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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마케팅 - 시장조사 정의 및 목적, 범위

좀좀이 2021. 4. 26. 1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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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 Market Research

 

- 미국을 중심으로 1920년대부터 발달한 경영 조사의 한 분야.

- 근대적 의미에서는 마케팅 정보 시스템의 하위 시스템.

- 현재 시장 및 잠재 시장과 마케팅 활동을 계속적인 기반에 입각해 비판적인 관점에서 연구하고 평가하는 경영기능.

- 자료를 수집, 정리, 분류하고 분석, 해석 및 재편성해서 시장 관계에 대한 정확하고 유효한 인식과 경영층의 의사결정에 참고가 되는 정보를 제공.

 

시장조사의 정의

 

- 시장조사 : 제도화된 방법으로 시장에 대해 정보를 얻는 것.

- 관광마케터는 체계화된 결정을 내릴 때 도움이 되는 요인을 찾기 위해 시장을 조사.

- 표적시장의 의사 결정이 조사에 의존하는 유일한 마케팅 의사결정은 아님.

- 상품개발에서부터 가격 결정에 이르기까지 모든 마케팅 진행 단계는 최적의 사업 결정을 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시장조사를 이용.

- 판매자와 구매자, 제품과 서비스, 유통과 촉진 등 대부분의 시장요소는 제도화된 시장조사의 초점이 될 수 있음.

- 지적으로 이용될 경우 시장 조사는 그 만큼 사업의 리스크를 감소시킬 수 있음.

- 시장조사는 관리자들이 비용상의 실수를 피할 수 있도록 정보 제공.

- 시장조사는 관리자들에게 고객의 태도와 행동이 어떠한지 확실히 알게 함.

- 경쟁 및 산업 내에서 일어나는 새로운 개발에 대한 정보 제공.

 

시장조사의 목적

 

1. 판매 증대

2. 판매 및 유통비의 절감

3. 이익 극대화

 

- 시장조사를 하는 궁극적 목적들 달성하기 위한 하위 목적은 다음과 같음.

 

1. 저렴한 총비용의 투입을 통해 생산 계획과 이익을 창출하는 잠재판매가능성을 파악하는 것에 필요한 자료의 수집 및 분석.

2. 유통경로, 서비스, 제품에 관한 마케팅 정책 수립에 필요한 자료의 수집, 분석.

3. 특정 마케팅 활동의 계획, 지휘, 통제에 필요한 자료의 수집과 분석.

4. 내부 및 외부 통계 자료의 수집, 정리, 분석

 

시장조사의 범위

 

1. 상품에 관한 조사

- 신상품 개발

- 현재 상품 개량

- 신상품의 예비테스트

- 상품 폐기 또는 품종 다양화

- 상대적 유통비와 제품의 이윤

- 상품의 새로운 용도 발견

- 고객의 요구조건

- 경쟁상품과의 비교

- 포장

- 상표명과 표찰

- 상품 보전

 

2. 시장에 관한 조사

- 현재 시장통계의 분석과 해석

- 일반경제 관측

- 소비자 시장의 분석

- 소매시장 분석

- 도매시장 분석

- 고객별 시장 분석

- 산업별, 지역별 시장 분석

- 상대적 유리함 분석

- 시장의 경쟁상황

- 판매예측

- 신상품 수요 예측

- 판매할당 설정

- 판매지역 설정

 

3. 정책에 관한 조사

- 가격 결정

- 판매 방법

- 유통 정책

- 광고 정책

- 공중 관계

- 거래처 관계

- 도소매점 허용 이윤폭

- 할인과 프리미엄

- 신용

- 주문의 해약 및 반품

- 운송

- 판매보수

- 원료와 반제품 가격 변경

- 재고 및 보관

- 입지

- 기업 규모 및 생산 능력

- 점포 입지

 

4. 판매 방법에 대한 조사

- 경쟁업자의 광고 및 판매 활동

- 판매비용

- 판매방법별 능률

- 광고매체 효과

- 판매 경로 선정

- 판매실적 검토

- 판매원 훈련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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