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서 리뷰/타이완

타이완 초등학교 1학년 1학기 중국어 교과서

좀좀이 2015. 1. 21. 08:15
728x90

2014년 초, 타이완 여행을 다녀온 이후, 중국어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어요. 그 전까지는 그냥 시끄러운 언어, 그리고 그다지 공부하거나 배우고 싶지 않은 언어였는데, 타이완을 다녀온 이후, 타이완 사람들과 친해지고 싶은 마음에 공부하고 싶은 언어로 바뀌었지요.


타이완 갔을 때 교과서를 구해보려 했지만, 시간도 부족했을 뿐더러 중국어도 몰라서 구할 방법이 없었어요. 인천 차이나타운이나 명동의 화교 소학교 근처에서 혹시 구할 수 있을까 알아보기도 했지만 역시나 구할 수 없었어요. 그래서 돌아온 후 몇 달 지나서 친한 동생의 도움으로 타이완 교과서를 입수했지요.


타이완 1학년 1학기 교과서를 보기 시작한 것은 작년 6월. 그리고 이것은 이제서야 다 보았어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국어 교과서는 타이완 초등학교 1학년 1학기 중국어 교과서랍니다.


지문들은 바로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답니다.

타이완 초등학교 1학년 1학기 중국어 교과서




의외로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타이완은 중국어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더라구요. 하지만 타이완도 중국어가 국어랍니다. 국어는 중국어이고, 그 외에 객가어 및 소수 민족들의 언어가 통용되고 있는 것이지요.


이 책 표지가 이 책의 모든 특징을 말해주고 있어요.


먼저 목차는 이렇답니다.



페이지 수 자체가 많지 않은 얇은 책이에요.



중국어의 글자는 한자이기 때문에 국어를 배운다는 것은 한자를 익히는 것과 아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지요. 그래서 이렇게 한자 쓰기 항목도 있답니다.



이렇게 한자 구성에 대해서도 배워요.


이 교과서가 중국의 중국어 교과서와 다른 가장 큰 차이점은 세 가지 있어요.


1. 중국의 중국어 교과서는 우리와 똑같이 가로쓰기에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넘기는 책이지만, 타이완의 중국어 교과서는 세로쓰기에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넘기는 책이랍니다.

2. 타이완의 중국어 교과서는 번체 (한국과 같은 한자)를 사용하지만, 중국의 중국어 교과서는 간체를 사용하지요. 아무 것도 모르고 한자 몇 개 아는 사람이라면 타이완 교과서가 보기 더 편하기는 하답니다.

3. 중국의 중국어 교과서는 병음을 사용하지만, 타이완의 중국어 교과서는 주음을 사용해요.





이 특징들이 바로 맨 처음 사진에 다 나와 있지요.


이 책의 삽화는 개인적으로 참 마음에 들어하는 삽화들이랍니다. 일본 교과서 삽화처럼 감성을 자극하는 삽화들인데, 일본 교과서의 삽화들과는 꽤 달라요.





난이도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답니다. 중국어 문법을 조금만 알면 쉽게 볼 수 있는 정도이지요.


이 책으로 중국어를 공부할 때 단점이라면, 먼저 주음부호를 익혀야 합니다. 컴퓨터 및 핸드폰에서 주음부호를 입력할 수는 있지만, 주음부호를 이용하는 것이 불편한 것은 사실이에요. 두 번째로 네이버, 다음 사전 모두 간체 중심이다보니 번체로 된 단어를 검색하려면 불편해요. 이 점만 제외한다면, 또는 한자 공부도 동시에 같이 할 목적이라면 꽤 괜찮은 책이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