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광객은 다양하고 거대한 목적지와 더불어 많은 호텔, 여행사, 항공사, 리조트, 렌터카 회사와 기타 선택할 다른 관광 상품을 갖고 있음.
- 많은 요소들이 관광객의 선택 대상이 됨.
- 때로 사람들은 친구나 가족들의 추천을 받아 미지의 관광지를 방문함.
- 어떤 사람들은 광고를 보고 목적지를 선택.
-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선택에 대한 이유를 의식하지 못하기도 함.
- 소비자의 인식은 마케팅 과정에서 중요한 변수.
- 구매결정 - 특히 유사한 상품 간에서 하나를 결정하는 것에 커다란 영향을 미침.
- 마케터들은 자신들의 상품이 잠재 고객에 의해 인식되는 방법을 관리하거나 나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임.
- 상품 포지셔닝 Product Positioning : 소비자 인식의 문제에 관한 과정.
- 상품 포지셔닝이란 상품의 포지션에 대한 잠재 고객의 인식에 영향을 주기 위해서 경쟁 상품과 관련된 단일 상품의 포지션을 명백히 하려는 시도.
- 고객의 마음 속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한 활동.
- 상품 포지셔닝은 때로 제품 포지셔닝이라고 하기도 함.
- 시장에서 성공을 위한 기회를 증대시키기 위해 기업은 상품에 대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고 그것을 대중에게 확실히 전달해야 함.
- 이를 위해 일부 휴양지 리조트는 부유층을 위한 고급 호텔로서 또는 어떤 호텔은 가족 휴가 휴양지로서 자사 상품을 포지셔닝함.
- 또 다른 호텔들은 기업을 위한 컨벤션 센터로 포지셔닝 시도.
- 잘 선택된 표적 시장으로 관광객을 유도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
- 상품에 대한 포지션은 시장과 표적시장에서 잠재 고객의 인식 내에서 확립되어야 함.
제품 포지셔닝을 위한 상품 이미지 창조
- 마케터가 상품에 대한 포지션의 확립을 위해 사용하는 주요 매커니즘은 상품에 대한 이미지 창조에 있음.
- 이미지는 어떻게 상품이 인식되는지를 결정하고 영향을 끼침.
- 관광마케터들은 많은 시간 및 에너지를 자사 상품의 효과적인 이미지 개발과 개선을 위해 헌신.
- 상품 포지셔닝이 효과적으로 사용될 때 이미지는 관광 상품의 모든 측면에 중심적이고 통합적인 영향을 주게 됨.
- 직원의 제복에서부터 회사의 로고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이미지와 연관되어야 함.
- 이것들은 모두 일관성 있어야 함.
- 이상적으로는 어떻게 해서든지 고객의 마음 속에 이미지를 전달하고 강화해야 함.
- 시장 조사와 심사숙고 후, 관광마케터는 표적시장을 선정.
- 표적시장에 맞는 상품 이미지를 창조해야 함.
- 호텔의 경우, 규모가 크고 친근감이 들고 도시의 압박과 북적거림을 떨쳐버릴 수 있는 주말 목적지라면, 이에 걸맞는 이미지를 창출하기 위해 각 객실에 신선한 꽃다발을 꽂아두고, 아름다운 식기에 아침 식사 제공. 그리고 호텔의 예술품과 골동품에 대해 호텔 직원들이 친근감을 갖게 만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