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문헌정보학

문헌정보학 - 장서개발론 - 자료 예산 분배의 의의

좀좀이 2016. 5. 2. 02:39
728x90

자료예산분배 - 예산분배의 의의


- 도서관이 필요로 하는 자료를 구입하기 위해 충분한 예산을 확보하고 효율적으로 지출을 수행하는 것은 장서개발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며, 이런 과정을 통해 장서개발정책이 비로소 실현된다.


- 그러나 오늘날 도서관이 충분한 예산을 확보하고 분야별, 형태별로 균형있는 장서를 구성하기는 매우 어렵다.


- 긴축재정하에서의 자료구입예산은 전체예산중 가장 쉽게 영향을 받는다.


-> 이런 상황하에서 장서개발 담당자는 필요한 예산을 산출해 내고 주어진 예산을 보다 효율적으로 집행하기 위해 합리적인 방법을 개발해야 한다.



- 예산분배란 요구와 예산을 연결하는 작업. 그러므로 예산분배는 자료의 주제와 형태면에서 구입의 한계와 가능성을 결정하는 기준이 됨. 그리고 예산 분배시에는 장서개발정책의 우선순위가 반영되기도 하므로 분배과정은 자료선택에 있어서 매우 중요.


- 요구와 예산을 연결하는 작업에는 과거의 실적, 출판물의 다양한 형태, 물가상승률, 요구수준, 실제이용정도 등 수많은 요소가 고려되어야 하므로 매우 복잡. 그래서 정형화된 예산분배 방식을 도입하는데는 찬반의 의견이 있음.


- 공식적인 예산분배과정이 장서개발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이며 지출을 보다 효과적으로 감독할 수 있다는 장점때문에 찬성하는 의견이 있는 반면 일단 정형화된 모델이 정해진 뒤에는 상황의 변화에 대한 융통성이 결여되며, 그러한 점을 감안한다면 금액을 산출하는 것이 시간낭비일 뿐 아니라 정형화된 모델 자체가 의미 없다는 이유로 반대하기도 함.


- 그러나 공식적인 예산분배과정은 어느 도서관이나 수행되며, 장서를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 예산분배는 체계적이어야 하며 분배를 결정하는데 필요한 관리정보가 향상되어야 한다는데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