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도시지리학

도시지리학 - 중세 서부 유럽 교역 도시 및 특징

좀좀이 2017. 10. 22. 16:27
728x90

도시지리학 - 중세 서부 유럽에서의 새로운 교역 도시 등장 및 특징


- 서부유럽에서는 로마 제국 멸망 이후 5세기 이상 도시에 거주하는 인구와 도시 수가 급격히 감소한 탈도시화 deurbanization 지속.

- 이로 인해 번영의 경관은 강도, 반란군, 불량 취락이 가득한 황무지로 변했음.


새로운 교역 도시 등장


- 서부 유럽에서 도시화가 재개된 것은 자본주의 경제가 부활하고 주도한 것이 핵심.

- 처음에 상인들이 실천한 자본주의는 이윤 목적의 구매와 판매 (상업 자본주의) 수반.

- 장인에 의해 실천된 자본주의는 제품의 제조 (산업 자본주의) 에 의해 이윤 창출로 이어짐.

- 이 두 가지 형태의 자본주의는 고대 세계에서는 매우 중요한 요소였고, 전세계적으로 그 중요성이 계속되었음.

- 그러나 고대 시대에 교역은 주로 강요에 의존한 정치 구조의 요구에 따름. 세계 전역에서 상인들은 대개 매우 낮은 지위였고, 자치권은 거의 주어지지 않았음.

- 경제는 주로 종교 지도자, 군인, 대지주의 손에 있었고, 심지어 로마에서도 많은 상품이 제국 각지로부터 로마로 들어왔으나 거의 나가지는 않았음.


- 중세 서부 유럽에서 교역은 많이 줄어들었고, 사람들은 자급자족 autarky 이라 하는 자급자족할 수 있는 토지에 기대어 생활.

- 봉건 경제는 농민이나 농노로부터 세습권의 한 부분으로 잉여 농산물을 요구한 지방 영주나 주교의 잉여 농산물 강요에 그 기반들 둠.

- 잉여 농산물의 대부분은 갑옷을 구입하고 군인을 부양하고 말을 먹이는 데에 사용.

- 간혹 식량은 충분하지 않았고 또한 누군가와 거래할 수 있는 잉여 농산물이 부족할 경우 사람들은 굶어죽음.


- 교역 경제가 재건되었을 때 큰 정치 제국과는 별개로 경제가 발달.

- 교역을 중심으로 성장한 새로운 도시는 봉건 영토와 왕국 밖 또는 가장자리에 입지하는 경향이 있었음.

- 정치적 통제와 경제적 의무에 기반을 둔 오래된 배후지는 도시가 상품을 구입하고 판매하는 상업적인 배후지 commercial hinterland 로 변화.

- 전통적인 도시와 달리 새로운 상업 도시들은 잉여 농산물이 강요된 농업 배후지에 의존할 수 없었음. 오히려 그 상업도시들은 구입과 판매에 의해 생존해야만 했음.

- 전통적인 배후지와 달리 상업 배후지는 뒤에 일부 강력한 교역 도시가 보다 독점적인 관계를 갖추려 했지만 어떤 한 사람의 지배하에 있지는 않았음.


도시화의 재건


- 이 무렵 서부 유럽에서 성장한 타운과 도시는 그렇게 크지 않았음.

- 이 무렵의 도시들은 정치적으로 분할된 가운데에서 나타남.

- 중앙권력이 부재했음에도 서부 유럽의 인구는 기원후 1000년경 성장하기 시작.

- 이로 인해 상당히 줄어들었지만 완전히 없어진 것은 아니었던 상품의 교환이 다시 가속화되기 시작.

- 당시 남아 있던 도시에서는 수출입 상품의 양과 종류가 증가했고, 시장의 범위도 넓어짐.

- 다른 곳에서는 교역 박람회 (일정 기간 노점상과 구매자를 유인하는 정기 시장)의 네트워크 조직이 프랑스 샹파뉴 지방과 라인 강을 따라 전개됨.

- 제조업 분야의 경제가 다시 활기를 되찾았음. 로마 몰락 500년 후 서부 유럽은 주로 멀리 떨어진 제국에 대한 나무, 모피, 양모 등의 원료 공급지 역할을 수행. 이 무렵 완제품에 대한 관심이 기울여짐. (주로 섬유, 백랍, 철제 상품)

- 도시 수와 규모가 확대되기 시작.

- 11세기부터 300년간 도시 성장이 상당히 빨랐지만 도시의 정확한 수는 도시를 어떻게 정의하는가에 따라 다름.

- 타운 town 은 중세 유럽에서 법적으로 확고히 규정된 실체.

- 파운즈 Norman Pounds : 약 6000개의 새로운 타운이 들어섰다고 추청했고, 최고조 시기였던 1250년과 1350년 사이에 중부 유럽에서만 75~200개의 새로운 타운이 매 10년마다 나타났다고 함.

- 소수의 일부 타운은 중세 기간 완전히 붕괴되지 않은 기존의 타운이 재건된 것.

