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문헌정보학

문헌정보학 - 장서개발론 - 자료의 평가 및 선택 - 자료 선택의 원리

좀좀이 2016. 5. 16. 06:08
728x90

자료 선택의 원리


도서선택은 도서관의 종류, 목적, 이용자의 특성에 따라 도서관의 독자성이 뚜렷한 업무분야이다. 그러므로 어떤 도서관에도 적용될 수 있는 단일의 선택원리란 없다. 더욱이 가치의 다양화, 원리의 다원화라는 시대적 추세 앞에서 보편적 선택론을 도출하기란 불가능하다.


그러나 카터와 봉크 등은 그들의 저서 Building Library Collection에서 전통적인 선택원리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1. 도서관 독자를 위해 직서를 선택한다.


2. 인종, 국적, 직업, 교역, 종교, 사상, 지방풍습 등을 간과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3. 모든 도서관 장서는 폭넓은 일반적 기초위에 확고한 계획에 따라 구성되어야 한다.


4. 요구는 선택을 지배하는 요인이다.


5. 생활의 충실 발전을 도모하는 도서를 선택하라.


6. 내용, 표현, 형태에 있어서 질적으로 높은 수준의 자료를 수집하라.


7. 도서관의 목적은 공원부서 (Park Department)의 목적과 같다.


8. 읽히지 않을 우수도서보다 읽힐 수 있는 평범한 도서를 구입하는 것을 주저하지 말라.


9. 자료의 질은 목적과 필요성이라고 하는 두 가지 기본적 선택기준과 관련되어야 한다.


10. 장서는 포괄적이고 도서관 목적에 공헌하는 자료는 무엇이든 포함한다.


11. 커뮤니티를 알라.


- 이론이 아닌 실제의 선택업무는 각 도서관이 처한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핵심요인들 간의 역할 관계에 의해 수행된다고 할 수 있다. 즉 도서관의 목적, 이용자의 요구, 자료의 종류와 가치 등에 따라 상술한 선택원리는 적절하게 수정 적용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선택을 수행하는 사서는 보편적 선택원리에 앞서 원리를 지배하는 핵심요인에 대한 근본적 이해가 필수적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