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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인류학 현지 조사 방법 - 민간전승 내용 분석

좀좀이 2017. 6. 8. 0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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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인류학 현지 조사 방법 - 민간전승 내용 분석


- 인류학자가 전통적으로 연구해 온 비서구사회의 사람들 사이에서는 예술이 종종 경제적, 정치적, 종교적 활동의 일부가 되어 있음.

- 사실 예술가의 작품은 이러한 문화의 기본적인 부문들 사이의 상호관계의 진수를 상징적으로 나타냄.

- 회화 예술과 마찬가지로 언어 예술 또한 장식적이고 오락적일 뿐 아니라 기능적. 즉,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목적과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음.

- 이래서 인류학자들은 민간전승 folklore 또는 민간 예술 folk art 를 논의하는데, 기본적으로 이는 언어로 표현된 학습 또는 지식을 의미.


- 연구의 대상이 될 수 있는 미학적 표현은 매우 다양함. 이 중 회화 예술 graphic arts와 조형예술 plastic arts 가 있고, 이 외에 기악, 성악, 무용이 있음. 문신, 개인적 치장, 머리 축소하기도 어떤 문화에서는 민간 예술로 인정됨.

- 그러나 인류학자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갖는 민간전승은 구비문학임.

- 다음과 같은 다양한 구술적 표현의 범주는 특히 주목을 받아옴.


1. 신화 myth

- 일반적으로 인간과 자연이나 초자연적 존재와의 관계의 본질을 강조하는 주제로 한, 전통에 기초를 둔 극적인 이야기로 정의.

- 인류학적인 맥락에서는 현존하는 어떤 종교의 이야기라도 이제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고대의 종교 이야기들과 똑같이 마찬가지로 신화임.

- 신화는 그 이야기가 진실이든 아니든 현존하는 종교 체계의 구조의 일부분이든 아니든, 사물이 왜 그러한 모양으로 생겨났는지 초월적으로 설명하는 모든 이야기를 지칭.

- 또 다른 수준에서는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비인격적인 힘과 인간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기 때문에 특정한 비종교적인 이야기도 신화라 할 수 있음.


2. 전설 legend

- 신화와 달리 특정 행위에 대해 전통적인 도덕적 지지 sanction 을 제공.

- 어떻게 사물이 현재의 모습으로 존재하게 되었는가라는 문제와 더 관련되는 경향이 있음.

- 일반적으로 전설은 초자연적인 토대가 없으며, 신화처럼 종교의 중심적인 신앙 체계나 이데올로기와 밀접한 관계를 갖는 경우도 거의 없음.

- 전설은 지역적으로 극히 한정된 경우도 있음.

- 신화의 주인공과 마찬가지로 전설의 주인공도 반드시 실제 인물일 필요는 없음.

- 전설은 동화에 흔히 나타나는 초자연적인 요소를 결여하고 있다 할지라도 많은 경우 동화와 같은 방식으로 이야기됨.

- 이와 같이 재미있거나 흥분을 불러일으키는 이야기 형식의 목적은 대부분 계도적이며, 어른들의 신념을 표현하는 것이기도 함.

- 널리 분포되어 나타나는 전설의 경우 각 지방의 규범에 부합하도록 이야기 줄거리나 구조에 교묘한 변형이 나타나기도 함.


3. 격언 proverbs

- 하나 또는 두 문장으로 이루어진 재치있거나 기억하기 쉬운 표현을 통해 '과거의 시간이나 혹은 다른 장소에서 끄집어낸 윤리적으로 공인된 행위'의 사례를 제시하기 때문에 전설의 축소판이라 생각할 수 있음.

- 격언은 공인된 가치관을 가르치기 위해, 그리고 공개적인 표현이 적합하지 않거나 위험한 경우 간접적인 사회적 논평이나 비평을 위한 도덕적 지침으로 사용되기도 함.


4. 수수께끼 riddles

- 대부분의 문화에서 오락 목적으로 사용.

- 수수께끼의 분석은 어느 특정한 민족의 정신 과정의 특징적인 패턴, 이들의 사고를 지배하는 상징, 이들이 현실의 제(諸) 관계를 인식하는 방향의 패턴을 통찰하고자 하는 인류학자에게 유용할 수 있음.


5. 기타 - 욕설, 말장난, 별명, 축배의 말, 낙서 같은 잡다한 형태

- 이들도 민간전승 전통의 일부라 할 수 있음.


민간전승 분석의 이용


- 인류학자로서는 민간전승을 포함하여 예술이라고 하는 것은 그 문화적, 사회적 맥락 속에서 가장 잘 이해될 수 있는 것.

- 표현에 이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한하는 기술적인 한계, 예술가의 활동을 특정한 표현의 유형으로 향하게 만드는 문화적 신념, 이용가능한 재료를 제한하는 자원의 제약 등을 고려해야 함.

- 예술적 창작물은 인간 상호간의 관계의 산물인 동시에 또한 인간과 환경간의 관계의 산물.

