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기술지 Ethnographic Research 연구자는 공유된 패턴을 파악하는 것에 관심을 가짐.
- Boas, Malinowski, Radcilffe-Brown 등 20세기 초 인류학자들이 수행한 비교문화적 인류학이 기원.
- 최근 문화기술지에 대한 과학적 접근들은 구조적 기능주의, 기능주의, 상징적 상호작용주의, 문화인류학과 인지인류학, 페미니즘, 마르크스주의, 민속방법론, 비판 이론, 문화연구, 포스트모더니즘과 같은 다른 이론적 지향과 목적을 가진 학파나 하위유형을 포함하는 방향으로 확대되어 와씀.
- 이는 문화기술지에서 정통성의 결핍을 가져왔고, 다원주의적 접근을 초래.
- 분석의 단위는 20명 이상이거나 근거 이론 연구에 참여하는 사람들 정도의 수준.
- 전체 문화집단에 초점을 둠.
- 때로 이 문화집단의 규모가 작을 수 있으나, 대체로 규모가 큰 편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호작용하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게 됨.
- 문화공유집단이 갖고 있는 가치, 행동, 신념, 언어의 공유되고 학습된 패턴을 기술하고 해석하는 질적 연구설계의 한 형태.
- 연구의 과정과 결과로서, 문화기술지는 해당 연구에서 최종적으로 작성된 산물이자 문화 공유 집단을 연구하는 하나의 방식.
- 과정으로서 문화기술지는 집단에 대한 장기간의 관찰을 수반.
- 대개 연구자가 그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 몰입된 immersed 참여 관찰을 통해 집단을 장기간 관찰하거나, 집단 참여자들을 관찰, 면접하게 됨.
- 문화기술지 연구자는 문화 공유 집단의 행동, 언어, 상호작용의 의미를 연구.
- 연구자는 대개 문화기술지 연구자가 탐색하는 개념들 및 문화인류학과 사회적, 문화적 체계의 의미에 근거할 필요가 있음.
- 자료 수지을 위한 시간이 긴 편이며 현장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야 함.
- 많은 문화기술지에서 내러티브들은 문어체, 거의 이야기 접근으로 쓰임 -> 이러한 접근은 연구의 독자를 제한할 수 있고, 사회과학과 인문과학 연구를 저술하기 위한 전통적 접근에 익숙해진 저자들에게는 도전일 수 있음.
- 연구자가 '현지인처럼' 되어 연구를 완성할 수 없거나 그 연구에서 타협할 가능성도 존재. 이것은 생소한 문화집단이나 체계로 뛰어든 문화기술지 연구자들이 직면하는 현장 이슈들 중 단지 하나에 불과.
- 연구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욕구에 민감하게 대처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며, 연구자는 연구하는 사람들과 장소에 대한 자신의 영향을 인정할 필요가 있음.
문화기술지 유형
- 고해적 문화기술지, 생애사, 자기 문화기술지, 페미니스트 문화기술지, 문화기술적 소설, 사진과 비디오, 전자미디어에서 발견되는 시각적 문화기술지 등 많은 유형이 존재.
01. 실재론적 문화기술지
- 문화인류학에서 사용해 온 전통적 접근.
- 연구되는 사람들을 향해 연구자가 취하고 있는 특정 자세를 반영.
- 상황에 대한 객관적인 이야기.
- 제삼자의 관점에서 작성되고, 현장에 있는 참여자들로부터 배운 정보들을 객관적으로 보고.
- 연구자는 제삼자의 냉철한 목소리로 연구에 대해 이야기하며 참여자들로부터 보거나 들은 것에 대해 보고.
- 연구자는 '사실'에 대해 모두 알고 있는 보고자로서 그 배경에 남아 있게 됨.
- 실재론자들은 개인적 편견, 정치적 목적과 판단으로 오염되지 않은 측정 방식으로 객관적 자료들을 보고.
- 연구자는 연구하고 있는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 대한 통속적인 세부사항들 제시 가능.
- 연구자는 문화를 기술하기 위한 표준 범주 - 가족 생활, 의사소통망, 직장 생활, 사회적 연계망, 지위 체계와 같은 표준 범주를 사용.
- 연구자는 면밀하게 편집한 인용문을 통해 연구참여자들의 관점을 만들어내고 그 문화를 해석하며 제시하는 방법에 대한 결정권을 갖고 있음.
02. 비판적 문화기술지
- 권력, 명예, 특권, 권위 체계가 다른 계급, 인종, 성에 포함된 사람들을 주변화하는 데 기여하는 현 사회에 대한 반응.
- 저자들은 사회에서 주변화된 집단들의 해방에 대해 옹호.
- 연구자는 대체로 자신의 연구를 통해 불평등과 지배 구조에 대항하여 말하려고 하는 정치적 동기를 가진 사람들.
- 주요 구성요소 : 가치 개입 지향하기, 더 많은 권위를 제공함으로써 사람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현상 유지에 도전하기, 권력과 통제에 대한 관심 언급하기 등.
- 연구자는 권력, 역량 강화, 불평등, 불공평, 지배구조, 억압, 헤게모니, 희생시키기 등의 이슈를 연구.
문화기술지 수행 절차
01. 문화기술지가 연구 문제를 연구하기 위해 사용해야 할 가장 적합한 설계 형태인지를 결정.
