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10/22 5

경기도 파주시 금촌역 외국 식품 슈퍼마켓 - 월드마트

경기도 파주시에 갔을 때에요. "파주에도 외국인 관련 가게 많이 있지 않을 건가?" 파주에 외국인 노동자가 매우 많이 있고, 외국인 노동자들이 금촌역 주변에 많이 몰린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어요. 파주 경의중앙선 금촌역에서 조금 걸어가면 모스크가 있다는 사실이 파주시에 외국인 노동자가 얼마나 많은지 알려주고 있었어요. 그렇다면 그들과 관련된 식당, 슈퍼마켓이 여럿 있을 것 같았어요. 이런 곳을 찾아가보는 것도 꽤 재미있는 일. "외국 식당은 별로 안 보이네?" 금촌역 주변을 돌아다니는데 외국 식당은 그렇게 많이 보이지 않았어요. 몇 곳 있기는 했지만, 제가 기대했던 것보다는 매우 많이 적었어요. 그냥 '사람들 많이 몰리는 번화가니까 인도 식당이 있더라' 라고 생각해도 될 수준이었어요. 파주 금촌역 ..

경기도 의정부 수제버거 맛집 - 나인핑거스 의정부행복로점

"이건 언제 생겼지?" 의정부를 돌아다니다 나인핑거스 수제버거 전문점을 발견했어요. "이거 원래 부천에서 유명한 수제버거 아니었어?" '나인핑거스'를 들어본 적은 있어요. 이것이 원래 부천 부천대학교쪽 맛집으로 유명한 것으로 알고 있어요. 수제버거 맛집이 뭐가 있나 찾아볼 때 알게 된 집이었어요. 물론 의정부에서 부천은 매우 멀기 때문에 갈 엄두를 내지 못해서 못 가보았지만요. 알고보니 부천 수제버거 가게인 나인핑거스가 이제는 체인점이 되었대요. 경기도 부천에 있고, 화성시와 의정부시에도 있대요. 제가 본 나인핑거스는 나인핑거스 의정부행복로점이었어요. "수제버거면 가격 좀 있지 않나?" 한때 수제버거가 유행했을 때 수제버거를 먹지 않았어요. 그때 먹을 생각도 안 했던 이유는 두 가지 때문이었어요. 먼저 ..

도시지리학 - 중세 서부 유럽 교역 도시 및 특징

- 서부유럽에서는 로마 제국 멸망 이후 5세기 이상 도시에 거주하는 인구와 도시 수가 급격히 감소한 탈도시화 deurbanization 지속.- 이로 인해 번영의 경관은 강도, 반란군, 불량 취락이 가득한 황무지로 변했음. 새로운 교역 도시 등장 - 서부 유럽에서 도시화가 재개된 것은 자본주의 경제가 부활하고 주도한 것이 핵심.- 처음에 상인들이 실천한 자본주의는 이윤 목적의 구매와 판매 (상업 자본주의) 수반.- 장인에 의해 실천된 자본주의는 제품의 제조 (산업 자본주의) 에 의해 이윤 창출로 이어짐.- 이 두 가지 형태의 자본주의는 고대 세계에서는 매우 중요한 요소였고, 전세계적으로 그 중요성이 계속되었음.- 그러나 고대 시대에 교역은 주로 강요에 의존한 정치 구조의 요구에 따름. 세계 전역에서 상인..

사회학 - 가족의 기본 개념 및 현대 사회 속 가족의 변화

- 지난 수십 년간 서구 사회에서 다양한 가족 유형의 변화가 등장.- 현대인들은 과거에 비해 결혼하려는 성향이 적으며, 만혼하는 경향이 있음.- 이혼률이 엄청나게 치솟음 -> 홀부모 가족의 증가 야기.- 과거 사실혼 관계에서 태어난 자녀들이 포함된 새로운 남녀 결합 방식 발견.- 많은 사람들이 결혼보다는 사실혼 관계에 입각한 동거 방식을 더 선호.- 제도로서 가족과 결혼은 여전히 존재하며 사람들의 삶에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으나, 그 성격은 큰 변화를 거듭해옴. - 가족이나 가구 구성이라는 외형만 변한 것이 아님.- 한 울타리 안에서 삶을 영위하는 남녀의 경우 서로에 대한 기대치가 변하고 있는 것 역시 주목해야 함.- 성인 남녀간의 애정을 지칭하는 용례로서 '사적 관계'라는 말은 겨우 20~30년 전..

엔제리너스 커피 - 자색 고구마 라떼

24시간 카페를 찾아 안양에 내려온 날. 엔제리너스 커피로 갔어요. 역시나 여기서도 무엇을 마실지 고민했어요. 이날 오후에 약속이 있었어요. 시각은 새벽 3시가 넘은 시각이었어요. 안양에서 의정부 돌아가면 보나마나 점심때가 될 것이었어요. 잠도 못 자고 바로 약속 때문에 나가야 할 것 같았어요. 그렇다면 분명히 밤새 커피를 들이켜야 했어요. 그렇게 커피를 마신다고 잠을 못 자는 것은 아니지만, 최소한 '커피를 마셨다'는 생각 하나로 어떻게 버텨볼 수는 있어요. 말 그대로 자기최면을 거는 것이었어요. '지금은 커피 마시고 싶지 않은데...' 문제는 바로 이것이었어요. 커피를 마시고 싶은 마음이 거의 없었어요. 딱히 커피를 마셔야겠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 정도가 아니라 커피를 마시고 싶은 마음 자체가 아예 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