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관광지리학

관광지리학 - 관광과 여가 - 경제, 사회, 문화적 측면

좀좀이 2017. 2. 10. 08:18
728x90

관광 지리학


경제 구조 - 상품화와 민영화


- 관광과 여가는 여러 경제 부문에서 중요한 생산요소.

- 관광과 여가는 노동 시장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 관광과 여가 관련 고용은 특히 그들의 지출 비용에 좌우되는 요식업과 상생관계에 있음. 관광과 여가에서 파생된 서비스직 중 관광 분야의 계절적 변동은 뚜렷하나 관광상품의 성격에 따라 관광객의 유입 여부가 결정되므로 관광ㅇ과 여가가 서로 보완하는 범위는 확실하지 않음.

- 관광과 여가 회사는 서로 연계되어 있으며, 어떤 회사는 지배받고, 어떤 회사는 군림함. 이들은 서로 보완해주거나 경쟁함. 관광과 여가는 여러 방법으로 계량화되는데 승수효과 연구에서 서로 지역경제에 중요한 영향을 줌.

- 관광이란 필수적인 국가 기본 경제 부문은 아니지만 외부 자본을 끌여들여야 하는 수출 사업. 즉, 관광은 한 지역의 중요한 무역 요소. 관광명소는 저절로 주어진 것이 아니라 사회적 노력으로 구축된 것. 지역주민에게 우선적으로 기여하지 않는 여가활동은 외부 수입도 끌어들이지 못함.

- 관광과 여가는 지역사회에 혼자, 환경오염, 범죄, 사회갈등 등 중요한 환경적, 사회적 악영향을 끼침. 그러므로 관광으로 인한 경제적 이득과 손실을 파악할 필요가 있음. 이는 관광과 여가의 지속 가능성 유지에 대한 비용임.

- 여가와 관광은 지역 정체성과 이미지 구축에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함. 관광객이 관광지 직접 방문으로, 또는 미디어의 영향으로 관광지의 정체성이 변할 수도 있지만, 도시 재개발 계획으로 관광수입이 예상될 수도 있음.


- 지리학 측면에서 여가생산과 관광생산은 노동력 이동의 변화, 자본의 다국적화, 생산과정의 유연한 변화 등 다른 부문과 분리될 수 없는 측면이 있음.


- 여가와 관광은 상업적 현상이나 항상 공식 경제와 비공식 경제 (비가계), 가계와 어우러져 도입됨. 이 부문들은 서로 고립되어 있지 않으며 자본, 재화, 용역, 노동의 흐름과 연계되어 있음. 여가와 관광에서는 특별하지 않더라도 의미 있는 가계 생산의 역할이 중요. 가족 구성원들이 생애주기의 특별한 한 시점에 경험을 공유하면서 여가와 관광의 구심점이 되기 때문에 가계는 여가와 관광의 대안적, 보조적 역할을 하는 여가 생산과 관광 생산의 기지.

- 무료 관광자원 (산, 해변, 계곡 등)과 가계가 공급하는 관광요소도 중요하지만 여가와 관광은 상품화될 수 밖에 없음. 여가는 자유시간의 모습으로 나타나는데, 일시적 자유와 자발성을 약속. 다른 한편 여가는 보편적 가치와 비슷한 것으로 알려짐. 이는 소비와 노동을 급격히 유발하는 물질주의자들에게 나타나는 행동이기 때문. 비공식적으로 조직된 여가에도 재화와 용역의 거래가 필요.

- 관광을 제공하는 국가 역할의 변화. 재생산이 필요한 여가와 관광 분야에서 이들의 지속적 생산을 위해 사적 자본이 제공되리라는 보장은 없음. 그래서 이념 불문하고 국가에서는 여가와 관광 분야에 분명히 개입해옴. 국가의 지원은 숙소 건립, 교통 시설 소유권 및 보조금 지원의 형태로 나타나는 한편, 관광시설물의 질을 보장하고 보건위생과 안전 기준을 강화해 법으로 규제하기도 함.

- 시간과 공간에 따라 여가와 관광이 지닌 또다른 독특한 형태가 나타나기도 함. 관광 경험은 시간과 장소에 특별히 묶여 있는데 관광 도중 시간이 연기되거나 장소가 바뀌지는 않음. 여행 계획이 즐거워서 다른 사람의 여행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앞으로의 체험을 상기하며 기념품 구입과 사진 촬영에 조언을 구하는 일 등은 예외. 여행에서 얻고 체험한 이미지는 구체화되고, 여행 후 여행지의 추억과 지식은 재구성되어 친지에게 전해짐. 그러나 관광객이 실제 여행지에서 여행 체험을 하고 관광자원과 상호작용을 할 때에야 비로소 관광서비스도 받게 됨.


사회 복지와 생활 방식


- 사회복지와 삶의 질은 열린 개념의 용어로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며, 사람들은 자기 삶의 만족도를 중심으로 이해하기 때문에 주관적, 객관적 지침으로 측정 가능.

- 선진국들은 '여가 민주주의'를 지향하고 있다는 견해도 있음. 이러한 견해에는 여가에 대한 의사결정이 계층과 수입보다도 개성과 생활방식에서 결정된다는 전제가 있음.

- 여가와 관광에 접근하는 여러 구조적 결정요인들은 제각각 작용하는 것이 아님. 여가와 관광의 사회계층별 경험은 젠더, 생애주기, 인종, 지역에 따라 달라짐.

- 여가와 관광은 개인의 사회적 위치와 생활 방식의 지표가 되기 때문에 사회 복지 요소 이상의 존재. 여가와 관광은 지위재이기 때문임. 즉, 본인이 여가와 관광을 즐길 의사가 별로 없음에도 특정한 사회 집단에 소속되기를 원해 그 사회 집단에서 보편적으로 행해지는 여가와 관광을 즐길 수 있다는 것.


문화와 국제화


- 여가는 국제화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고, 문화적 측면에서도 영향을 주고 받음.

- 대중매체는 합리적 현상을 뛰어넘어 대중 문화 창출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대중 매체의 국제화는 꾸준히 진행되어 왔음. 이러한 현상은 문화의 국제화에 기여.

- 단, 이러한 문화의 국제화 과정은 일방적, 획일적으로 꾸준히 진행되지는 않으며, 최선진국에서도 집단에 따라 여가 취향이 다름.

- 관광은 문화의 변화 - 특히 국제화를 촉진시키는 잠재적 힘. 관광은 전반적 사회생활에 구조적 변화를 초래하고 전세계에 점점 더 강력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음.

- 여행은 잠재적 문화 교류 요인이 됨. 그러나 관광으로 인해 문화적 영향이 개념화되면서 문화적 역류 현상이 발생하자 단순한 방문 이상의 현상이 확대되어 나타남.

- 골비는 관광을 통해 다른 장소를 찾아 나서기보다 다른 삶을 추구하려는 주유형 관광객 - 즉 만족스러운 자아상을 찾고자 하는 관광객이 생겨나고 있다고 주장.

- 맥켄넬은 대중은 현대의 삭막한 삶 속에서도 지구촌 그 어디엔가 '순수한 삶'이 있으리라는 믿음을 갖게 되었고, 휴가 때 적어도 일부 관광객들이 이 '순수'를 추구할 짧은 기회를 얻으며, 관광객들이 이 순수성의 일부를 자기 영역으로 옮기고자 노력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나, 이러한 노력은 자신이 '순수'하다고 여겼던 것을 변질시킨다고 주장. 그리고 이런 성향은 가정 생활과 여가 활동에도 영향을 미치며, 이런 문화적 영향으로 이민을 결심하고 새 인생을 설계하기도 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