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관광지리학

관광지리학 - 관광과 세계화

좀좀이 2017. 2. 18. 0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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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과 세계화


- 세계화로 인해 관광 문화와 여가 문화의 국제화가 나타나고, 관광객이 국제적으로 이동하며, 국가 간의 경쟁이 증대.

- 세계화에 대한 이론으로는 세계주의, 전통주의 변화주의 등이 있음.


세계주의

- 대규모의 경제, 사회, 정치적 변화가 국민 국가의 힘을 파괴하고, 국경 없는 세계로 인도한다고 주장.

- 긍정적으로 해석하면 제약을 제거함으로써 관광을 자유화하는 과정.

- 부정적으로 해석하면 주요 환경 문제나 다른 위험을 조성하는 과정.


전통주의

- 최근 추세는 오랜 기간 꾸준히 진행된 세계화 과정이 집중적으로 나타난 것 뿐.

- 국민국가는 여전히 자본과 경제 활동이 주로 자국 시장에서 이루어지는 경제 활동의 관리 주체.

- 관광의 맥락에서 관광객 수효가 역사상 유례없이 증가하고 관광 활동이 지구촌의 더 먼 곳에서도 이루어진다는 것.

- EU 같은 초국가연합은 관광의 관리주체로서 국경 조절, 인프라 투자를 위시한 좀 더 과감한 움직임을 보임.


변화주의

- 세계화를 통해 새로운 정치, 경제, 사회적 여건이 창출되고, 이로 인해 근본적으로 국가의 본질이 바뀐다고 주장.

- 국가 소멸이나 지속적인 지배권 유지를 예견하지는 않음.

- 국가의 사회적, 공간적 흐름은 국가의 본질, 형태, 운영에 따라 변한다고 주장.


- 국민국가들이 연계되고 규제된 삶의 방식이 서로 경쟁적으로 작용하고 있지만, 관광에서도 세계화 과정이 있었다는 것은 사실.


- 코크런과 페인은 다음 네 가지 개념 안에서 세계화를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

1. 사회 관계의 확대 : 전 세계에 연결된 문화, 경제, 정치적 네트워크의 존재

2. 지역화 : 국경을 공유하는 국가 간 상호 교류

3. 영향력 강화 현상 : 국제적 상호 작용의 강도 증가. 사건의 영향력이 전례없이 강하게 느껴지는 것을 함축적으로 표현.

4. 문화의 상호침투 : 멀리 떨어져 있는 두 지역의 사회나 문화가 상대의 지역에 서로 알려지는 현상. 문화의 다양성을 증대시킴.

- 이와 더불어 사회기반시설의 세계화가 있음. 지역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위성, 케이블과 같은 물리적 시설, 시장개방 정도에 의해 결정되는 국제적 시장, 가치, 행동의 등장, 시장 개방을 추구하는 WTO 같은 단체를 포함한 사회기반시설의 세계화가 필수적임.


- 관광은 가장 강력한 세계화의 한 사례.

- 인구이동은 근본적으로 사회기반시설과 세계화의 영향을 받음.

- 사실상 전체 지표면적이 관광 도착지가 되었으므로 관광의 영향력은 전 세계에 걸쳐져 있음.

- 그러나 대부분 특정 지역이 중심이 되어 관광이 이루어지지만 몇몇 주요 관광 출발지는 공간적으로 근접해 있다는 현상도 공존.

- 지구촌에서 가장 외진 곳은 소수의 사람들만 방문했지만, 이곳이 집단 방문지로 변했고, 심지어는 대중 관광 현상이 출현하기에 이르렀음. 이로 인해 지역 관광 영향력이 강화되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함.


- 관광객과 지역 주민의 상호 작용은 중요한 관광 모습.

- 관광에는 확실히 지역 주민과 관광액으로 상징되는 두 문화가 상호침투하는 모습을 보임. 이러한 상호침투작용을 통해 잠재적으로 관광객과 지역주민 간에 대면접촉이 이루어지고, 문화가 전달되면서 동떨어진 관광지에 긴장이 완화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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