사례연구, 현상학 또는 문화기술지와 같은 면접 세팅에서 정보제공자와 개인적 경험을 공유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

- 이러한 공유는 현상학에서는 참여자의 의미를 구성하는 것에 필수적인 '괄호치기'를 최소화하며 사례연구와 문화기술지에서는 정보제공자에 의해 공유되는 정보를 감소시킴.


자료 저장


- 내러티브 생애사 저작 : 연구자는 '손으로 쓴 노트 또는 테이프 뭉치'를 위한 서류정리 시스템 개발 필요.

- 질적 연구에서 컴퓨터를 광범위하게 이용함에 따라, 자료가 현장노트, 축어록, 다듬어지지 않은 약식 메모이든 상관없이 질적 자료를 어떻게 체계화하고 저장할 것인지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함.


- 질적 연구자에게 필요한 자료 저장과 처리의 원칙

01. 항상 컴퓨터 파일의 백업 복사본 만들기.

02. 면접 동안, 정보를 음성 녹음하기 위해 질 좋은 테이프 사용. 또한 테이프 크기가 음성을 문자로 바꾸는 기계에 맞는지 확인.

03. 수집된 정보 유형의 원판 목록 만들기.

04. 자료에서 참여자의 이름을 감춤으로써 참여자의 익명성 보호.

05. 연구를 위한 정보를 찾고 확인하기 위한 시각적 방법으로 자료수집 행렬표 제작.


Posted by 좀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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