- 일부 타운은 방어의 필요성에 의해 출현. 또 일부는 수도원과 성 주변에서 발달. 하지만 많은 타운은 간혹 이웃 영주의 허락 하에 상인과 장인 취락에서 발달한 것으로 여겨짐.

- 새로운 도시와 새롭게 활기를 찾은 유럽 도시들은 그 당시 기준에서도 큰 편은 아니었음.

- 1250년경 6개 도시만이 인구 5만명보다 많았음.


- 이 당시 도시화가 크게 진행된 지역은 북부 이탈리아와 북서 유럽.

- 이 지역들은 주로 도시 재건과 관련된 새로운 자본주의 교역 경제의 기반이었음.


북부 이탈리아


- 베네치아, 제노아, 밀라노, 피렌체

- 특혜를 누린 독립 도시 국가.

- 각 도시는 상당한 범위의 영토를 관리했으나, 영토는 각 도시 국가의 경제 기반이 아니었음.

- 경제는 상인과 장인 활동에 기반을 둠.

- 도시 상인은 지중해를 넘나드는 국제 무역을 시작.

- 다수의 상인들은 극동의 상품을 구하기 위해 중간 상인 그룹에 의존.

- 다양한 사치품 luxury 와 대량 상품 bulk commodities 거래.

- 이 도시들은 크게 부유해지고 인구도 크게 증가.

- 도시의 성공은 그 도시의 정치적인 독립에서도 나타남.

- 도시는 넓은 범위의 관할 구역 내에서 통제되었으나 1300년경 이 도시들은 완전히 주권을 가진 도시가 됨.

- 이 도시들은 적극적인 외교 정책을 펼치고 정교한 방어체계를 갖춤.

- 일부 도시는 그 도시를 위해 싸워줄 용병 고용.

- 이 도시들은 유럽 무대에서 정치적으로 대단히 중요한 영향을 미침.

- 이 도시들은 그 규모와 정치적 영향력이 커졌지만 그 도시의 경제적 업부가 늘 최우선이었음.


북부 유럽


- 발트해와 북해를 따라 북쪽에서 교역은 작은 타운에 기반을 둔 상인들 집단에 의해 시작.

- 북쪽 타운의 상인들은 주로 대량 상품 - 즉 북해 연안의 소금, 잉글랜드의 양모, 벨기에의 린넨, 노르웨이의 청어, 러시아 내륙의 모피, 프랑스의 와인과 곡물, 독일의 귀리와 호밀 등을 거래.

- 이 상인들은 봉건제도로부터 다소 독립적이었지만 상품 생산 때문에 그 제도에 의존.

- 이러한 타운들로부터 한자 동맹 Hanseatic League 형성.

- 한자동맹은 대부분 게르만 언어를 사용하면서 상호 간 특별한 교역 관계를 형성한 일련의 타운들로 약 200개 도시로 구성.

- 한자 동맹은 정치적 단위가 아니었음.

- 타운들은 지리적으로 서로 떨어져 있었고, 어떤 통합 수도는 없었으나 일련의 원칙과 기준에 대해 서로 합의함.

- 한자동맹 도시의 인구 규모는 대부분 5000명보다 적었음.

- 이후 이 타운은 서쪽의 일부 교역 및 섬유 도시들에 압도되었음.

- 브뤼헤, 겐트, 이페르 같은 도시는 모직업에 깊이 관여.

- 암스테르담 : 강과 바다의 교차점에서의 위치를 이용해 큰 교역 중심지로 성장. 지중해와 발트해로부터 경제의 흐름이 대서양 및 그 너머로 변화된 이점을 활용.


교역 도시의 정치 및 경제적 구조


- 시민권 citizenship 이라는 개념은 교역 도시와 교역 도시 주위의 봉건 질서를 분리하는 것을 의미했기 때문에 높게 평가됨.

- 독립 또는 특권을 부여받은 도시 chartered city 의 시민이 되는 것이 최상으로 여겨짐.

- 이 도시에는 많은 비시민권자- 즉 다른 도시와 왕국으로부터 방문객, 농촌 사람, 소수민족 인구도 존재.

- 도시에서 사회적 질서는 상인 계급 merchant class 가 주도.

- 상인 계급은 부동산을 그렇게 많이 소유하지는 않음. 대신 이동성 자산 - 즉 상품, 화물선, 현금 등 물건을 소유.

- 상인 계급의 힘이 정치적으로 인정되었고, 이 계급이 봉건 귀족보다 더 혜택을 받음.

- 일부 도시는 지방의 문제에 귀족의 간섭을 제한하는 법을 통과시킴.

- 현대적 의미에서 민주적 체계는 아니었음.

- 일부 도시에서는 새로운 상인 귀족이 등장. 이 새로운 귀족은 후발 상인들, 그 상인이 아주 성공한 상인이라 해도 출입을 제한.

- 생산에 역점을 둠.

- 부유한 상인들은 자신의 작업장을 개설하고, 옷, 철제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기술이 있는 공예가나 장인들을 고용.

- 상인과 장인들은 이 당시 대표적인 제도인 길드 guild 와 관련됨.