- 그러나 그러한 창작물 자체는 특히 문화를 총체적이고 민족지적으로 정밀하게 분석하는 것이 불가능할 경우 인류학 연구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음.

- 표면적인 행위의 결과인 다른 산물과 마찬가지로 민속 예술은 형식과 내용 두 차원에서 유용하게 분석할 수 있음.

- 알란 로맥스 Alan Lomax : 민속 예술의 가장 정밀한 형태 분석 시도. 노래의 구조, 리듬의 패턴, 운의 구성 등에 관한 정교한 유형론을 발전시키고 이것을 특정한 사회구조 유형과 상호 관련시킴.

- 최근에는 민간전승작품의 여러 요소 (특히 등장 인물, 이야기의 시작과 종결의 유형, 사건의 진행순서)가 어떻게 전파되었는지를 알기 위해 지도에 표시하고, 또한 어떤 유형의 사회들이 어떤 이야기 구조나 줄거리 모티브의 유형과 관련이 있는지를 탐구하는 민간전승 유형의 분포에 대한 연구가 각광 받기 시작.

- 이러한 형태적 연구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최근에 대부분의 학생들을 사로잡는 것은 민간전승 내용 분석.

- 민간전승의 내용에는 현재적 manifest 적인 것 (분명하게 드러나 있는 것)과 잠재적 (latent) 인 것 (숨겨져 있거나 내재하는 것)이 있음.

- 특정한 예술 작품을 창작하는 예술가는 그 작품의 명시적인 내용이 될 특별한 목적을 염두에 두고 작업할 수 있음. 그러면서도 예술가는 하나의 문화적 전통의 구성원이기 때문에 그 사회의 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가치관과 태도와 믿음은 의도적인 노력 없이도 자연스럽게 그의 작품에 스며듦. 더욱이 예술가는 특정한 태도와 믿음, 사적인 이해관계를 가진 한 개인이기도 함. 그래서 예술 작품의 잠재적인 내용은 인류학자에게는 분석을 위한 텍스트가 될 것인데, 분석자는 너무나도 당연한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예술가를 포함시키려고 특별히 노력하지 않을 때조차 출현하게 되는 문화의 측면들, 또는 특별히 설명되지 않는 예술가의 인성의 여러 측면들을 살펴볼 수 있음.


- 민간전승은 여러 가지 사회적 기능을 함.

- 오락이나 여흥과 같은 명백한 기능 외에도 민간전승은 세속적이든 성스러운 것이든 기존의 신념이나 태도, 제도를 지지하는 데 기여하며, 무문자 사회에서 중요한 교육적 역할을 수행.

- 그러나 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문화를 전승하고, 또한 신념과 태도가 의문시될 때 즉석에서 합리화를 제공하는 역할 외에도 민간전승은 일부 사회에서는 공인된 규범으로부터 일탈할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에게 사회적인 압력을 가하는 데도 이용됨.

- 외견상 풍부한 유머가 있지만 그 근저에는 보다 깊은 의미가 있음.

- 민간전승은 사회가 개인에게 강제하는 성적인 억압 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억압들로부터도 심리적인 도피수단으로서 기능하기도 함.


- 민간전승에 대한 인류학적 연구는 민족지의 전통적인 대상인 기술적으로 미개한 소규모 사회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으나, 선진국이라도 가능함.

- 트리스트람 코핀 Tristram Coffin, 헤니그 코헨 Hennig Cohen : 민간전승 작품의 다층적인 창조 과정을 구분.

1. 문예 전통

2. 대중 전통

3. 구비전승 또는 민속 전통

- 선진국의 경우 문자 사회이기 때문에, 통속적인 민속 전통의 상당한 부분, 특히 언어적 예술 영역의 경우 공식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이미 선진국민들이 습득해온 자료들과 밀접히 결부되어 있음.

- 이와 정반대가 되는 것으로는 구비전승 oral tradition 이 있음. 이는 글을 쓸 능력도 없고, 쓰지도 않으며, 앞으로도 안 쓸 사람들에 의해 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구전되는 자료들로 구성됨. 문자 교육 시설의 압도적인 영향 때문에 순수히 구술적인 민간 전승은 선진국 사회에서 급속히 사라지고 있으나, 고립된 커뮤니티라든지 격언이나 수수께끼 같은 몇몇 소예술 minor arts 형태에 아직도 남아 있음.

- 오늘날 선진국의 민간전승 작품의 상당수가 특정한 예술가나 연예인이 의식적으로 만들어낸 것이며 소위 '민중'들이 만든 것은 아니라 할지라도, 이들은 현존하는 민속 전통의 엄연한 일부라 할 수 있음.


조사 절차


1. 민간전승의 세 가지 주요 유형 중 어느 하나의 대표적인 사례를 선정.

