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들을 만나러 당산역으로 갔어요. 친구 중 하나가 당산역에 김치찌개를 잘 하는 집이 있다고 이야기했거든요.
"거기 김치찌개 얼마나 잘하는데?"
"거기 고기 진짜 많아. 고기가 아주 가득해."
서울에 올라와서 김치찌개는 거의 먹은 적이 없어요. 김치찌개를 먹고 그렇게까지 만족스럽게 먹어본 적이 없거든요. 예전 광화문에 김치찌개 잘 하는 집이 하나 있었는데, 거기도 이제 맛이 변했다는 말이 많았어요. 거기 말고는 다른 곳에서 김치찌개를 먹고 만족했던 적도 없고, 거기가 김치찌개 맛이 변했다고 하자 그 다음부터는 김치찌개를 먹으러 어디 가본 적이 없어요.
친구가 이야기한 곳은 당산역에 있는 참새방앗간이었어요. 김치찌개에 고기를 얼마나 많이 넣어주길래 그렇게 친구가 맛있다고 추천하는지 궁금했어요. 그래서 친구의 말을 믿고 당산역에 있는 참새방앗간으로 가보기로 했어요. 당산역은 의정부에서 많이 멀기는 하지만, 친구들에게 의정부로 오라고 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저는 친구들과 만나서 놀다가 밤 늦게 버스 타고 집으로 돌아오면 집에 갈 수 있으니까요. 친구들이 의정부에 왔다가 돌아가는 것보다 제가 당산역 갔다가 의정부 돌아가는 것이 더 오래 놀 수 있거든요. 종로5가 가서 108번 버스 타고 집으로 돌아가면 되니까요.
지하철을 타고 서울 지하철 2호선 당산역으로 갔어요. 친구들과 당산역에서 만나서 4번 출구로 나갔어요.
친구 말로는 당산 참새방앗간은 1차로 가는 곳보다는 2차로 가는 곳이라고 이야기했어요. 그래서 밤 아주 늦은 시간이 사람이 매우 많은 곳이라고 했어요. 그러나 저와 친구들은 그렇게 아주 늦게 가지는 않았어요. 저는 먹은 후 의정부로 돌아와야 했으니까요.
당산역에 도착해서 4번출구로 나간 후 골목을 걸어들어가자 친구가 고기가 푸짐하게 들어간 김치찌개가 맛있다고 이야기한 술집인 참새방앗간이 나왔어요.
이렇게 해서 이번에 가본 당산역 술집은 참새방앗간이에요.
당산 참새방앗간 주소는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로48길 15 이에요. 지번 주소는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동6가 281 에요.
친구가 사람들이 주로 2차로 오는 곳이라고 이야기했지만, 실내에는 사람들이 매우 많이 있었어요. 그리고 사람들이 여러 가지 안주를 먹으며 술을 마시고 있었지만, 김치찌개는 거의 모든 테이블에서 주문해서 먹고 있었어요.
친구는 여기가 고등어 연탄구이도 맛있다고 하면서 김치찌개와 고등여 연탄 구이를 주문했어요.
잠시 후, 주문한 안주인 김치찌개와 고등어 연탄구이가 나왔어요.
이것이 참새방앗간 김치찌개.
"이거 고기 정말 많다!"
"응. 이거 다 고기야."
정말로 국물 반 고기 반이었어요. 사진 냄비를 보면 고기가 보여요. 고기가 정말로 많았어요. 친구 셋과 먹는데 고기가 전혀 부족하지 않았어요. 셋 다 먹고 싶은 만큼 고기를 건져먹는데도 고기가 부족하지 않았어요.
고등어 연탄 구이도 매우 맛있었어요. 기름진 고등어에 불맛이 더해져서 고소하고 맛있었어요. 살이 부드러웠어요. 이것은 제주도에서 먹던 고등어 구이와 비교해도 맛있었어요.
여기는 꽤 맛있는 집이었어요. 김치찌개가 유명하다고 하지만 고등어 연탄 구이도 정말로 괜찮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