- 길드는 오늘날 기업과 노동조합의 합성과 같은 직업 단체.

- 도시 내에서 길드는 특별한 기술에 공동의 관심을 가진 비슷한 작업장들을 함께 모으기도 함.

- 처음에 상인 길드와 기술 길드에 대해 구별이 있었으나 그 둘 사이의 경계는 그렇게 뚜렷하지 않았음.

- 길드는 정치적 영향력을 발휘하게 되었고, 시간이 지나면서 경제적으로 보수적인 세력이 됨.

- 가장 규모가 큰 길드는 도시 내에서 때로는 자치적인 정부로서 역할을 수행.


교역 도시의 공간 형태 : 성벽, 시장, 길드 집회소, 도로


- 사회 구조의 변화가 새로운 도시의 형태 변화에 반영됨.

- 성벽은 여전히 중요.

- 대부분의 도시에서는 특권이 누려졌고, 도시에 진입하려는 군사적인 침략이나 굶주린 농민에 의한 약탈을 두려워함.

- 예산의 60% 이상이 성벽 보수에 지출된 도시가 많았음.

- 성벽은 도시의 성장을 제한했고, 때로는 새로운 성벽을 건설하기도 했음.

- 성장하는 도시의 경우 교외 개발이 성 밖에서 진행되었으나 18세기 후반까지 성벽은 도시를 확정하는 역할 담당.

- 새로운 도시에선 시장이 그 중심.

- 교역 광장은 새로운 도시의 활동 중심.

- 주요 도시에는 시장이 여러 군데 있었고, 종종 불규칙 형태의 중앙 광장, 타운 출입문 가까운 지점, 심지어 도로가 넓어지는 곳에 있었음.

- 다른 종류의 업무가 이루어지는 시장 가까운 장소에도 있었음.

- 활동의 중심은 주로 항구 및 수로와 연결됨.

- 중세 도시는 선박에서 상품을 하역하고 싣기 위해 사용된 사람이 발로 밟아 움직이는 거대한 기중기를 보유.

- 상품을 저장하기 위해 매우 큰 창고가 가까이에 세워짐.

- 항구는 더 큰 선박이 정박할 수 있도록 준설.

- 길드 집회소는 중앙 시장을 중심으로 조성.

- 때로 이 집회소는 개개의 길드가 건설하기도 하고, 여러 길드가 공동의 집회소를 짓기 위해 같이 참여한 경우도 있었음.

- 길드 집회소는 도시 정부에서 길드의 영향력을 보여주는 권력의 경관에 필수 요소.

- 보다 복잡한 사회 지리 또한 이 시기에 발전하면서 상이한 집단을 더욱 분리시킴.

- 때로는 이와 같은 분리는 직업이나 길드 조직에 바탕을 둠.

- 국민 nation - 즉 다른 민족 집단을 바탕으로 분리.

- 가족 그룹을 바탕으로 한 분리도 보편적이었음.

- 부유한 가족은 도시 내에서 큰 구역을 조성해서 이 구역이 마치 주권 국가인 것처럼 활동. 이 때문에 때로 도시의 상이한 구역 간에 불화를 낳기도 하고 심지어 전쟁을 초래하기도 함.

- 중세 교역 도시의 가로 체계는 분할된 구역을 더 많은 세부 지구로 나눔.

- 대부분 가로는 접근에 편리하도록 계획된 것이 아니라 핵심 근린지역 주변으로 가도록 되어 있었음.

- 가로는 상업과 생산을 위해 만들어졌고, 가로의 전면은 비싼 토지가 됨.

- 건물은 도로의 오른쪽에 흔히 위치.

- 높은 층의 거리 쪽으로 나와 있어서 3층에서 어떤 사람이 몸을 기울여 길을 가로지르는 사람에게 키스를 하는 것이 가능했음.


- 중세 시대 중반 및 후반에 발달한 도시는 그 이전부터 존재했던 도시들과는 많이 다름.

- 이 시기 도시는 유럽 경제의 성격을 바꾸어놓음.

- 지주들은 가장 큰 소득이 되는 작물을 재배하면서 농업용 토지의 전문화가 더욱 중요해짐.

- 자급자족의 영지 경제에서 발달한 농노 제도 serfdom 은 새로이 전문화된 경제에서는 덜 중요해짐.

- 교회로부터 보다 독립적인 세속적 법 secular law 와 사람의 거주 장소가 어떤 법을 따를 것인지를 결정하게 한 속지주의 법을 도시가 앞장서서 채택함으로써 법의 성격이 변화.

- 유럽에서 국가의 성장으로 자치 또는 독립적인 교역 도시의 우위는 결국 끝남.

- 16세기부터 시작된 새로운 국가는 규모와 통합된 시장의 이점을 누렸고, 일부 도시는 정치 또는 종교적 힘의 중심지로서 더욱 전통적인 역할을 계속 수행해나감.

- 그러나 초기 교역 도시를 이끌었던 자본주의의 기본 워리는 유럽의 많은 국가 경제로 넘어가서 단일 세계 경제의 발달에 대한 동력이 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