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의 정의
- 미국 마케팅협회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이 정의한 광고의 목적
01. 고객에게 정보 제공
02. 상품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 개발
03. 상품 판매 촉진
- 아무리 강력한 광고라 해도 그것은 판매에 근접하지 못함.
- 오히려 관광산업에 있어서 광고의 목표는 고객에게 인적 판매 메세지를 수용하도록 준비하게 하는 것과 관광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관광공급자나 중개인과 접촉하도록 잠재고객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
- 광고는 인정받는 스폰서가 지급하는 비인적 아이디어, 제품 및 서비스의 제공.
- 광고의 스폰서 :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잡지 같은 같행물에서 기고란에 관한 적절한 메세지의 내용을 구입 및 통제.
- 광고는 여러 목적을 갖고 있으나, 그중 가장 기초적인 것은 정보 전달.
- 광고는 제품의 이미지를 높이거나 구축.
- 광고는 또한 한 제품에 대한 일반 대중의 인식을 변화시키고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창출하는 데에 이용됨.
- 많은 광고는 독자가 조치를 취하라는 요구를 공개적으로 요청하거나 암시.
- 호텔이나 리조트 광고는 예약을 수용할 수 있는 무료 이용 전화로 예약하기를 촉구하며 끝맺음.
- 광고 목적이 즉각적인 구입이 아니라면 광고는 그 대신 관광제품의 인식을 창출하거나 증대시키기 위해 설계됨.
광고의 특성
01. 공공적 표현
- 광고는 매우 공공적인 커뮤니케이션.
- 광고의 공공적인 특성은 행해진 제안이 적절하고 표준화되어야 함을 의미.
- 광고는 적합하고 수용할 수 있고 공적으로 인정되는 방식으로 행동하기를 바라는 사람들의 성향을 이용.
- 많은 사람들은 동일한 광고 메세지를 받고 반응하므로 고객들은 그들의 제품 구입 동기가 넓게 공유되고 타인으로부터 인정받는다고 생각함.
- 어떤 면에서 광고의 공공적인 성질은 확고함.
02. 설득성
- 광고는 일반 대중 주변 어디에나 존재.
- 메세지는 최대다수의 잠재고객들을 유치하기 위해, 또는 그 메세지를 강화시키기 위해 몇 번이고 되풀이됨.
- 광고업자들은 잠재고객의 광고에 대한 수용성을 전혀 통제하지 못하기 때문에 광고의 강화행위는 효과 있음.
- 광고의 빈도수는 광고가 효과적일 수 있는 가능성을 증대시키는 데에 도움을 줌.
- 광고의 설득성은 광고업자들이 상이한 매체들을 통해 상이한 표적시장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해줌.
- 광고업자들은 특정한 표적 시장에 도달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마케팅 목표들을 수행함에 있어 가장 효과적인 미디어를 선정함.
03. 표현성 확대
- 광고를 구성하는 디자인, 문장, 삽화, 음향, 사진 요소들의 독창적인 사용을 통해 표현성을 확대시킬 수 있음.
- 광고는 회사의 목표를 성취하고 있는 동안에 고객에게 즐거움을 주는 방식들로 자사의 제품을 극화하는 수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