- 문화기술지는 문화 집단이 일하는 방법을 기술하고, 신념, 언어, 행동과 권력, 저항, 지배와 같은 이슈를 탐색하려 할 때 적합.
- 해당 집단이 주류에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그 집단이 생활하는 방식을 실제로 알고 있는 문헌이 부족할 수도 있고, 사람들이 그 집단에 친숙하지 않을 수도 있고, 그 집단의 생활 방식이 너무 달라서 독자들이 그 집단과 동일시하지 못할 수도 있음.
02. 연구할 문화 공유 집단을 확인하고 위치를 알아냄.
- 대체로 이 집단은 오랜 기간 함께 살아왔을 것이고, 그럼으로써 그들이 공유하고 있는 언어, 행동 패턴, 태도들이 구별 가능한 패턴으로 나타나게 됨.
- 또한 이 집단은 사회에 의해 주변으로 밀려나왔음.
- 연구자들은 이 집단과 이야기하고 관찰하면서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연구자를 집단으로 이끌어줄 한 명 이상의 사람 (주요 정보제공자 또는 참여자)를 발견하기 위해 접근할 필요가 있음.
03. 집단에 대해 연구할 문화적 주제나 이슈 선택.
- 여기에는 문화 공유 집단에 대한 분석이 포함.
- 주제에는 문화 적응, 사회화, 학습, 인지, 지배구조, 불평등 또는 아동과 성인의 발달과 같은 것이 포함 가능.
- 연구자는 일상적인 상황에서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을 검토하고 생애주기, 사건, 문화적 주제와 같이 스며들어 있는 패턴들을 구별하려는 시도로서 연구를 시작.
- 문화는 무정형의 용어로서, 연구자가 사회 세계의 패턴을 찾을 때, 집단에 귀착시키게 되는 것.
- 문화는 집단 구성원들의 말과 행위로부터 추론되며 연구자에 의해 이 집단에 부여됨.
- 문화는 사람들이 하는 것 (행동), 그들이 말하는 것 (언어), 그들이 실제로 하는 것과 해야 하는 것 사이의 잠재적인 긴장, 인공물과 같이 그들이 만들고 사용하는 것을 포함.
- 문화기술지에서는 사회적 구조, 친족, 정치 구조, 사회적 관계나 집단 구성원들 간의 기능과 같은 문화적 개념들이 기술될 수 있음.
04. 문화적 개념을 연구하기 위해, 어떤 문화기술지 유형을 사용할지 결정.
- 집단이 일하는 방법을 기술할 필요가 있으며, 권력, 헤게모니와 같은 이슈들을 폭로하고 특정 집단을 옹호하고자 할 경우, 비판적 문화기술지 선택.
- 비판적 문화기술지 연구자는 사회 내의 불평등이나 그 일부분을 언급하고, 옹호와 변화에 대한 요청을 위해 연구를 사용하며, 불평등, 지배구조, 억압, 역량 강화와 같은 탐색할 이슈 구체화 가능.
05. 집단이 일하고 생활하는 곳에서 정보 수집 -> 현장 조사
- 문화기술지에서 보통 필요로 하는 유형의 정보를 수집하는 것에는 연구현장으로 나아가기, 현장에 있는 사람들의 일상생활을 존중하기, 광범위한 다양한 재료들을 수집하기 등이 포함됨.
- 존중, 호혜성, 자료의 소유자 결정 등의 현장 이슈들이 문화기술지에는 중심적인 것.
- 문화기술지 연구자는 접근권을 얻는 방법, 연구참여자들에 대한 보상이나 호혜성, 연구자 자신과 연구에 대해 소개하는 것과 같은 연구의 모든 측면에서 윤리적으로 행동하는 것 등의 현장 이슈에 민감.
- 문화기술지에서 사용하는 자료의 유형에 관찰, 검사와 측정, 서베이, 면접, 내용분석, 유도 elicitation 방법, 시청각 방법, 공간 배치, 네트워크 연구 등도 포함됨.
- 연구자는 수집한 많은 자료원들을 활용해서 문화 공유 집단에 대한 기술, 집단으로부터 드러난 주제, 전반적인 해석 등을 위해 자료를 분석.
- 연구자는 오랜 기간에 걸쳐 단일 사건이나 여러 가지 행동 또는 집단에 초점을 두면서 문화 공유 집단에 대한 상세한 기술들을 모으는 것으로 시작.
- 문화기술지 연구자는 문화 집단이 일하고 생활하는 방식을 알려주는 패턴이나 화제들에 대한 주제 분석으로 들어가게 됨.
06. 이러한 분석의 최종 산물로서 규칙이나 패턴의 임시체계를 구성.
- 최종 산물은 연구자의 관점 etic 및 연구참여자의 관점 emic을 통합하는 것.
- 집단에 대한 총체적인 문화적 초상.
- 또한 이것은 집단의 욕구를 옹호하거나 집단의 욕구를 다루기 위해 사회에 변화를 제안할 수 있음.
- 그 결과, 독자들은 연구참여자와 연구자 모두의 해석적 관점에서 문화 공유 집단에 대해 학습하게 됨.
- 다른 산물들은 공연이나 연극, 시와 같이 더욱 수행적 performative 일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