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 Market Research
- 미국을 중심으로 1920년대부터 발달한 경영 조사의 한 분야.
- 근대적 의미에서는 마케팅 정보 시스템의 하위 시스템.
- 현재 시장 및 잠재 시장과 마케팅 활동을 계속적인 기반에 입각해 비판적인 관점에서 연구하고 평가하는 경영기능.
- 자료를 수집, 정리, 분류하고 분석, 해석 및 재편성해서 시장 관계에 대한 정확하고 유효한 인식과 경영층의 의사결정에 참고가 되는 정보를 제공.
시장조사의 정의
- 시장조사 : 제도화된 방법으로 시장에 대해 정보를 얻는 것.
- 관광마케터는 체계화된 결정을 내릴 때 도움이 되는 요인을 찾기 위해 시장을 조사.
- 표적시장의 의사 결정이 조사에 의존하는 유일한 마케팅 의사결정은 아님.
- 상품개발에서부터 가격 결정에 이르기까지 모든 마케팅 진행 단계는 최적의 사업 결정을 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시장조사를 이용.
- 판매자와 구매자, 제품과 서비스, 유통과 촉진 등 대부분의 시장요소는 제도화된 시장조사의 초점이 될 수 있음.
- 지적으로 이용될 경우 시장 조사는 그 만큼 사업의 리스크를 감소시킬 수 있음.
- 시장조사는 관리자들이 비용상의 실수를 피할 수 있도록 정보 제공.
- 시장조사는 관리자들에게 고객의 태도와 행동이 어떠한지 확실히 알게 함.
- 경쟁 및 산업 내에서 일어나는 새로운 개발에 대한 정보 제공.
시장조사의 목적
1. 판매 증대
2. 판매 및 유통비의 절감
3. 이익 극대화
- 시장조사를 하는 궁극적 목적들 달성하기 위한 하위 목적은 다음과 같음.
1. 저렴한 총비용의 투입을 통해 생산 계획과 이익을 창출하는 잠재판매가능성을 파악하는 것에 필요한 자료의 수집 및 분석.
2. 유통경로, 서비스, 제품에 관한 마케팅 정책 수립에 필요한 자료의 수집, 분석.
3. 특정 마케팅 활동의 계획, 지휘, 통제에 필요한 자료의 수집과 분석.
4. 내부 및 외부 통계 자료의 수집, 정리, 분석
시장조사의 범위
1. 상품에 관한 조사
- 신상품 개발
- 현재 상품 개량
- 신상품의 예비테스트
- 상품 폐기 또는 품종 다양화
- 상대적 유통비와 제품의 이윤
- 상품의 새로운 용도 발견
- 고객의 요구조건
- 경쟁상품과의 비교
- 포장
- 상표명과 표찰
- 상품 보전
2. 시장에 관한 조사
- 현재 시장통계의 분석과 해석
- 일반경제 관측
- 소비자 시장의 분석
- 소매시장 분석
- 도매시장 분석
- 고객별 시장 분석
- 산업별, 지역별 시장 분석
- 상대적 유리함 분석
- 시장의 경쟁상황
- 판매예측
- 신상품 수요 예측
- 판매할당 설정
- 판매지역 설정
3. 정책에 관한 조사
- 가격 결정
- 판매 방법
- 유통 정책
- 광고 정책
- 공중 관계
- 거래처 관계
- 도소매점 허용 이윤폭
- 할인과 프리미엄
- 신용
- 주문의 해약 및 반품
- 운송
- 판매보수
- 원료와 반제품 가격 변경
- 재고 및 보관
- 입지
- 기업 규모 및 생산 능력
- 점포 입지
4. 판매 방법에 대한 조사
- 경쟁업자의 광고 및 판매 활동
- 판매비용
- 판매방법별 능률
- 광고매체 효과
- 판매 경로 선정
- 판매실적 검토
- 판매원 훈련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