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한국 주식 채권

하나증권 상품 소주 맥주 회사 하이트진로홀딩스 채권 하이트진로홀딩스 175-2 채권 투자

좀좀이 2025. 5. 7. 15:02
728x90

이번에 구입한 증권사 장외채권 상품은 하나증권 장외채권 상품 중 하이트진로홀딩스 175-2 채권이에요. 하이트진로홀딩스 175-2 채권은 하이트진로홀딩스에서 발행한 채권으로, 자회사인 하이트진로는 주류 회사에요. 하이트진로의 주류 제품은 소주로 참이슬, 진로소주, 맥주로 하이트, 필라이트, 테라, 켈리, 스타우트가 있어요.

 

"요즘 진짜 불황이구나."

 

뉴스를 보면 안 좋은 뉴스만 엄청 많아요. 좋은 뉴스라고는 아무 것도 없어요. 뉴스를 안 보는 게 속이 편해요. 온통 안 좋은 뉴스 뿐이라서 뉴스를 안 볼 수록 건강해지는 마법이 일어나고 있어요.

 

최근 주목할 만한 뉴스라면 우리나라 청년 실업률이 매우 높다는 점이 있어요. 기성세대들은 청년들이 배가 불러서, 힘든 일 안 하려고 일자리가 있어도 일을 안 한다고 비난하곤 하지만, 통계를 보면 일자리 자체가 크게 줄어들었어요. 2025년 1월 구인배수는 0.28로 IMF수준을 찍었어요. 이후 반등을 약간 하기는 했지만, 그 반등한 것이 2025년 3월 0.32에요. 구인배수란 신규구인인원수에 신규구직자수를 나눈 값이에요. 평균적으로 일자리 1개에 2명이 지원했다면 구인배수는 0.5가 나와요. 아직 올해 4월 구인배수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4월도 그렇게 좋아졌을 거 같지는 않아요.

 

구인배수가 모든 걸 다 말해준다

 

구인배수가 매우 낮다는 것은 우리나라가 지금 불황이라는 이야기에요. 불황이면 민심이 좋을 리가 없어요. 원래 곳간에서 인심 나는 법이니까요. 다 삶이 팍팍한데 무슨 여유이겠어요. 대부분이 다 가만히 있는 것조차 스트레스 받고 있는 상황일 건데요. 여러 이슈들 다 안 좋은 이슈들 뿐이고, 갈등은 나날이 심해지는데 구인배수 보면 그냥 고개를 끄덕이게 되요.

 

"아직도 멀었네."

 

2025년 5월에서 눈여겨볼 만한 점이 하나 있었어요. 바로 5월 2일 대체휴일을 지정하지 않은 일이었어요. 5월 2일도 대체휴일로 지정할 거라는 의견이 연초에는 상당히 많았어요. 그러나 설 연휴 때 대체휴일을 지정했더니 사람들이 우루루 일본 여행을 갔어요. 이 때문에 자영업자들이 대체휴일 지정하면 한국인들이 다 외국 여행만 간다고 불만이 커졌고, 그 결과 5월 2일은 대체휴일 지정이 안 되었어요.

 

"국내여행? 솔직히 비싸잖아."

 

국내여행 가성비가 형편없는 건 사실이에요. 발단은 2020년 코비드 사태에요. 이때 해외여행을 못 가면서 국내여행에 엄청난 버블이 불었어요. 해외여행 수요조차 국내여행 수요로 강제로 전환되며 2021년에 국내여행 간 사람이 엄청 많아요.

 

이 당시에 버블이 부는 것과 동시에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국내여행 상황이 엄청나게 바뀌었어요. 여기에서 주목할 점은 저렴하게 여행할 수단들이 괴사 수준을 넘어서 궤멸당했어요. 사회적 거리두기를 빌미로 전국 각지에서 그동안 적자난다고 없애고 싶어하던 대중교통에 마구 칼질했고, 저렴한 숙박을 가능하게 해줬던 찜질방이 우루루 망하거나 영업시간을 단축했어요.

 

반면 여행지 물가는 말도 안 되게 상승했어요. 여행지 물가 자체가 2021년 국내여행 버블의 영향과 SNS 트렌드 반영으로 완전히 바뀌었어요. 설상가상으로 2022년 전세계적인 인플레이션으로 물가가 더 뛰었구요.

 

이런 것들이 총체적으로 작용하면서 국내 여행 물가가 말도 안 되게 비싸졌어요. 이건 정말 인정해야 해요. 저는 2022년부터 지난해까지 국내여행을 많이 다녔지만, 여행 다닐 때마다 이런 부분이 정말 와닿아요.

 

게다가 원래 관광업이라는 게 시기성이 상당히 강해요. 그래서 비수기에는 시간 많고 돈 없는 여행자들로 버티고 성수기에 땡기는 건데, 국내여행에서 저렴하게 다니는 데에 도움을 주던 것들이 코비드 사태를 통해 완전히 궤멸되며 비수기에 국내 여행 다니는 사람들이 급감했고, 이는 성수기에 한철장사이니 더 땡겨야 한다는 무리수를 두게 만들고 있어요. 그렇지 않아도 2021년에 사람들이 국내여행을 엄청나게 많이 다녔는데 이런 상황까지 겹치니 국내여행 가겠어요.

 

여기에 요즘 일본 엔화가 올랐다고 하더라도 여전히 엔화가 저렴해요. 엔화가 비싸다는 소리를 하려면 일단 1100원은 넘기고 이야기를 해야죠. 아무리 엔화가 올랐다고 해봐야 100엔이 1000원도 안 되는데요. 100엔에 900원 초반이었을 때에 비하면 많이 오르기는 했지만, 여전히 엔화가 저렴해요.

