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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 이론 - 기대 이론, 공정성 이론, 목표 설정 이론


Vroom 의 기대 이론


- Vroom은 개인이 성과에 따른 결과에 대해 주관적인 가치를 부여한다는 것에 착한해서 전통적인 욕구 이론에 '기대'라는 개념을 추가해 동기 유발 과정을 설명.

- 동기의 강도는 결과에 부여하는 가치와 기대를 곱한 값과 같다는 선호-기대 이론을 제시.

- 구성원은 자기가 선호하는 보상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기대하면 동기가 부여되어 열심히 일함.

- 성과 기대 : 노력하면 업적이 향상될 것이란느 개디.

- 보상 기대 : 성과 향상은 승진이나 보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기대.

- Vroom 은 개인이 원하는 결과에 대한 강도 또는 선호도를 가치성 또는 유의성으로 표현.

- 기대 이론은 조직 구성원의 동기 부여 활성화에 매우 유용.

- 관광 및 환대 기업들은 유능한 인재를 윷치하고 유지하기 위해 높은 보상을 중요한 조건으로 제시해옴.


Adams 의 공정성 이론


- Adams 는 조직 구성원 간 처우의 공정성에 대한 인식이 동기 부여에 영향을 미친다는 공정성 이론 제시.

- 개인의 투입 (노력, 비용, 교육 수준, 기술, 연령, 성별 등)과 여기서 얻어지는 산출 (보상, 급여, 승진, 성취감, 특혜 등) 비율이 타인의 것과 비교했을 떄 불공정하다고 인식되면 개인은 불공정성을 감소시키고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동기가 유발됨.

- 형평성 이론, 공평성 이론, 균형 이론, 사회적 교환 이론이라고도 함.

- 공정성 이론에 의하면 개인은 과소 보상에 대해서는 불만족을 느끼고 과다한 보상에 대해서는 부담감을 지각하게 되기 때문에 과대 보상이든 과소 보상이든 불공정성을 지각함.

- 불공정성에 대한 민감성은 과소 보상에서 더욱 예민하게 나타남.

- 과소 보상일 경우, 불만족을 느끼므로 자신의 투입을 감소시키거나 산출을 증가시킴으로써 균형을 맞추기 위해 노력.

- 과다 보상일 경우에는 죄책감을 느끼기 때문에 자기의 투입을 증가시키거나 산출을 감소시킴으로써 타인의 비율과 균형을 맞추기 위해 노력.

- 공정성 개념은 분배적 공정성과 절차적 공정성의 개념으로 구분.

- 관광 및 환대 서비스 분야에서 공정성 이론은 서비스 회복과 관련지은 연구가 대부분.

- 서비스 실패 회복 노력에 따라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할 수도 있고, 오히려 약화시킬 수도 있는데, 그 결과는 얼마나 공정하게 처리하느냐에 달려 있음.

- 해외 여행을 하고 난 후 고객이 여행사에 계약 불이행에 대해 환불을 받았다 하더라도 여행사의 내부 업무 처리 절차로 인해 고객이 장기간 기다려야 했다면 고객은 그 과정이 공정하다고 느끼지 못함.


Locke 의 목표 설정 이론


- Locke 는 목표가 가장 강력한 동기 유발 요인이라는 목표 설정 이론을 제시.

- 인간의 행동은 의식적인 목표와 성취 의도에 의해 결정.

- 사람들은 일을 할 때 자기 욕구의 충족 여부 등을 따지지 않고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열심히 일함.

- 목표 난이도와 구체성에 의해 개인의 성과가 결정됨.

- 목표 난이도가 높을 수록 성취감이 크므로 노력의 강도를 높임.

- 구체적일수록 성과 평가가 용이하기 때문에 성과를 향상시키려고 노력.

- 추상적 목표는 그 어느 것도 충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성과를 향상시키지 못함.

- 이 이론을 실제 조직에 적용시킨 기법 중 하나가 목표 관리 MBO.

- MBO 는 목표 설정과 결과 평가에 체계적 방법을 이용함으로써 조직의 성과와 종업원의 만족 모두 향상시키고자 하는 관리 기법.

- MBO에서의 목표 설정은 리더와 부하가 공동으로 목표를 설정. 따라서 부하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주체 의식을 보다 많이 갖게 되고, 목표 몰입을 가져와서 동기를 유발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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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좀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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