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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2/26 4

관광객 행동론 - 관광 경험, 구매 행동 영향 요인과 마케팅 전략

- 관광객의 구매는 관광 경험의 구매를 의미.- 관광객은 무엇인가 경함하기 위해 관광을 떠남.- 경험은 개인적으로 몰입하게 만드는 이벤트, 또는 이벤트를 직접 관찰하거나 참여한 결과 감각을 현혹시키고, 개인적으로 몰입하게 하고, 심금을 울리게 하는 것.- 관광 경험은 서비스 제공자와 직간접적으로 접촉해서 관광객이 갖게 되는 내적, 주관적인 반응을 의미.- Pine 와 Gilmore : 경험적 영역을 고객 참여와 연관성 2가지를 기준으로 해서 4개 영역으로 분류. 고객 참여는 공연이나 현상에 능동적/수동적 참여로 구분되며, 연관성은 환경과의 관계로서 흡수와 몰입으로 구분. 이 두 가지 축을 기준으로 엔터테인먼트 경험, 교육적 경험, 현실도피적 경험, 심미적 경험으로 구분.- 엔터테인먼트와 심미적 경험은 수..

관광객 행동론 - 관광객 구매 의사 결정 - 대안 평가 방식 및 마케팅 전략

대안 평가 방식 - 대안 평가 방식에는 크게 보상적 결정 방식과 비보상적 결정 방식이 있음.- 고관여 상태에 있을 때, 그리고 교육 수준이 높을 때 보상적 대안 평가를 하는 경향이 높음.- 그러나 소비자가 고관여 상태에 있다 하더라도 상표 대안의 수가 많을 경우 순차적 제거식 또는 결합식 등의 비보상적 대안 평가 방식을 취함. 01. 보완적 결정 방식 compensatory decision rules- 어떤 속성의 약점이 다른 속성의 강점에 의해 보완된다는 전제하에 대안을 평가하는 방법.- 먼저 각 속성의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하고, 브랜드 속성에 대한 소비자의 신념에 이 가중치를 곱해서 브랜드별로 전체적 점수를 산정한 후 가장 점수가 큰 대안을 선택. 02. 비보완적 결정 방식 noncompens..

관광객 행동론 - 관광객 구매 의사 결정 - 대안 평가 기준 특성

- 대안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제품이나 브랜드가 지니고 있는 중요 속성의 평가 요소를 선정해야 함.- 평가 요소는 하나일 수도 있고, 그 이상일 수도 있음.- 평가 요소가 두 개 또는 그 이상일 때 각 요소에 부여하는 중요도의 비중은 각각 다를 수 있음.- 평가 요소를 기준으로 소비자는 자신이 원하는 평가 방식으로 대안들을 평가. 평가 기준 특성- 평가 기준 : 소비자가 여러 브랜드 또는 제품의 효용을 비교, 평가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준. 흔히 제품 속성의 형태로 표시. 01. 구매 목적 및 동기를 반영.-> 소비자는 혜택이나 효용을 중심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평가하기 때문에 평가 기준은 개인에 따라 그 목적이 동일하지 않음.-> 레스토랑에서 친한 친구들을 만나 식사를 한다면 품질보다 가격에 보다 비중을 ..

관광객 행동론 - 관광객 구매 의사 결정 - 정보 원천 및 정보 탐색과 마케팅 전략

정보 원천 01. 개인적 정보 원천 personal source- 가족, 친지, 친구, 이웃, 직장 동료 등.- 이들을 통한 구전 광고 word-of mouth communication 은 개인의 경험에 기초한 정보는 사실적이고 신뢰성이 높기 때문에 설득력이 강하고 효과가 매우 큼.- 인터넷과 스마트폰 등 정보 통신 기술이 발달한 요즘 엄청난 정보의 홍수에 노출되어 있으나 주변 사람들의 추천이 실제 구매 행동을 유발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끼치고 있음. 02. 기업 제공 정보 원천- 서비스 제공 회사의 직원과 광고.- 소비자는 서비스 제공자로부터 사용 방법이나 품질 평가에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에 대해 도움을 얻을 수 있음.- 서비스 제공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은 효과적으로 정보 획득을 기대할 수 있으나 정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