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관광마케팅

관광마케팅 - 마케팅 예산설정방법 - 임의산출방법, 판매율방법, 경쟁평형방법, 목표업무방법

좀좀이 2021. 4. 16. 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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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임의산출방법

 

장점 : 단순하고 간단함

단점

- 마케팅 목표를 고려하지 않음

- 균형유지 - 전체 잠재시장에 도달 못함

 

- 마케팅 전문가는 예산을 산정하기 위해 기업의 유례를 이해하거나 개인의 판단 이용.

- 마케팅 전문가는 그들의 판단에 의해 기업의 예비지급능력에 대해 결정을 내림.

- 종종 전년도 에산과 동일한 예산을 짜거나 매년 임의적인 비율로 예산 증액.

- 소규모 여행사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

- 현재 상태를 유지하고자 하는 경향 존재.

- 기업으로 하여금 도달 가능한 충부한 잠재 능력 인식 못함.

 

2. 판매율방법

장점 : 단순하고 간단함

단점

- 마케팅 목표를 고려하지 않음

- 판매 감소 -> 예산 감소

 

- 마케팅 관리자는 전년도 총판매율과 금해 기대되는 판매율의 평가를 기본으로 봄.

- 경험법칙.

- 판매율의 비율은 기업이 마케팅 프로그램에서 지출되어야 할 어떤 공표된 지침이나 경험에 기초.

- 판매가 감소할 때 문제 발생.

- 판매율 예산 설정에서 마케팅 예산은 판매량 감소에 비례해서 감소 -> 문제를 더 악화시킬 수 있음.

- 마케팅 예산의 일시적 증가는 판매 부진에 대한 적절한 대응.

 

3. 경쟁평형방법

장점 : 단순하고 간단함

단점

- 마케팅 목표를 고려하지 않음

- 대응적

- 예산은 경쟁자에 따라 어느 정도 집행됨

 

- 마케팅 관리자는 경쟁자가 어디에서 얼마나 지출했는지 알고자 하며 거기에 대응해 예산 수립.

- 마케팅 관리자는 경쟁자에 관한 기사나 그들의 연간보고서를 읽고 정보 수집.

- 경쟁평형방법은 예측적이라기 보다는 대응적.

- 자사보다는 경쟁자들에 의해 기업의 마케팅 예산 수준이 결정됨.

 

4. 목표업무방법

장점 : 포괄적, 종합적, 마케팅 목표 고려, 목표 설정과 이해

단점

- 복잡함

- 시간소비형

 

- 마케팅 관리자는 상향식의 예산 수립.

- 목표부터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마케팅 업무를 뽑아냄.

- 이렇게 뽑아낸 각 업무를 완수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 산출.

- 마케팅 관리자는 단순히 계획판매량의 비율을 정하기보다는 사실, 경험, 개인의 판단을 항목화하고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팔요한 마케팅 업무에 소요되는 비용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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