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즈베키스탄/우즈베키스탄 음식

우즈베키스탄 전통 음식 - Sabzavot dolma

좀좀이 2014. 11. 26. 08:15
728x90

이번에 소개해드릴 음식은 Sabzavot dolma 랍니다. 우리말로 번역하면 '야채 돌마'이지요.


이번 음식은 한국에서도 고기만 양고기 대신 다른 고기를 사용한다면 왠지 쉽게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저는 요리하는 것을 매우 안 좋아하기는 하지만, 이 요리는 왠지 만만해보이기도 해요. 물론 어떤 음식이든 간에 저처럼 요리를 거의 하지도 않고 요리하는 것도 썩 좋아하지 않는다면 제대로 맛을 내기는 기적에 가까운 일이라는 것은 알지만요.


재료


피망 3개

감자 3개

당근 3개

가지 3개

토마토 3개

고기 200g

양파 2개

쌀 150g

파 2개

취향에 따라서 소금, 향신료, 고수 등의 향채


1. 먼저 돌마 속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것을 우즈베크어에서는 '키마' qiyma 라고 불러요. 우리나라에서 만두 속을 생각하면 쉽답니다. 그리고 실제 비슷하구요. 일단 고기를 잘게 다집니다. 정육점에서 간고기를 구입하면 이 과정은 필요 없지요.


2. 고기를 잘게 다진 후, 양파와 파를 잘게 다집니다. 그리고 고수를 넣을 것이라면 고수도 잘게 다집니다.


3. 토마토 1개는 믹서기로 갑니다.


4. 잘게 다진 고기, 양파, 파, 고수를 그릇 하나에 붓고 식용유 2-3 숫갈을 넣고 잘 섞어놓습니다. 이때 취향에 따라 적당량의 소금과 향신료도 넣습니다.


5. 이제 돌마를 만들 차례입니다. 이것은 만두피를 만드는 과정이라 생각하시면 쉽게 상상하실 수 있을 거에요. 먼저 야채를 깨끗이 씻고, 쌀도 깨끗이 씻어놓습니다.


6. 돌마 피를 만들기 위해서는 크고 둥근 가지, 토마토, 당근, 감자가 좋습니다. 깨끗하게 씻은 이 야채들의 속을 둥글게 파냅니다. 그리고 이때, 파서 나온 속은 버리지 않고 일단 모아둡니다.




7. 둥글게 구멍이 난 야채의 둥근 구멍 속에 위에 만든 돌마 속을 꽉꽉 채워넣습니다.


8. 이제 솥에 기름을 약간 두르고, 잘게 썰은 양파를 볶습니다. 볶을 때는 너무 많이 젓지 말고 한두번 젓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9. 양파가 가볍게 익으면 위에서 야채 속을 파내는 과정에서 나온 야채들을 적당한 크기로 다시 잘라 넣고 같이 볶습니다.


10. 마지막으로 아까 믹서기에 갈아두었던 토마토를 위에 붓고 1-2분 정도 가만히 놔둡니다.


11. 이제 드디어 위에서 만든 돌마를 올립니다. 맨 아래에는 감자, 당근, 그 위에 가지와 토마토, 피망을 올립니다. 감자와 당근은 잘 익지 않으니까 아래 두고, 토마토, 피망, 가지는 쉽게 익어서 잘못하면 감자, 당근은 설익고 이것들은 물러버리는 수가 있기 때문에 이렇게 올려놓는 것이지요.


12. 물을 약간 붓고 40-45분간 익힙니다. 삶는다기보다는 쪄내는 것에 비슷합니다.


13. 이제 완성되었으면 접시에 예쁘게 올려놓고 맛있게 먹습니다.



사진 출처 : http://www.oshxona.uz/


분명 쉬워보인다고 했는데 설명이 생각보다 기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