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측정 방법
01. 총판매고
- 일부 기업은 단순히 평가의 기초로 총판매고를 활용.
- 일정 기간 동안의 총판매고와 다른 동일 기간의 총판매고 비교.
- 금년도의 판매고는 전년도의 판매고와 비교 가능.
- 총판매고는 광범위하고 평이한 측정 방법.
- 실체를 분명히 밝히지 못함.
- 판매의 증감을 나타내기는 하나, 기업이 목표를 달성했는지, 기업이 경쟁자와의 관계에서 어떻게 행동했는지, 얼마나 많은 이윤이 남았는지 나타내지 못함.
- 경영상의 어느 부분이 수익성이 있었고, 마케팅 계획의 어느 부분이 효과적이었는지 밝히지 못함.
02. 판매량 변화
- 대부분 마케팅 목표는 측정할 수 있는 단위나 금액으로 표현됨.
- 판매상의 변화를 분석하는 것은 실제 판매량과 목표를 비교하고 그 격차를 설명.
- 목표가 분명할수록 측정이 더 용이.
03. 시장점유율 변화
- 시장점유율 : 전체 관광산업의 판매고와 기업의 판매고의 관계를 백분율로 표시.
- 시장점유율 변화 분석은 전체 산업의 업적과 관련지어 기업이 얼마나 업무를 잘 수행했는지 결정하는 데에 있어서 도움을 줌.
- 기업이 경쟁자보다 어떻게 잘 하고 있는지 파악하게 해줌.
- 때로 시장점유율 변화를 분석한 결과는 기업의 업무 수행에 대해 전혀 다른 그림을 제공.
- 매출이 어떤 해에 감소했지만 같은 기간에 시장점유율은 오히려 증가 가능 -> 산업분야가 매출에 있어서 하향세이지만 기업의 경쟁기업의 시장점유율을 잠식했거나 능가했음을 시사함.
04. 마케팅 비용과 수익성
- 한 기업의 재정적인 성공 모습은 발생한 총수익과 총생산비 간의 마진이 파악되어야 비로소 끝남.
- 기업은 판매고를 신장시킬 수 있지만 이익이 실제로 감소하는 지점에서 마케팅 비용 증가 가능.
- 비생산적 요소가 변경 또는 재조직되거나 자금 재할당을 포기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비용-수익성 분석은 몇 가지 요소로 분해되어야 함.
a. 특정 표적시장
b. 판매영역
c. 유통채널
- 이러한 형태로 분석계산한 결과는 소득계산서에서 주의 깊게 추출해야 함.
05. 효율성 비율
- 촉진과 유통 전략의 상대적 효율성을 결정하기 위해 통계학적 측정.
- 문의비용 비율 CPI - 일개 문의에서 발생하는 평균 비용.
- 일개 광고의 CPI는 총비용을 문의횟수로 나눠서 산출.
- 광고의 효율성은 예약비용 비율 CPR을 계산함으로써 더욱 자세히 평가 가능.
- 마케팅 투자수익률 ROI 는 마케팅에 쓰인 비용당 발생된 수익의 총액.
- 효율성 비율에 대한 또 다른 예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존재.
a. 판매원 1인당 1일 평균 판매 수요
b. 라디오, 텔레비전 방송국 등의 언론이용 횟수
c. 여행사를 통한 판매비율
2. 추적평가
- 마케팅 계획에 있어 재정적 문제를 측정한 후, 기업은 반드시 성공 또는 실패의 원인을 규명하는 추적 평가를 실시해야 함.
- 고객기록, 조사, 관찰, 그 외 주관적 정보수집 도구.
- 추적 : 기업이 이익을 산출했지만 기업의 성공이 마케팅 전략보다는 다른 요인에 기인한다는 것을 지적하기도 함.
- 기업은 자사가 실수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실패 가능 -> 날씨, 조세구조 변화, 경쟁자와의 가격 경쟁 등 외부요인으로 인한 실패
- 추적단계에서 유용한 정보
a. 어떻게 마케팅이 수행되었는가
b. 얼마나 효과적으로 마케팅 목표가 달성되었는가
c. 보고된 결과의 정확성과 신뢰성
d. 계획실행에 소요된 자금의 계산여부
e. 마케팅 프로그램과 개선방법
- 관광기업은 다음 사항의 피드백을 통해 고객에 대한 마케팅 계획의 효과 평가 가능
a. 관광상품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
b. 실제 여행경험과 기대를 비교
c. 관광제품의 재구매 여부
- 평가 완결 후 관광기업은 마케팅 사이클을 다시 시작.
- 마케팅 계획에 의해 윤곽이 잡힌 방법이 평탄하고 성공적이었다면 그 기업은 같은 사이클을 다시 한 번 가려고 함.
- 여기에서는 다음과 같은 다른 선택이 존재.
a. 약간 변경된 동일한 계획의 지속
b. 동일한 계획을 지속하면서 동시에 새로운 시장,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 개발
c. 기존 계획을 포기하고 수집된 정보를 기초로 다시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