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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학 - 사회적 상호작용 - 마주침, 경계, 인상 관리 (역할과 지위)

좀좀이 2017. 8. 25. 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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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상호작용


마주침


- 사람들은 다른 사람과 초점 없는 상호작용 unfocused interaciton 상황에 놓이게 됨.

- 초점 없는 상호작용은 개인들이 주어진 상황에서 서로의 존재를 상호인식하고 있음을 내비침으로써 성립.

-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경우, 직접 말을 건네지 않더라도 그들간에는 끊임없는 언어적 의사소통이 이루어짐. 신체적 외양이나 동작, 몸 자세, 얼굴 표정, 몸짓 등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로 특정한 인상을 전달.

- 초점이 맞추어진 상호작용 focused interaction 은 사람들이 서로의 말이나 행동에 직접적으로 주의를 기울일 때 발생.

- 한 개인이 혼자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의 모든 상호작용은 초점 없는 교환 또는 초점이 맞추어진 교환을 포함하게 도미.

- 고프먼은 초점이 맞추어진 상호작용의 한 단위를 마주침 encounter 라고 불렀고, 일상생활의 대부분은 그 자리에 있는 다른 사람들과 초점 없는 상호작용을 하는 중에도 가족, 친구, 직장 동료 등의 타인들과의 사이에서 빈번하게 행하는 끊임없는 마주침으로 구성됨.

- 짧은 대화, 공식적 토론, 경기 및 일상적인 면대면 접촉들은 모두 마주침의 예.

- 마주침은 항상 더 이상 시민적 무관심을 취하는 입장이 아니라는 것을 드러내는 시작 openings 을 항상 필요로 함.

- 초점이 맞추어진 상호작용의 경우 각 개인은 실제 교환되는 말만큼 많이 얼굴 표정이나 몸짓을 통해 의사소통함.

- 고프먼은 개인들이 나타내는 give 표현과 그냥 하는 give off 표현을 구분.

- 나타내는 표현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특정한 인상을 주기 위한 시도로서 사용하는 말이나 얼굴 표정에 해당.

- 그냥 하는 표현은 한 개인의 말과 행동의 진실성 또는 진위를 파악해 내는 것에 사용될 수 있는 여러 단서들에 해당.


경계


- 사람들 대부분은 매일의 평범한 삶 속에서 다양한 다른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과 대화.

- 이러한 마주침들의 각각은 경계 maker 또는 고프먼이 괄호 bracket 라고 부른 것에 의해 구분됨.

- 이것에 의해 초점이 맞추어진 상호작용 각각의 에피소드는 이전의 에피소드와 구분되며, 또 한편으로는 이면에서 진행되는 초점 없는 상호작용과도 구별됨.

- 어떤 마주침이 일상생활의 보편적인 관계로부터 특히 이탈된 경우에나,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모호함이 있을 수 있는 경우에 경계는 특별히 중요.

- 승강기처럼 매우 협소한 공간에서는 초점이 맞추어진 상호작용의 단위를 구분한다는 것이 어렵거나 불가능. 함께 있는 다른 모든 사람들이 다른 상황에서와는 달리 진행중인 대화를 엿듣고 있지 않다는 것을 드러내기 어려움. 또한 서로 낯선 사람들끼리 시민적 무관심이라는 규범이 허용하는 정도 이상으로 다른 사람들을 응시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 않기도 어려움. 이로 인해 승강기 안에서 사람들은 종종 듣고 있지 않다거나 보고 있지 않다는 포즈를 과장되기 취해서 허공을 응시하거나 승강기 단추를 응시하는 등 같이 탄 옆 사람을 피해 눈길을 두게 됨. 이 상황에서 대화는 보통 중단되거나 간단한 말을 주고받는 것으로 한정됨.

- 여러 사람이 둘러앉아서 서로 이야기를 주고받는 중간에 한 사람이 전화를 걸기 위해 이탈한 경우, 다른 사람들은 즉시 쉽사리 그 사람에 대해 완전히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기 어렵기 때문에 조금 주저하고 서툰 대화를 나누게 됨.


인상 관리


- 고프먼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연구한 몇몇 학자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분석함에 있어서 연극에서 따온 개념들을 종종 사용.

- 사회적 역할 social role 이라는 개념은 연극 상황에서 유래한 것.

- 역할이란 주어진 지위 또는 사회적 위치 social position 에 있는 사람들이 따르는 사회적으로 규정된 기대.

- 고프먼은 사회 생활이란 배우가 어떤 무대에서 또는 여러 다양한 무대에서 행하는 연극과 같다고 봄. 왜냐하면 사람이 어떻게 행위하는가는 사람이 특정 시점에서 행하는 역할에 달려 있기 때문. 이러한 접근법은 때로 연극학적 모델 drammaturgical model 이라 부름. 사회 생활을 연극 드라마와 비슷하다고 봄.

-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보여지는지에 매우 민감하며, 다른 사람들이 자신들에게 자신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반응하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인상 관리 impression management 를 함.

- 간혹 이것이 계산된 방식으로 행해지기도 하지만, 보통 인상 관리는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행하는 여러 가지 일 가운데 하나.

- 사회학자들은 귀속 지위와 성취 지위 간의 구별을 즐겨 함.

- 귀속 지위 : 인종, 성, 나이처럼 생물학적 요인에 기초해서 개인에게 주어진 것.

- 성취 지위 : 개인 자신의 노력에 의해 얻어진 것.

-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살마들 자신의 성취 지위라 믿고 싶지만, 사회가 여기에 동의하지는 않음. 어떤 사회건 어떤 지위들은 모든 지위들에 대해 우선권을 갖고 있고, 일반적으로 사회에서 한 개인의 전반적인 위치를 결정.

- 사회학자들은 이를 일컬어 주된 지위 master status 라 함.

- 가장 보편적인 주된 지위들은 성과 인종에 기반한 것.

- 사회학자들은 어떤 마주침에 있어서 사람들이 서로에 대해 가장 먼저 알아채는 것이 성과 인종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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