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게 끌고 갈 만한 주식 또 뭐 있지?'
조금 길게 끌고 갈 만한 주식을 떠올려봤어요. 바로 떠오른 주식이 있었어요.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 SPC그룹 주식이에요. 이 주식은 제가 조금 알아요. 작년 여름에 SPC그룹 주식인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으로 장기투자 한 번 해볼까 했었어요. 결과는 장기투자가 아니라 단기투자가 되었지만 그때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에 대해 조금 공부했었어요. 개인적으로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은 1주 정도 아주 길게 가치투자해보고 싶지만 영 손이 안 가는 주식이었어요.
이야기는 배스킨라빈스로 시작한다.
한국 배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을 하나 둘 먹어보기 시작했어요. 그것이 어느덧 몇 년 되었어요. 배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은 31개만 먹으면 끝날 줄 알았어요. 그러나 절대 아니었어요. 140개 넘게 먹었는데도 끝이 없었어요. 아직도 배스킨라빈스 매장에 가면 제가 안 먹어본 아이스크림이 있어요. 작정하고 매장에 있는 아이스크림 다 먹어치울 수는 있어요. 몇 종류 없으니까 매일 가서 하나씩 먹는다고 치면 일주일 안에 끝낼 수 있을 거에요. 그래봤자 뭐해요. 다음달이면 또 이달의 맛 아이스크림이 새로 출시될 텐데요. 한국 배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을 모두 정복해보겠다고 한다면 그 유통기한은 길어야 한 달 채 안 되요. 부질없는 짓이에요. 그래도 계속 새로운 거 나오면 하나씩 먹어보고 있어요.
주식을 시작해서 얼마 안 되었을 때였어요. 배스킨라빈스라면 제가 조금 알아요. 몇 년 간 꾸준히 먹어보면서 먹어본 아이스크림 종류가 100종류 가볍게 넘었으니까요. 그래서 진짜 정말 좋아하고 잘 아는 배스킨라빈스 주식을 매수하고 싶었어요. 배스킨라빈스는 미국 거에요. 베스킨라빈스31 주식을 매수하고 싶다면 미국 주식에서는 던킨브랜즈 주식인 DNKN 주식을 매수하면 되고, 한국 주식에서는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을 매수하면 되요.
미국 던킨브랜즈 주식인 DNKN 주식을 매수하고 한참 지나갔어요. 별로 안 더운 여름이 찾아왔어요.
'한국 배스킨라빈스 주식도 매수해볼까?'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을 검색해봤어요. 주가가 영 시원찮았어요.
'식품주인데 왜 여기는 주가가 이 모양이지?'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은 그렇게 많이 폭등한 주식은 아니었어요. 3월 대폭락장 저점에서 빠르게 상승해 거의 2배까지 올랐지만 그 후 꾸준한 내리막길 차트를 그리고 있었어요. 길게 보면 아름다운 우하향 떡실신 차트였어요.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에 대해 그때 조금 더 자세히 알아봤어요.
"여기 외식이랑 급식 걸리는구나."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은 외식과 급식 둘 다 걸렸어요. 던킨, 배스킨라빈스는 카페 겸 매장으로 운영되고 있어요. 매장에서 먹고 가는 사람들도 꽤 있어요. 그래서 외식과 관련 있는 주식이었어요. 외식업종 중 카페에 걸리는 회사였어요. 여기에 SPC삼립은 급식용 빵을 납품하는 회사에요. 급식이 제대로 안 돌아가면 SPC삼립도 덩달아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어요.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 사면 덤으로 따라서 사야하는 게 왜 이렇게 많아!
미국 던킨브랜즈 주식 DNKN 주식을 매수하면 저는 배스킨라빈스에 투자한 주주가 됨과 동시에 던킨에 투자한 주주가 되는 거였어요. 여기는 던킨 하나 추가로 더 따라오는 거였어요. 그러나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을 매수하면 별별 거 다 들어가 있고 배스킨라빈스는 소량 들어 있는 종합선물세트를 매수하는 꼴이었어요. 한국 배스킨라빈스는 SPC삼립 자회사 비알코리아에서 운영해요.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프랜차이즈로는 던킨과 배스킨라빈스가 있어요.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은 SPC그룹 주식이다보니 배스킨라빈스 주식 매수해보려고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 매수하면 기본적으로 던킨은 따라오는 거고, 여기에 파리바게뜨, 삼립호빵, 샤니까지 같이 투자하는 셈이었어요. 여기에 난생 처음 들어보는 우동 전문점 하이면, 떡 전문점 빚은까지 투자되는 건 덤이었어요.
