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문헌정보학

문헌정보학 - 장서개발론 - 장서개발정책의 구성요소

좀좀이 2016. 4. 12. 04:25
728x90

장서개발정책 - 구성요소


장서개발정책은 구체적 특정사항에 있어서 약간의 상이함이 있을 수 있으나 이하의 사항들을 포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1. 서문

- 이 부분에서는 장서개발정책을 작성한 이유와 작성자의 이름을 밝힌다. 또한, 도서관이 봉사해야 할 이용자에 관해서 기술한다.


2. 목표와 이념

- 도서관과 그 도서관이 속한 모기관의 목표와 목적, 이념등을 간단히 기술한다.


3. 자료의 선택에 관한 기술

- 이 부분은 장서개발정책의 핵심이 되는 것으로서 가장 많은 지면이 할애되는 곳이다. 기술되어져야 할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a. 선택의 책임소재를 분명히 한다. 즉, 선택자 (예:이용자, 도서선정위원회). 선택방법, 선택자료, 자료의 선택에 사용될 기준과 지침을 명시한다. 또한 구입을 결정하는데 사용될 자료선택도구를 제시한다.


b. 문제가 될 수 있는 상황에 대해서 상세히 기술한다. 즉, 구입해야 할 복본의 수, 파손도서와 분실도서의 대체에 관한 규정, 교과서, 학위논문, 특수형태자료(정기간행물, 신문, 팜플렛, 필사본, 마이크로프린트, 각종 시청각자료, 데이터베이스)의 취급에 관한 규정이 이에 속한다.


c. 각 주제분야별로 장서수집이 어떻게 이루어질 것인가 하는 것과 중점적으로 수집될 분야에 관해 기술한다. ALA의 "Guidelines for the Formulation of Collection Development Policies"는 주제 그룹을 분류표에 따라서 나누고 각 주제그룹마다 아래와 같은 여섯가지 사항을 기술해 줄 것을 권장하고 있다.

- 장서의 강도수준 (levels of collection intensity)

- 언어

- 시대적 범위 (chronological period covered)

- 지역적 범위 (geographic areas covered)

- 수집되는 자료유형

- 선정책임자

위에서 장서의 강도수준은 기존 장서의 강한 부분, 현재의 장서수집활동수준 그리고 프로그램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장서수집의 적정수준을 나타내 주기 위한 것이며, 장서의 강도수준을 나타내기 위해서 망라적 수준(comprehensive), 연구수준(research), 교육수준(study), 기본수준(basic), 그리고 최소수준(minimal)의 다섯가지 수준 체계를 제시하고 있다.


4. 도서관 상호협력에 관한 기술

- 다른 도서관과의 분담수서나 그 지역에서의 도서관 자원협동을 위해 자료선정시 고려하는 사항을 기술한다.


5. 기증자료의 취급에 관한 규정

- 기증자료의 경우 도서관 장서가 될만한 자료만을 선택적으로 받아들일 것인가 아니면 도서관이 적절한 방법으로 처리해도 좋다는 조건하에 모두 받아들일 것인가를 명시한다. 또한 조건이 붙은 기증에 관한 규정이 있어야 한다. 기증자료는 구입자료와 똑같은 선택기준을 적용하는 것이 좋다.


6. 장서의 폐기에 관한 규정

- 선택과 마찬가지로 폐기의 책임자도 명시해야 한다. 폐기의 기준, 범위, 빈도, 목적 등을 서술하고 폐기도서를 실제 어떻게 처분할 것인가를 기술해야 한다.


7. 장서의 평가에 관한 규정

- 평가의 목적, 평가자, 평가방법을 기술한다.


8. 불평자료에 관한 규정

- 장서중의 특정자료에 대해 불평하는 사례가 발생했을 때 이를 어떻게 처리하는가에 대한 규정이 있어야 한다.


9. 개정에 관한 기술

- 장서개발정책의 최신성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이 기술되어야 하고 누구에 의해서 어떻게 개정될 것인가를 명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