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관광지리학

관광지리학 - 관광 개발과 기업의 역할

좀좀이 2017. 9. 21. 19:22
728x90

관광지리학 - 관광 개발과 기업의 역할


- 관광 산업에서의 기업의 역할은 크게 주목받지 못해왔음.

- 그러나 이러한 상황은 최근 연구에서 지역 기업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됨에 따라 점진적으로 변화중.

- 연구자들은 다국적 기업을 통한 대도시 통제를 강조하면서 지역적인 기업 활동을 무시했다고 보는 시선도 있음.


- 런드그렌 : 관광기반 기업이 카리브해 지여겡서 호텔 발달형태와 연계된다는 것을 검증.

- 섬 지역을 사례로 호텔 음식의 수요와 공급에 기초를 둔 3단계 모형 제작.

1단계 (초기단계) : 호텔은 지역 배후지와 연계가 없으며 주요 물품을 외국에서 수입.

2단계 (중간단계) : 농산물의 경우 수요 예측을 통해 식량 생산을 시작하고, 농산물 도매시장이 형성됨.

3단계 (발전단계) : 배후지역에 독립업체 및 협력업체 등장.

- 런드그렌이 제기한 모형은 식품에 대한 사업체의 관광수요를 강조하지만, 다른 외적인 것과도 연계 가능. 실제로 런드그렌 모형에서 발전 단계까지 이르는 개발도상국은 거의 찾아볼 수 없음. 개발도상국들은 대부분 초기나 중간 단계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음.


- 관광수익이 지역 주민에게 돌아간다면 관광 산업 간 연계성과 개발도상국의 지역 농업은 더욱 중요해질 것임.

- 린드그렌 모형은 관광기업의 발달단계를 이해하는 것에는 도움이 되나, 장소에 따른 기업활동형태의 다양성을 설명하기에는 부족.

- 기업 활동 단계에서 지리적 다양성과 변화는 그 형성 및 운영 과정이 이론화될 수 있는데도 극히 일부만 연구되고 있음.

- 예외적으로 관광과 지역 업체와의 연계는 생산자와 공급자의 유형, 단지 개념화된 지역 내 관광의 역사적 발달, 관광개발 유형에 영향을 받는다는 연구도 있음.


- 편의시설 유형은 관광객 및 호텔 개발 구조 및 지역농업 발달에 영향을 끼침.

- 런드그렌은 호텔 성장 속도가 지역기업활도에 중요하다고 제시.

- 점진적인 관광 개발은 지역 기반 시설의 향상과 지역 음식에 대한 수요 증가를 유도.


- 많은 개발도상국은 대도시 호텔 발달 모형에 비추어보았을 때 두 번째 발달 단계에 속함.

- 이 경우 성장 속도는 매우 빠르고, 식품 생산과 관련된 수요가 즉시 발생.

- 식품은 대부분 수입되며, 초기단계 관광 연대가 나타남.

- 한편, 변형된 런드그렌 모형은 개발도상국에서 관찰됨. 예) 케냐 : 관광산업과 지역농업 간 연계를 인위적으로 조정 가능.

- 이러한 연계가 강하다고 하더라도 대형 호텔은 대규모 농업생산지와 연계되기 때문에 소규모 농장은 배제될 수 있음.


- 현재까지 기업활동에 관한 연구는 개발도상국 내 호텔 개발과 지역 농업 체계와의 연계에 초점을 둔 것이 특징.

- 그러나 여기에는 두 가지 고려할 점이 있음.

01. 관광산업 간에는 내적으로 연계되어 있고, 이것이 기업 활동에 영향을 받음.

02. 관광숙박시설 부문에서 기업가가 매우 중요한데도 개발도상국가의 관광을 논할 때 이 점을 간과해옴.


- 본드와 라드먼 Bond & Ladman, 1982 : 멕시코의 제조업체 간에는 강한 연계성이 있다고 주장.

- 수공업품에 대한 수요가 소규모 공장과 가내공업을 서로 연계시킴.

- 이 외에 외부의 경제적 지원도 지역 교통 시설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음.

- 한편 관광지에 다른 나라 소유의 휴양촌이 만들어지면 지역 사회와 연계가 어렵고, 타국인 주도의 관광이 지역 경제에 도움을 주지 못하기 때문에 관광지는 시간이 지나면 쇠퇴할 수 있음.

- 이러한 점에서 관광 개발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가 생김.

- 많은 연구자들은 경제발달 후기단계에 산업화가 더욱 확대되기 때문에 초기단계에 관광이 주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믿음. 그러나 초기단계는 관광산업이 지역 경제와 명백히 연결되지는 않음. 그러한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개발도상국 정부가 초국적 호텔 기업과의 적절한 연계 속에서 관광객이 증가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임.


- 대부분의 연구는 모든 초국적 기업의 발달을 부정적 요소로 보는 경향이 있음.

- 이러한 관점은 초국적 기업의 UN센터 UN Centre on Transnational Coporation, 1982 에 의해 형성됨.

- 초국적 기업의 UN센터는 다국적 기업과 연계된 호텔이 다른 호텔에 비해 최상품을 수입해와서 초호화 특급 호텔 수준으로 높일 수 있다고 주장.

- 또한 이 보고서는 어떻게 초국적 호텔이 직원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경영 정보를 제공하는지 다룸. 이는 점진적으로 호텔 직원에게 제공될 뿐만 아니라, 그러한 기술이 점차 다른 관광산업 부문으로 확산.

- 이 지역조사에 의하면, 대부분의 국가에서 경영 기술 이전은 초국적 기업 호텔에서 훈련을 받은 고위 경영진과 함께 호텔의 신설 및 개발에 매우 중요. 그리고 이러한 과정은 지역 호텔들이 타국에 기반을 둔 호텔과 경쟁할 때도 중요. 그리고 이는 개발도상국에서 미래 관광성장형태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기업활동 차원에서 또 다른 중요한 것을 제공.


- 관광기업은 지역공동체 내에서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활동하면서 중요한 역할 담당.

- 이는 명확히 지역공동체에서 나온 것일 수도 있고, 다국적 호텔이 월등히 우세하다면 외부에서 온 것일 수 있음.

- 자파리 Jafari, 1989 : 이러한 기업들은 관광경영문화에 따라 운영되며,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도 활동. 이러한 이중적 행위로 기업들은 지역주민과 관광객 사이에서 중개자 역할 수행 가능.

- 개발도상국에서 성공적인 경영자는 기업 중심의 경영을 하고 고용을 창출해 특권을 누림. 이러한 관점에서 관광의 사회문화적 영향은 기업가 자신의 본성 및 특성에 의해 크게 결정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