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3/08 6

서울 대형 서점 - 알라딘 중고서점 강남점

이번에 가본 서점은 알라딘 중고서점 강남점이에요. 강남에 갔다올 일이 있어서 겸사겸사 들려서 구경했어요. 알라딘 강남점은 지하철 2호선 강남역 11번 출구와 지하철 9호선 신논현역 5번 출구 사이에 있어요. 강남역에서는 신논현역 방향으로, 신논현역에서는 강남역 방향으로 걸어가면 찾을 수 있어요. 알라딘 중고서점 강남점은 오전 9시 30분부터 밤 10시까지 운영해요. 강남 알라딘 중고서점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이것이었어요. 서점 입구 바로 앞 - 즉 서점 밖에 중고책 매입 순번대기표 기계가 있었어요. 알라딘에 중고책을 팔기 위해서는 순번대기표를 뽑아야하는데, 강남점은 이 기계가 서점 바로 앞에 있다는 것이 특징이었어요. 보통은 서점 들어가자마자 이런 기계가 있죠. 알라딘 서점은 공통적으로 입구쪽 벽에 '..

여행-서울 2017.03.08

화용론 - 화시적 지칭 - 지표적 기호와 표현들

지표적 기호 A : (밖에 있는 사람에게 말함) 들어와요.B : (옆에 있는 사람에게 말함) 들어가요. - 위 대화에서 둘은 공유하는 의미의 공통 요소가 있음. 그러나 맥락을 부호화하는 방식이 서로 다름. A의 경우, 화자쪽으로 상대가 가까워지나, B의 경우 화자로부터 상대가 멀어짐.- '나', '여기', '지금'은 맥락에 특정적인 지칭대상들을 확인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이 단어들을 지표적 표현 indexical 이라 부르며, 언어의 이런 기능을 화시적 deictic 이라 부름.- 이 같은 언어의 속성은 지표성 indexicality 라 부르며, 이런 방식으로 맥락을 부호화하는 어휘 항목들은 화시적 표현 deictics 라 부름.- 지표 index 는 가리키는 장치. 단어 '나'는 사람을 가리키는 지..

나뚜루 아이스크림 - 리얼 골드 키위

이번에 먹어본 아이스크림은 나뚜루 아이스크림 중 하나인 리얼 골드키위에요. 홈페이지에서는 '골드키위'라고 되어 있는 아이스크림이에요. 한때 골드키위가 유행했었고, 지금도 계속 보이고 있어요. 이것은 골드키위가 인기 좋아서 나온 아이스크림이 분명했어요. 나뚜루 리얼 골드 키위 아이스크림은 이렇게 생겼어요. 이 아이스크림은 샛노란 색이에요. 사진을 잘 보면 씨앗도 보여요. 나뚜루팝 홈페이지에서는 이 아이스크림에 대해 '제주산 골드키위 과육을 듬뿍 담은 아이스크림'라고 설명하고 있어요. 리얼 골드키위는 1회 제공량 100g 기준으로 열량이 170 kcal 이에요. 알레르기 유발 성분으로는 우유, 대두가 들어있어요. "이거 치즈 아이스크림 아냐?" 처음 한 스푼 떠먹는 순간 우유향이 퍽 났어요. 그냥 우유향이 ..

박물관학 - 박물관의 기능 - 박물관의 교육적 기능

- 박물관은 일반적인 '박물관' 외에도 미술관, 과학관, 동물원, 식물원, 기술관, 공립기록보존소, 사적보존지역까지 포함.- 박물관은 근래에 와서는 보다 직접적인 교육 활동에 더욱 역점을 두고 있음.- 학교 교육, 성인 교육, 보다 더 넓은 의미에서 평생을 통해 교육을 할 수 있는 사회 교육의 장소로 박물관을 들게 됨. 박물관을 통한 교육은 볼 수 있고 느낄 수 있으면 무언가 얻을 수 있기 때문.- 박물관을 구성하는 요소로써 물건과 사람, 장소가 절대 불가결의 것이기는 하나, 그것이 다만 물건이고 사람이며 장소에만 그쳐서는 안 됨.- 조사, 연구하고 전시라는 수단을 통해 교육 보급의 구실을 다 하려는 사람 - 즉 박물관원과 그것을 받아들이는 인간 - 즉 사회의 조화가 역설됨.- 장소 또한 단순한 공간이 ..

관광지리학 - 관광의 제약을 받는 계층과 여가 및 관광에 대한 국가의 역할

관광의 제약을 받는 계층 - 대부분 자본주의 사회에서 인구의 상당수가 여러 사정으로 휴가 여행을 떠나지 못함.- 호클랜드 Haukeland 는 휴가 여행을 떠나지 못한 집단을 제약적, 비제약적 집단으로 유형화했는데, 전자의 제약적 집단은 불리한 조건을 가진 관광객으로 규정 가능. 이 제약적 집단에는 대부분 경제적 문제로 제약을 받거나 신체장애로 제약을 받음. - 스미스와 휴스는 휴가가 사회경제적으로 소외된 계층에게 영향을 준다고 주장. 이들은 불리한 입장에 있는 가족을 표본으로 한 조사에서 휴가는 일이 없는 사람에게도 의미가 있다는 점을 밝힘.-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일상의 삶 어디에서나 흥미있고 구경거리가 많다는 개념은 일상 환경을 평범하게 생각하는 이들에게 맞지 않음. 그리고 휴가의 의미는 일상에서..

CU 편의점 도시락 - 집밥은 씨유 한판 도시락 런치박스

이번에 먹어본 편의점 도시락은 CU 편의점의 백종원 도시락 중 하나인 한판 도시락 런치박스에요. CU 편의점 도시락 중 백종원 도시락은 '집밥은 씨유' 라는 멘트를 달고 나와요. 이 도시락 시리즈가 나오기 시작한지 이제 1년 조금 넘었죠. 이 도시락 가격은 3500원이에요. 중량은 435g 이고, 열량은 852 kcal 이에요. 편의점 도시락 평가에서 4천원이 안 넘으면 어지간해서는 좋은 평이 나오기 마련이에요. 김밥천국 김밥 한 줄이 2천원, 삼각김밥 하나가 900~1000원이기 때문이죠. 이 도시락은 계란, 새우, 돼지고기, 닭고기, 쇠고기, 밀, 대두, 우유, 토마토, 땅콩, 조개류 (굴, 바지락)을 함유하고 있다고 해요. 그리고 메밀, 게, 고등어, 복숭아, 오징어, 호두, 아황산류를 사용한 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