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 : 면접 장면에서 면접자와 피면접자의 상호신뢰관계
- 현장이나 개인에 대한 접근에는 여러 단계들이 포함됨.
- 연구 접근에 관계 없이 인간연구심의위원회 human subjects review board 로부터 연구 승인을 획득해야 함.
- 인간연구심의위원회로부터 연구 승인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각 학교 위원회는 연구가 참여자에게 미칠 잠재적으로 해로울 수 있는 영향과 위험에 대해 심의.
- 이러한 과정에는 연구 절차가 자세히 담긴 연구 계획서를 위원회에 제출하는 것이 포함됨.
- 대부분의 질적 연구들은 장황한 심의를 받지 않으나, 미성년자가 포함된 연구나 고위험 집단 연구, 민감한 대상에 대한 연구들은 철저한 심의 - 즉 자세하고 긴 신청서와 긴 심의 시간을 포함하는 과정이 필요.
- 많은 심의위원회는 인문, 사회과학 연구에서 질적 접근보다 양적 접근에 더 익숙함.
- 그러므로 질적 프로젝트를 작성할 때 연구 대상자의 보호에 관한 정보와 더불어, 양적 연구의 용어와 표준적인 절차들을 따라야 함.
- 심의위원회에서 구조화되지 않은 질적 면접은 면접 과정에서 참여자에게 상당한 주도권을 제공하고 있다고 주장할 수 있음.
- 참여자가 살펴보고 실적 연구에 서명하게 될 동의서 샘플 검토 유용.
- 동의서에는 다음과 같은 구체적 내용들을 포함하는 것이 좋음.
01. 언제든지 자발적으로 연구를 그만둘 권리
02. 연구의 주요 목적과 자료 수집에서 사용되는 절차들
03. 응답자의 비밀 보장에 대한 언급
04. 연구 참여와 관련되어 알려진 위험에 대한 서술
05. 연구 참여자에게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익
06. 연구자 및 참여자의 서명
내러티브 연구
- 연구자는 연구 참여에 대한 허락을 얻고 개인들에 대한 정보 수집.
- 연구 참여자는 자신을 선택한 것과 관련해 연구자의 동기를 평가해야 하고, 개인이 익명성을 바랄 경우 익명성이 주어져야 함.
- 연구참여자는 연구자로부터 연구의 목적에 대해 들어야함.
- 이렇게 숨김없이 털어놓는 것이 라포 형성에 도움이 됨.
- 전기 문서 biological document 와 기록물에 대한 접근에도 승인이 필요하면 먼 거리에 있는 도서관까지 돌아다녀야 할 수 있음.
현상학 연구
- 현상을 경험한 개인들이 포함된 표본에 대한 현상학 연구에서는 참여자의 서면 동의를 획득하는 것이 중요.
근거이론 연구
- 참여자들이 연구를 허락해야 함.
- 이와 동시에 연구자는 참여자가 행위 또는 과정에 대한 반응을 상세히 털어놓을 수 있도록 참여자와 라포를 확립해야 함.
- 근거이론 연구자들은 행위 또는 과정을 공통적으로 경험한 사람들 - 즉 동질적인 표본에서 연구를 시작.
문화기술지 연구
- 전형적으로 문화 집단의 구성원이거나 내부인 위치에 있는 개인, 문지이과 접촉을 시작.
- 문지기는 연구자와 처음 접촉하고 연구자를 다른 참여자에게 안내.
- 문지기와 문화 체계에 천천히 접근하라는 것이 문화를 연구하는 '이방인'에게 매우 중요.
- 문화기술지와 사례 연구의 경우, 문지기들은 다음 질문들에 대한 연구자의 대답을 포함해서, 연구에 대한 정보를 요청.
01. 연구를 위해 왜 이곳을 선택했는가?
02. 연구 기간에 이곳에서 무엇이 이루어질 것인가? 연구자들은 이곳에서 얼마나 많은 시간을 보낼 것인가?
03. 연구자의 존재가 혼란을 가져올 것인가?
04. 결과를 어떻게 보고할 것인가?
05. 문지기, 참여자, 이곳은 연구로부터 무엇을 얻게 되는가? (상호 호혜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