제가 매수하고 싶은 건 한국 배스킨라빈스 주식인데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 매수하면 엉뚱한 파리바게뜨, 삼립호빵, 샤니, 햄버거 번에 우동전문점 하이면, 떡 전문점 빚은에 시티델리, 여기에 심지어 쉐이크쉑 버거까지 같이 투자하는 셈이 되요. 이게 농담이 아니라 진짜에요.
물론 한국에서 햄버거, 빵 관련 주식에 투자하고 싶다면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은 엄청나게 훌륭한 선택지에요. SPC삼립은 빵 테마주거든요. 하여간 빵이란 빵은 죄다 엮인 주식이라 보면 되요. 간식용 빵, 주식용 빵, 햄버거 번, 급식용 빵 전부 다, 싹 다 엮여 있어요. 빵 하나만큼은 SPC삼립 그룹이 독보적이에요. 파리바게뜨 빵에 대해 악담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그렇다고 해서 SPC삼립 빵 기술 자체를 우습게 보면 멍청한 거에요. 빵에서만큼은 어느 그룹도 SPC삼립 그룹 못 따라가요.
하지만 저처럼 배스킨라빈스를 좋아해서 한국 배스킨라빈스 주식에 투자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에 투자하기 진짜 애매해요. 배스킨라빈스 매출이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에 무시 못 할 영향을 끼치기는 해요. 그러나 온갖 빵 관련 다 담겨 있고 여기에 하이면, 빚은 받고 샐러드에 하인즈 제품까지 덤으로 받아야 해요. 여기에 SPC삼립은 그 유명한 미국 크래프트 하인즈와 2019년 8월부터 국내 독점 공급 및 판매 계약을 맺고 하인즈 제품을 국내에 공급하는 기업이기도 해요.
제가 이것 때문에 지난 여름에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을 매수했다가 팔아치웠어요. 저는 오직 배스킨라빈스 주식 갖고 싶어서 매수한 거였기 때문에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을 매수한 후 여기에 투자하는 게 맞는 건지 엄청 혼란스러웠어요.
빵은 우리나라에서 상당히 애매한 위치에 있어요. 주식도 아니고 간식도 아닌 포지션이에요. 빵 자체가 한국에 원래 없었던 식문화인데다 역사가 워낙 짧다보니 한국 음식 문화 분류에서 상당히 애매한 포지션을 취하고 있어요. 제빵업종 종사자 및 전문가들이야 칼 같이 분류한다고 하지만 그건 그쪽 세계에서나 통하는 이야기구요. 일반인들 사이에서 빵이란 주식도 되고 간식도 되는 엄청나게 애매한 포지션이에요. 어떤 사람은 단팥빵을 간식으로 먹지만 어떤 사람은 단팥빵을 식사로 먹어요. 빵문화 역사가 깊고 발달한 국가들은 주식용 빵과 간식용 빵이 문외한이 봐도 엄격히 구분되어 있지만 한국은 그렇지 않아요. 극단적으로 한국에서 입 심심하다고 간식 삼아서 식빵 뜯어 먹는 경우는 흔하지만 간식 삼아서 쌀밥을 퍼먹는 인간은 없어요.
이런 빵이 우리나라 식문화에서 갖고 있는 애매한 포지션은 SPC삼립 투자시 알아야할 매우 중요한 특징이에요. 기본적으로 SPC그룹은 빵이 주력인데 잘 될 때는 주식, 간식 모두 탄력받아서 힘차게 나가지만 안 될 때는 주식, 간식 모두 꼴아박는 수가 있어요. 이러다보니 간식용 빵 잘 나가는 거 보고 들어갔다가 엉뚱한 햄버거 번 안 나가서 못 가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고, 그 역도 성립할 수 있어요.