 

원래 일본 엔화가 저렴하면 사람들이 일본 여행을 많이 가요. 엔화가 100엔에 1100원이어도 일본 여행은 많이 가요. 그런데 여전히 100엔이 1000원이 채 안 되고 있어요. 그러면 사람들이 다 일본 가지, 왜 국내여행 가겠어요.

 

'국내관광 살리려면 대중교통과 찜질방부터 살려야 할 걸?'

 

제 생각에는 그래요. 과거에는 대중교통과 찜질방 때문에 국내여행을 저렴하게 다닐 방법이 있었어요. 그래서 국내여행을 별 부담없이 다니기 좋았어요. 하지만 지금은 국내여행 가려고 하면 돈을 엄청나게 쓰든가, 하루 몇 번 없는 버스 때문에 대중교통 시간 보고 일정 짜느라 무슨 해외여행보다 계획을 더 잘 짜야 해요. 또한 소수 인원 및 혼자 여행 가는 사람들이 많다는 점에 맞춰서 해보려고 해야 하구요.

 

'채권이나 봐야지.'

 

장외채권을 보기로 했어요. 딱히 재미있는 종목은 안 보였어요. 마지막으로 하나증권으로 들어갔어요. 하나증권은 장외채권 상품 중 재미있는 것을 그렇게 잘 판매하는 회사는 아니었어요.

 

하나증권 장외채권 상품을 쭉 봤어요.

 

"하이트진로홀딩스? 술?"

 

불황에 술이 망하겠냐

속 상하면 사람들이 소주 까겠지

 

저는 술을 안 마셔요. 하지만 저 하나 안 마신다고 해서 세상 달라질 건 없어요. 불황이어도 사람들이 술은 마셔요. 그러니 이거 하나 믿기로 했어요.

 

 

하나증권에서 판매하는 하이트진로홀딩스175-2 채권은 잔존기간이 2년 126일이었어요. 세전은행환산 수익률은 연 3.48%였어요.

 

"이 정도면 좋네."

 

참고로 현재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기본금리가 12개월 이상~24개월 미만이 3.00%, 그 이상은 2.70%에요. 케이뱅크 코드K 자유적금 기본금리가 1년~3년이 3.50%이구요. 그런데 코드K 자유적금은 한도가 매우 적어요.

 

이렇게 비교해보면 하나증권 장외채권 상품인 하이트진로홀딩스175-2 채권은 수익률이 좋은 편이었어요. 웬만한 자유적금보다 나았어요.

 

 

저는 하나증권에서도 야수의 심장이에요. 그런데 하는 건 이런 채권 투자에요.

 

 

하이트진로홀딩스175-2 채권 정보가 쭉 나왔어요.

 

 

하나증권은 투자자 확인사항이 퀴즈를 푸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읽고 체크하는 방식이에요.

 

 

"이건 10만원어치 사야지."

 

보통 천원에서 만원어치 사지만, 이건 10만원어치 사기로 했어요.

 

"술 회사가 망하겠냐."

 

적금 들어가는 기분으로 들어갔어요. 게다가 불황이라도 사람들이 술은 마실 거라는 생각에 10만원어치 사기로 했어요.

 

 

깔끔하게 100매 매수하자 100870원이었어요.

 

 

매수를 완료했어요.

 

하이트진로홀딩스 주식은 코스피에 상장되어 있어요. 코스피 000140 하이트진로홀딩스 주식이 바로 하이트진로홀딩스 주식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하이트진로홀딩스 채권에 투자하고 기업 정보가 궁금하다면 하이트진로홀딩스 주주 커뮤니티를 참고하는 게 도움이 될 거에요.

 

네이버증시 하이트진로홀딩스 주식 페이지에 나와 있는 기업 개요는 다음과 같아요.

 

동사는 1933년 설립되어 2008년 지주회사체제로 전환한 순수지주회사임.

자회사인 하이트진로, 진로소주를 통해 맥주, 소주 등 주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브랜드·상표권 등 지적재산권 관리 및 라이센스업을 수행하고 있음.

자회사 등에 대한 자금 및 업무지원 사업을 통해 자회사의 제반 사업내용을 지배·경영지도·정리·육성하는 지주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음.

 

하이트진로홀딩스175-2 채권 표면 이율은 3.67%에요.

 

하이트진로홀딩스175-2 채권 이자 지급 방식은 3개월 이표채에요. 이자 지급 내역을 보면 2024년 12월 12일과 2025년 3월 12일에 이자가 지급되었어요.

 

하이트진로홀딩스175-2 채권 발행일은 2024년 9월 12일이에요. 만기일은 2027년 9월 10일이에요. 이 채권의 특징이라면 만기일이 9월 12일이 아니라 9월 10일이라는 점이에요. 이유는 2027년 9월 12일이 일요일이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9월 10일에 만기 상환하는 채권으로 발행되었어요.

 

'이건 조금 신기하네?'

 

보통 이렇게 만기가 주말이나 공휴일이면 그 다음날에 돈이 들어오는데 하이트진로홀딩스175-2 채권은 아예 만기일이 이틀 빠른 금요일이었어요.

 

하이트진로홀딩스와 하이트진로의 관계는 하이트진로가 하이트진로홀딩스의 자회사에요. 약간의 차이가 있어요. 하이트진로홀딩스 홈페이지 들어가서 계열사 정보를 보면 하이트진로 주류회사 시리즈만 나와 있어요. 중요한 것은 하이트진로홀딩스의 자회사가 하이트진로라는 점이에요. 주식도 하이트진로홀딩스, 하이트진로 따로 있구요.

 

하이트진로홀딩스175-2 채권의 2025년 5월 7일 기준 평가 수익률은 3.2%, 평가가격은 10161.88원이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