- 대중전통 (노래, 가요 등)

- 구비전승

01. 특정한 소수민족이나 직업 집단의 성원에 의해 구연된 민담, 전설, 이야기

02. 어린이 놀이터의 놀이

03. 소수민족 집단의 속담

04. '진짜' 민요

05. 농담과 수수께끼


2. 연구를 위한 텍스트를 온전히 다 갖고 있는지 확인해야 함. 만약 노래를 다루고 있다면 연구 결과를 읽을 사람들에게 노래 가사를 제공해야만 함. 속담과 같이 비문자화된 자료를 수집할 때에는 정보제공자의 구연을 녹음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함. 비언어적 행위의 경우, 일련의 사진을 제시하는 것이 독자가 분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됨.


3. 비록 자신이 다루고 있는 민간 전승 작품의 구조에 관해 몇 마디 말하고 싶은 것이 있다 하더라도 보고서는 분석하고 있는 작품의 내용에 대한 조사에 집중해야 함.


4. 선택한 민간전승 작품에 대해서, 다음의 질문들 중에서 적절한 것들 모두에 대한 답변으로 구성되는 간단한 글을 써야 함.

- 선택한 민간전승 작품은 무엇인가? 간단히 기술할 것.

- 그것을 전형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상황

- 수집 방법

- 수집 현장에 작품의 연행자 위에 누가 또 있었는지

- 어떠한 상황에서 수집했는지

- 수집시의 분위기는 어땠는지

- 자료의 시간적, 공간적 출처를 밝혀야 함. 자료의 출처에 관한 문제는 또한 자료에 미친 영향에 관한 질문을 포함함. 예를 들어, 이 민간전승 작품이 공연된 커뮤니티 외부에서 어떤 힘이 이러한 민속 형태의 채택에 영향을 미친 것은 아닌지, 그리고 다른 커뮤니티의 어떠한 다른 예술 형식이 이러한 민속 형태로부터 어떠한 영향을 받은 것은 아닌지와 관련됨.

- 주제로 삼은 민간전승 작품이 한 개인의 작품인지 또는 하나의 예술가 집단의 작품인지 밝혀야 함. 그러한 경우 그 개인이나 집단의 정체성에 대해 밝혀야 하며, 만약에 그렇지 않다면 누가 또 그 민간전승 작품을 연행하는지, 그 형식과 내용이 여러 다른 사람들 손을 거치며 어떻게 변화했는지 밝혀야 함. 예를 들어서 만일 어떤 노래에 저작권이 있는 일련의 노래 가사가 있다면 그 노래를 전형적으로 부르는 다른 사람들이 가사의 일부분을 바꾸는지, 만약 그렇다면 어떻게 바꾸며, 어떻게, 왜 바꾸는지 밝혀야 함.

- 민간전승 작품에서 반복되는 모티브가 무엇인지 밝혀야 함. 1. 언어구절 2. 연행자와 청중의 신체적 움직임 3. 연행에 적절한 양식 4. 어떤 의미에서든 이 민간전승 작품을 신화적 또는 전설적이라 할 수 있는지, 어떻게 그러한지, 만약 그러하다면 신화나 전설은 어떠한 사회적 목표를 지향하는지 밝혀야 함.

- 민간전승 작품에서 반복적인 주제들이 무엇인지 밝혀야 함. 이것들이 어떠한 가치, 태도, 행위 규범을 지지하며, 어떻게 지지하는지 밝혀야 함. 어린이나 사회의 다른 구성원들에게 그러한 태도를 가르치기 위해 이 작품이 사용되는지, 이들 주제들 가운데 어떤 것이 이 작품에서 명시적으로 드러나는지, 잠재적인 주제는 무엇인지 밝혀야 함. 또한 어떻게 명시적인 내용과 잠재적인 내용의 차이를 설명할지 고려해야 함.

- 표현된 가치관이나 태도가 집단 전체에 대해 전형적인 것인지, 예술가가 자신의 가치관을 사회에 덮어씌우고 있는지 관찰해야 함.


5. 생존하는 정보 제공자로부터 자료를 수집할 때 주의점

- 노래 가사와 행동, 스타일 등이 작업의 진정한 일부분이며 단지 일시적 우연이 아니라는 점을 확인하기 위해 가능하다면 적어도 두 번 이상 관찰하고 기록할 것

- 동화나 놀이처럼 전형적으로 어린이의 전승에 속하는 것이라 할지라도, 일반적으로 볼 때 나이든 사람들은 젊은 사람보다 민간전승에 관한 훨씬 훌륭한 정보 출처임. 그러나 어린이나 청소년의 경우 비록 몇 세대에 걸친 전통의 뿌리를 갖고 있지 않다 할지라도 자신들만의 고유한 민간전승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됨. 이러한 맥락에서 분석 가능한 하나의 분야로 속어 slang 이 있는데, 속어는 변화의 속도가 매우 빠름.


6. 자료를 보고할 때에는 정보의 출처를 분명히 밝혔는지 확인해야 함.

- 필요한 경우에는 언제든 녹음된 인터뷰를 풀어 적은 것, 출판된 문헌에 대한 서지 정보, 비언어적 행위의 사진들을 제공해야 함.


7. 자료를 분석할 때 - 특히 대중 전승 popular tradition 이나 구비 전승을 다룰 때에는 방대한 자료 전체 corpus를 가지고 작업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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