문제는 제가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을 매수했던 이유는 한국 배스킨라빈스 주식도 하나 갖고 싶어서였어요. 그러나 실상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의 주력은 빵이었고, 그 외에 덤으로 온갖 것 다 같이 매수하는 셈이었어요. 그래서 한국 배스킨라빈스 주식을 갖기 위해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을 매수한 후에도 이 주식을 매수해서 계속 들고 가는 것이 맞나 계속 혼란스러워하다가 결국 팔아치웠어요.
그랬던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이 다시 떠올랐어요.
주식 감자에는 두 종류가 있다. 유상감자, 무상감자.
무상감자 처맞으면 감자탕에 소주 빨러 가는 거고, 유상감자 처맞으면 배스킨라빈스 가서 미찐 감자 아이스크림 퍼먹으면 된다.
무상감자는 엄청난 악재. 속 쓰리니 감자탕 퍼먹으며 소주 빨면서 쓰린 속 달래야죠. 반면 유상감자는 호재에요. 그러니 베스킨라빈스 가서 달콤하고 구수한 미찐 감자 아이스크림 퍼먹으면 되요.
유상감자란 주식 매입 후 소각이에요. 미국 주식쪽에 관심 있는 사람들은 미국 기업들은 주주들을 위해 자사주 매입 후 소각을 실시하기도 한다는 말 좀 들어봤을 거에요. 이것이 바로 유상감자에요. 유상감자 케이스의 끝판왕이자 아주 극단적인 케이스는 유상매입 상장폐지에요. 회사가 시장에 나와 있는 주식을 싹 다 매입하고 소각시켜서 상장폐지시켜버리는 유상매입 상장폐지요.
저는 미국 배스킨라빈스 주식 DNKN으로 유상감자의 끝판왕 유상매입 상장폐지를 맞아봤어요. 주식 시작한지 몇 달 되지도 않았는데 유상매입 상장폐지 맞아서 이걸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하다가 베스킨라빈스 가서 먹은 아이스크림이 바로 미찐'감자'아이스크림이었고, 그때 카카오페이로 3200원 결제하고 페이백을 3200원 넘는 돈을 받았었어요.
다시 한 번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에 가치투자가야지.
SPC삼립 자체에 악감정 없어요. 단지 배스킨라빈스에 투자하고 싶은데 이건 무슨 어렸을 적 스티커 모으려고 빵, 과자 사는 꼴이었어요. 그래서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에 투자하려고 하면 항상 망설여졌어요. 만약 제가 정말 한국 빵에도 투자하고 싶었다면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 매수한 후 죽이 되든 밥이 되든 푹푹 묵혀놨을 거에요. 빵 기업이니 밀가루풀이 되든 빵이 되든 푹푹 묵혀놨다고 해야겠네요.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이나 1주 매수하고 주식 단타 조금 쉬어야지.
2021년 1월 22일 12시 18분,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 1주 매수 주문을 넣었어요.
한참 후인 1시 3분 되어서 주식이 체결되었어요. 이제 저는 SPC삼립 주주였어요.
SPC삼립 주주가 되자 또 다시 찾아온 혼란스러움.
이거 배스킨라빈스에 투자하는 거 맞아? 빵이 이렇게 한 보따리고 배스킨라빈스는 무슨 빵 속 스티커 수준인데?
응, 맞아. 이거 한국 배스킨라빈스 주식이야. 너 햄버거도 잘 먹잖아. 햄버거 번 그거 SPC삼립 꺼야.
햄버거는 자주 먹지만 파리바게뜨, 샤니빵은 1년에 한 번 먹을까 말까 수준이라고!
역시나 또 다시 엄청나게 혼란스러워졌어요. 빵 테마주에 투자했고 덤으로 한국 배스킨라빈스 투자자 지위도 미량 같이 받은 꼴. 그런데 빵 테마주라고 하면 이게 한국 주식 문화 보고 투자한 건지 한국 간식 문화 보고 투자한 건지 또 엄청 혼란스러웠어요. 닥치고 '빵'에 투자한 거라고 알면 되는데 빵 테마주에 투자할 마음은 별로 없었기 때문에 혼란스러움의 극치였어요.
