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외국 관련

캄보디아 문화 - 크메르 물 축제 (2015년 11월 24일~25일)

좀좀이 2015. 11. 25. 07:30
728x90

어제 (2015년 11월 24일) 캄보디아에서는 크메르 물 축제 (Bon Om Touk) 이 시작되었어요. 이 축제는 오늘 - 26일까지 진행된다고 해요.


이 행사는 매해 11월 똔레 삽 강의 범람이 최고조에 달할 때에 맞추어 개최되어요. 즉, 우기가 끝나는 것을 기념하기 위해 열리는 행사이지요. 각 마을 및 도시마다 자체적으로 행사를 진행하지만, 가장 큰 행사는 수도인 프놈펜에서 개최되는 축제라고 해요.


이 축제는 보통 3일간 진행되요. 이 축제의 대표적 행사는 바로 보트 경주랍니다. 프놈펜 Sisowath Quay 에서 열리는 보트 경주가 가장 규모가 크고 유명해요.


이 축제와 관련된 음식으로는 Ambok 이라는 음식이 있어요.


사진 출처 : http://www.cambodia-picturetour.com/ambok-khmer-flatten-rice/


Ambok은 쌀을 15분 정도 뜨거운 솥에 볶아요. 이 과정을 ling srov 라고 불러요. 그 후 절구로 찧어서 납작하게 만들어요. 가루로 만들지는 않고, 캄보디아에서는 디딜방아를 이용해서 납작하게 찧는다고 해요. 디딜방아를 이용해 납장하게 찧은 쌀을 체로 쳐서 겉껍질을 날려보낸 후, 껍질이 벗겨진 쌀을 다시 넓은 판에 옮겨요. 이렇게 만든 ambok 은 2주간 보관할 수 있으며, 이대로 먹기도 하고 바나나, 코코넛과 섞어서 굽기도 한다고 해요. 위의 사진에서처럼 순수한 하얀 ambok은 달에게 바치는 제물로 사용된답니다.


그리고 계절과 관련된 행사이기 때문에 달과 연관이 있는 행사이기도 해요. 이 축제 기간 달맞이 행사가 열리는데, 이 달맞이 행사를 Sampeah Preah Khae 라고 해요.


저녁 7시 경에는 강에 불빛으로 장식한 배를 띄우는데, 이 행사를 Bandaet Pratip 이라고 한답니다.



사진 출처 : http://www.voyagevirtuel.co.uk/cambodia/photo/phnom-penh-bon-om-touk-565.php


상당히 큰 규모로 열리는 행사라고 하니 나중에 캄보디아 여행을 계획한다면 이 축제에 맞추어 가볼 생각이에요. 언제 가볼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