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6/08 5

명지출판사 세계어학 시리즈 - 알기쉬운 이탈리아어 입문

"이거 왜 샀더라?" 책 정리를 하다 보면 가끔 왜 샀는지 전혀 기억이 나지 않는 책들이 나와요. 단순히 기억이 나지 않는 정도가 아니라 제가 이걸 왜 샀는지조차 알 수가 없는 책들이 나올 때가 있어요. 서점에 갈 때는 항상 맨정신으로 가기 때문에 어지간한 책은 왜 구입했는지 다 기억해요. 충동구매하는 경우라면 마침 할인하는데 그게 제가 관심있는 지역과 관련된 책일 경우. 그 외에는 절대 충동구매조차 하지 않아요. 그런데 명지출판사 세계어학 시리즈 중 알기쉬운 이탈리아어 입문은 왜 구입했는지 도통 알 수 없는 책이었어요. 어쨌든 책 상태로 보아 이것은 제가 구입한 것이 맞는데, 이걸 왜 구입했나조차 기억이 없어요. 어쨌든 이 시리즈 리뷰 중 맨 처음은 왜 내 방에 존재하는지조차 의문인 알기쉬운 이탈리아어..

에뛰드 러빙데이즈 프래그런스 미스트 스위트 스파클링

예전 게스트하우스에서 일하던 때에요. 게스트하우스에서 일하다보면 손님들이 놓고 가는 물건들을 많이 획득해요. 실상 버리고 가는 거죠. 그 중 대부분은 외국 먹거리고, 가끔 운 좋으면 동전도 버리고 가고 1회용 지하철 카드도 버리고 가곤 해요. 하루는 방을 정리하고 있는데 향수 비슷한 것이 나왔어요. "이거 뭐지? 향수인가?" 심심해서 옷에 뿌려보았어요. 향이 좋았어요. 리셉션에 갖다 놓으니 사람들이 몸에 뿌리곤 했어요. "이거 사야겠다." 향이 좋아서 구입하기로 했어요. 그런데 이것은 에뛰드 제품이었어요. 에뛰드라니... 에뛰드하우스는 그야말로 분홍에 흰 집, 바비 인형의 집처럼 생긴 곳. 나 혼자 들어가기에는 너무나 장벽이 높아 보이는 곳. 그래서 여자친구에게 도와달라고 했어요. 여자친구의 도움을 받아..

사회학 개론 - 오귀스트 콩트, 에밀 뒤르켐, 카를 마르크스, 막스 베버

- 인간 행동과 인간 사회에 대한 체계적 연구는 18세기 후반부터 발전.- 배경 : 산업화, 도시성과 관련된 커다란 변동. 전통적 생활 방식의 파괴는 사회 세계 및 자연 세계를 새롭게 이해하려는 시도를 촉진.- 1789년 프랑스 대혁명 : 전통적 사회 질서에 반하는 자유와 평등 같은 세속적 이념과 가치의 승리를 의미. 근대 세계를 규정하게 됨.- 산업혁명 : 광범위한 사회적, 경제적 변혁이 일어남. 산업 발달은 토지에서 공장으로의 대대적인 농민 이동 야기, 도시 지역의 급속한 성장과 새로운 형태의 사회적 관계 낳음.- 전통적 삶의 방식이 붕괴함에 따라 사상가들에게 사회와 자연 세계를 새롭게 이해할 필요가 생김.- 19세기 사상가들은 '인간 본성은 무엇인가', '사회는 왜 이와 같이 구성되었는가', '어떻..

서울 중랑구 면목동 면목역, 사가정역 24시간 카페 - 카페베네 사가정역점

세종대학교에 있는 24시간 카페에서 새벽 3시에 나왔어요. 이제 가야할 곳은 4월에 계획한 코스였어요. 이 코스는 어린이대공원역에서 중랑역까지 이어지는 코스였어요. 이 코스는 나름대로 제게 의미가 있는 코스였어요. 중국 같이 다녀온 친구와 단 한 번도 안 가본 코스다! 중국을 같이 다녀온 친구와 어떻게 한 번도 안 싸우고 여행을 다녔냐고 사람들이 신기해한다. 심지어는 그 친구조차도 놀란다. 그 긴 일정 동안 단 한 번도 안 싸웠기 때문이다. 서로 찌그닥거리기야 했지만 대놓고 크게 의견 충돌하고 다툰 적은 한 번도 없다. 찌그닥거린 거라고 해도 한 명이 일방적으로 다른 한 명에게 짜증을 내고 투정부린 정도였다. 나도 그 길고 힘든 일정 동안 단 한 번도 안 싸우고 다닌 것이 매우 신기하기는 하다. 그러나 ..

문화인류학 현지 조사 방법 - 민간전승 내용 분석

- 인류학자가 전통적으로 연구해 온 비서구사회의 사람들 사이에서는 예술이 종종 경제적, 정치적, 종교적 활동의 일부가 되어 있음.- 사실 예술가의 작품은 이러한 문화의 기본적인 부문들 사이의 상호관계의 진수를 상징적으로 나타냄.- 회화 예술과 마찬가지로 언어 예술 또한 장식적이고 오락적일 뿐 아니라 기능적. 즉,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목적과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음.- 이래서 인류학자들은 민간전승 folklore 또는 민간 예술 folk art 를 논의하는데, 기본적으로 이는 언어로 표현된 학습 또는 지식을 의미. - 연구의 대상이 될 수 있는 미학적 표현은 매우 다양함. 이 중 회화 예술 graphic arts와 조형예술 plastic arts 가 있고, 이 외에 기악, 성악, 무용이 있음. 문신, 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