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사회학

사회학 - 세계화와 세계화를 촉진시키는 요인들

좀좀이 2017. 6. 29. 02:46
728x90


- 지역과 세계의 연계는 인류 역사에서 대단히 새로운 것.

- 정보, 통신 기술과 교통에서 극적인 진보가 이루어진 결과로, 지난 30~40년 동안 이러한 연계가 가속화.

- 제트 비행기, 크고 빠른 화물선과 다른 빠른 여행 수단의 발전은 사람과 재화가 지속적으로 전세계로 운송될 수 있음을 의미. 또한 30년 전에 만들어진 전세계 위성 통신 체계가 사람들이 즉각적으로 서로 접촉할 수 있게 만듬.

- 사회학자들은 전지구적인 사회적 관계와 상호의존성을 심화시키는 이러한 과정을 지칭하기 위해 세계화 globalization 이라는 용어 사용.

- 세계화는 단순히 세계적인 네트워크의 발달로만이 아니라 개개인의 관심과는 먼 사회적, 경제적 체제의 발달로 이해되어야 하며,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적 현상이기도 함.

- 세계화는 세계가 보는 방식과 우리가 세계를 보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음.

- 전지구적인 외형을 채택함으로써, 사람들은 다른 사회의 사람들과 연계되어 있다는 점을 더욱 잘 알게 됨.

- 또한 사람들은 21세기 초 세계가 직면한 많은 문제들에 대해 더 잘 의식하게 됨.

- 전지구적인 관점에서 다른 사회와의 연계가 더 증가한다는 것은 우리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세계의 문제가 우리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에 대해 눈을 뜨게 함.


세계화의 차원


- 세계화 개념은 지난 수년 동안 정치, 재계와 미디어의 논쟁에서 많이 사용된 개념.

- 세계화는 우리 모두가 더욱 더 '하나의 세계'에 살게 되고, 그래서 개인들, 집단들과 국가들이 더욱 상호의존하게 된다는 사실을 지칭.

- 때로 세계화는 단순히 경제적인 현상으로 제시됨.

- 세계화의 많은 것이 전지구적 생산 과정과 노동력의 국제적 분포에 영향을 미치면서, 대규모 활동들이 국경을 넘어서 확대되고 있는 초국적 기업들의 역할로 이루어져 있음.

- 또한 전지구적인 금융 시장의 통합과 엄청난 규모의 전지구적 자본의 흐름도 있음.

- 비록 경제가 세계화의 핵심적인 부분이나, 경제가 세계화를 야기한다는 주장은 오류. 세계화는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요소들과 함께 등장함으로써 만들어짐. 무엇보다도 세계화는 전세계 사람들간의 상호작용의 속도와 범위를 확대시키는 정보와 통신 기술의 발달에 의해 촉진됨.


세계화를 촉진시키는 요인


- 전지구적인 통신의 폭발적 발달은 과학 기술과 전세계 텔레커뮤니케이션 하부 시설의 발전에 의해 촉진.

- 전후 텔레커뮤니케이션 흐름의 범위와 강도에서 심대한 변화 발생. 전통적인 전화 통신이 대규모의 정보가 압축되고 전자적으로 전송도리 수 있는 통합 체제에 의해 대체. 전화 통신에 비해 케이블 기술은 더 효율적이고 저렴. 광섬유 케이블의 발달이 극적으로 전달될 수 있는 채널의 수를 확대.

- 이러한 통신 체계와 관련된 기술들은 시간과 공간의 '압축'을 촉진. 비록 텔레커뮤니케이션 기반이 전세계에 균형 있게 발달하지는 않았지만 오늘날 더 많은 국가들이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국제 통신 네트워크에 접속 가능.

- 또한 세계화는 세계 경제 통합에 의해 진전.

- 세계 경제는 그 기반이 점차 '무게 없고' 만질 수 없는 활동에 의해 지배되고 있음. 이러한 무게 없는 경제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미디어 및 오락 상품과 인터넷에 기반을 둔 서비스처럼 상품이 정보에 기반을 두고 있음. 이러한 새로운 경제 환경은 '후기 산업 사회', '정보 시대', 그리고 요즈음 가장 흔한 지식 경제를 포함한 다양한 용어로 묘사.

- 지식 경제의 등장은 기술적으로 지식이 있고, 일상생활 속에서 전산, 오락 및 텔레커뮤니케이션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진보를 통합시키려는 광범위한 소비자들의 발달과 연계.

- 전지구적 경제의 움직임은 정보화 시대에 일어난 많은 변화들을 반영.

- 경제의 많은 부분들이 이제 국경에서 멈추기보다는 국경을 가로지르는 네트워크를 통해 움직임.

- 세계화하는 조건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비즈니스와 기업체들이 더 유연하고 덜 위계적인 성격을 지니도록 스스로 구조 조정해야 함. 실제 생산과 조직 유형이 더 유연해졌고, 급변하는 세계 시장에서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다른 기업체와 협력을 하는 것이 더 흔해졌으며, 전세계 유통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것이 더 중요해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