햄버거는 자주 먹지만 파리바게뜨 케이크, 바게뜨 빵은 1년에 한 번 먹을까 말까에요. 던킨 도넛도 1년에 다섯 번 채 안 먹을 거에요. 어떻게 보면 저와 거리가 엄청 가깝고 어떻게 보면 거리가 엄청나게 먼 기업이 SPC삼립이었어요.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은 전에도 매수했을 때 사람 엄청 혼란스럽게 만들더니 이번에도 역시 마찬가지였어요.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은 2021년 1월 22일 시가인 74000원을 기준으로 내려갈까 말까 계속 사람 간을 보고 있었어요. 그냥 놔뒀어요. 그렇지 않아도 이게 제 장기투자 기준인 제 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을 생산하는 회사 주식인지 헷갈리고 혼동되는데 주가도 이게 제대로 투자한 건지 아닌지 헷갈리게 만들고 있었어요. 더 정신 산만해졌어요.
오후 2시가 넘었을 때였어요.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이 슬금슬금 올라가기 시작했어요.
"몰라!"
이번에도 역시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 장기투자는 실패했어요. 혼란스러워서 그냥 던졌어요. 빵 테마주에 투자하고 싶은 마음이 너무 없어서 견딜 수가 없었어요. 피카츄 스티커 하나 보고 빵 풀매수하는 꼴이었어요. 그걸 버틸 수 없었어요. 저는 그렇게 경품 모으려고 물건 막 사지는 않거든요.
2021년 1월 22일 오후 2시 24분,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 1주를 74600원에 매도해버렸어요.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 1주를 74000원에 매수해서 74600원에 매도해서 매매차익은 600원이었어요. 이 중 증권거래세 및 수수료로 174원 뜯겨서 최종적으로 426원 벌었어요.
역시 배스킨라빈스 꾸준히 복용해주면 돈이 들어온다?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은 지난 2020년 여름에도 잠시 매수했었어요. 그때도 소소히 수익 얻고 잘 나왔어요. 미국 배스킨라빈스 주식이었던 DNKN 은 유상소각 상장폐지 맞으면서 수익 꽤 내고 나왔구요. 역시 배스킨라빈스를 장복하면 복이 오나봐요.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은 기본적으로 빵 테마주에요. SPC삼립은 종합식품회사라고 하지만 제빵회사 성격이 엄청나게 강해요. 실제 한국에서 제빵 산업에서는 독보적이구요. 여기에 자회사인 비알코리아가 한국 배스킨라빈스를 운영하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한국 배스킨라빈스 주식을 매수하고 싶다면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을 매수해야 해요. 문제는 한국 배스킨라빈스 주식 매수하고 싶어서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 매수하면 배스킨라빈스는 무슨 빵 속 스티커 수준이고 던킨, 파리바게뜨, 삼립호빵, 샤니, 햄버거 번에 쉐이크쉑 버거 같은 것까지 다 딸려들어온다는 거에요.
참고로 아래 글들은 이 글에서 언급되었던 미찐감자 후기, DNKN 유상소각 상장폐지 경험담이에요.
베스킨라빈스31 2020년 10월 이달의 맛 아이스크림 미찐감자 후기
https://zomzom.tistory.com/4606
미국 배스킨라빈스 주식 던킨브랜즈 DNKN 주식 유상소각 상장폐지 경험담
https://zomzom.tistory.com/4787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은 파리바게뜨 빵을 열심히 사먹고 샤니 빵도 엄청 좋아하고 쉐이크쉑 버거 매니아가 된다면 그때라면 매수 후 혼란스러울 리 없기 때문에 장기투자할 수 있겠죠. 이번에도 역시 코스피 005610 SPC삼립 주식 매수하자마자 내가 한국 배스킨라빈스에 투자한 건지 빵 테마주에 투자한 건지 너무 혼란스러워서 결국 조금 오르자 팔아버렸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