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9/19 2

도시지리학 - 도시 형성의 전제 조건 : 문명, 생태적 환경, 기술, 사회조직 및 힘

- 도시 형성의 전제 조건으로는 문명, 생태적 환경, 기술, 사회조직 및 힘 등이 있음. - 도시는 빨라도 약 6000년 정도의 역사에 불과하며, 세계적으로는 300년 전까지는 보편적이 아니었음. (비교적 최근 현상)- 도시는 농업 지역에서 출현. -> 농업이 도입되어 주민에 의해 수용되었을 때 발달.- 그러나 도시의 출현은 단순히 농업의 수용 이상을 필요로 한 것으로 보임. 왜냐하면 남동부 북미 및 아마존의 아메리카 인디언 문화의 농업 지역에서는 도시가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 도시 출현의 한 가지 전제 조건은 문명의 존재 여부.- 도시와 문명은 같은 라틴어 어원에서 나왔고, 그 둘의 관계는 역사적인 기록에서 잘 나타남.- 문명 civilization : 공식적인 제도와 중앙집권적 기관의 지배 하에 외..

충청남도 천안 호두 과자 가게 - 학화호도과자 본포

지난번 24시간 카페를 가기 위해 천안에 갔을 때에요. 천안에서 의정부 돌아오는 길에 호두과자를 사먹기로 결심했어요. 왜냐하면 천안에서 의정부까지 지하철로 편도 거진 3시간 걸리는데, 기껏 와서 24시간 카페만 돌아다니고 돌아간다니 너무 아쉬웠거든요. 뭔가 아쉬운 정도가 아니라 크게 낭비를 하고 돌아가는 기분이었어요. 그래서 이왕 온 김에 천안에서 유명한 것이나 먹고 가자고 결심했어요. 천안에서 유명한 것은 순대와 호두과자. 그 중 만만한 것은 호두과자였어요. 천안역 근처에는 호두과자 가게가 여러 곳 모여 있어요. 그 중 원조는 바로 학화호도과자 본포. 처음에는 학화호도과자 본포에 가서 호두 과자를 사먹으려고 했어요. 천안역에서 가까운 곳에 있었기 때문에 학화호도과자 본포로 갔어요. 그러나 사먹을 수 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