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에서 대학생들이 교복을 입는다는 것은 나름 유명하지요. 여학생들은 학년이 올라갈 수록 교복을 타이트하게 줄여서 나중에는 초미니스커트 교복을 만들어 입는다고 해요. 실제 태국에 가면 이렇게 줄인 교복을 입고 돌아다니는 여대생을 쉽게 볼 수 있지요. 남자 교복은 하얀 셔츠, 넥타이에 검은 바지이구요.
우리나라도 아주 예전에는 대학생들이 교복을 입었다고 해요. ROTC 학군단 정복이 원래 교복이었다는 이야기가 있지요. 하지만 이렇게 일반 대학생들이 교복을 입던 시기는 교련 교육이 대학교에서 사라진 때보다 훨씬 이전 이야기. 나이 많으신 분들 아니면 우리나라 대학교 교복에 대한 이야기를 듣기 어려워요.
라오스도 대학생들은 교복을 입는답니다. 남자 교복은 검은 바지에 셔츠와 넥타이로 구성되어 있고, 여자 교복은 셔츠와 넥타이, 그리고 전통 치마인 씬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위 학생들이 입고 있는 치마가 바로 라오스 전통 치마인 '씬'이에요. 라오스 가면 정말 많이 보게 되는 치마이지요.
그런데 셔츠를 보면 어떤 학생은 흰 셔츠를, 어떤 학생은 파란 셔츠를 입고 있어요. 학생들이 입은 셔츠 색깔이 네 종류라면 학년에 따라 다른 색을 입힌 것 아닌가 추측해볼 수 있을 거에요. 마치 예전 중고등학교 명찰 색깔을 다르게 해서 멀리서도 학년 구분이 되게 만들어놓았던 것처럼요. 하지만 대학생들을 보면 오직 흰색 셔츠와 파란색 셔츠만 보여요. 그 외 색깔은 보이지 않는답니다.
그러면 라오스 교복에서 흰 셔츠와 파란 셔츠는 어떻게 다른 것일까요?
라오스 대학생 교복에서 기본이 되는 복장은 하얀 셔츠랍니다. 모든 학생이 입는 교복용 셔츠이지요.
파란색 셔츠는 라오 인민혁명 청년단 (Lao People's Revolutionary Youth Union, LPRYU) 소속 학생들만 입는 셔츠라고 해요.
앰블렘 출처 : https://en.wikipedia.org/wiki/Lao_People%27s_Revolutionary_Youth_Union
라오 인민혁명 청년단 소속 학생들은 월요일과 금요일에 파란색 셔츠를 입고 등교해야 해요. 그리고 경우에 따라 (학교 등에 따라) 수요일에도 입는 경우가 있어요.
원칙적으로는 월요일과 금요일에만 파란 셔츠를 입은 라오 인민혁명 청년단 소속 학생들이 보여야 해요. 월요일과 금요일만 파란 셔츠를 입고, 나머지 날에는 하얀 셔츠를 입고 등교해야 하거든요. 그러나 몇몇 학생들은 여러 개인적인 이유로 파란 셔츠를 입는 날이 아닌 평일 등교할 때 파란 셔츠를 입고 등교한다고 해요.
이렇게 라오스의 대학생 교복 셔츠는 색깔이 두 종류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