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11/05 4

질적 연구 방법 - 내러티브, 현상학, 근거이론, 문화기술지, 사례연구 접근의 차이점

- 내러티브 연구, 현상학, 근거이론, 문화기술지, 사례연구 - 이 다슷 가지 접근들은 모두 연구 문제를 갖고 시작하며, 질문, 자료, 자료 분석, 연구보고서로 이어지는 일반적인 연구 과정을 공통적으로 갖고 있음.- 또한 이 접근들은 다양한 수준의 면접, 관찰, 문서, 시청각 자료를 포함한 유사한 자료 수집 과정들을 채택하고 있음.- 설계 사이에 존재하는 두 가지 잼재적인 유사점을 언급할 필요가 있음. - 내러티브 연구와 문화기술지, 사례연구는 분석 단위가 한 사람일 때 유사해 보일 수 있음.- 연구자는 내러티브 연구와 문화기술지, 사례연구 중 하나로 한 사람에 대한 연구 가능. 그러나 그가 수집하고 분석하게 될 자료의 유형은 상당히 달라짐.- 내러티브 연구에서 연구자는 개인이 말한 이야기에 초점을 맞추..

사회학 - 가족사회학의 새로운 관점 : 벡과 벡-게른샤임 연구

- 지난 몇십 년 동안 페미니즘적 관점에서 수행된 이론 연구 및 경험적 연구에 학계와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가족에 대한 관심을 끄는 훌륭한 업적들이 많이 등장.- 기혼 여성이 취업과 가족 생활에서 담당하는 이중 역할을 지칭하는 '이교대' second shift 같은 용어는 일상생활의 언어로 정착.- 그러나 가족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제기되는 구체적 쟁점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가족을 연구하는 페미니즘적 입장은 집 바깥에서 일어나는 보다 큰 흐름이나 영향력을 항상 반영하지는 못함. - 지난 십 년 동안 수행된 가족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의 중요한 업적은 페미니즘적 관점의 분위기 조성에 기여.- 그러나 페미니즘적 관점에 의해서만 주도된 것은 아님.- 가장 기본이 되는 관심사는 가족 형태에서 전개되는 보다 큰 변화..

카자흐스탄 정부, 새로운 카자흐어 라틴 알파벳 공표

중앙아시아에서 아직도 자국어를 키릴 문자로 표기하는 국가로는 타지키스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이 있어요. 이 중 튀르크어권 국가는 카자흐스탄과 키르기스스탄이에요. 카자흐스탄과 키르기스스탄의 공통점이라면 자국어인 카자흐어와 키르기즈어를 사용하는 사람이 매우 적다는 점이에요. 카자흐스탄의 경우, 라틴 알파벳으로 문자 개혁을 실시하려고 했었던 적이 몇 번 있어요. 하지만 그렇게 강력한 의지를 보이지 않았고, 상당히 신중한 모습을 보였어요. 그래서 지금까지도 계속 키릴 알파벳을 사용하고 있어요. 그러나 아예 말만 한 것은 아니에요. 카자흐스탄 정부는 라틴 알파벳으로의 문자 개혁을 실시할 생각은 있었어요. 단지 이를 적극적으로 실행에 옮기지 않았을 뿐이었어요. 가장 큰 원인은 아무래도 카자흐어 화자가 워낙 적..

튀르크어족 2017.11.05

서울 당산역 술집 - 참새방앗간 (김치찌개, 고등어 연탄 구이)

친구들을 만나러 당산역으로 갔어요. 친구 중 하나가 당산역에 김치찌개를 잘 하는 집이 있다고 이야기했거든요. "거기 김치찌개 얼마나 잘하는데?""거기 고기 진짜 많아. 고기가 아주 가득해." 서울에 올라와서 김치찌개는 거의 먹은 적이 없어요. 김치찌개를 먹고 그렇게까지 만족스럽게 먹어본 적이 없거든요. 예전 광화문에 김치찌개 잘 하는 집이 하나 있었는데, 거기도 이제 맛이 변했다는 말이 많았어요. 거기 말고는 다른 곳에서 김치찌개를 먹고 만족했던 적도 없고, 거기가 김치찌개 맛이 변했다고 하자 그 다음부터는 김치찌개를 먹으러 어디 가본 적이 없어요. 친구가 이야기한 곳은 당산역에 있는 참새방앗간이었어요. 김치찌개에 고기를 얼마나 많이 넣어주길래 그렇게 친구가 맛있다고 추천하는지 궁금했어요. 그래서 친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