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9/04 2

사회학 - 성 역할 및 젠더 사회화

- 젠더 사회화 : 가족이나 매체와 같은 사회 기관의 도움으로 이루어지는 사회적 성역할의 학습.- 이러한 접근은 신생아가 처음 출생해서 획득하는 생물학적 성과 그 다음으로 개발되는 사회적 성이라는 영역이 독립되어 따로 존재함을 알려줌.- 1차적 사회화와 2차적 사회화 과정은 아동이 여러 해당 기관과 접촉하면서 타고난 생물학적 성에 부합하는 것으로 보이는 사회적 규범과 기대치를 점진적으로 내면화.- 젠더 차이는 문화적으로 만들어지는 것. 이 견해에 의하면 남녀는 각기 다른 역할로 사회화되기 때문에 성별 불평이 나타난다고 주장.- 젠더 사회화론은 기능주의자들이 선호해온 논리.- 기능주의자들은 소년 소녀들이 '성 역할'과 남성 정체감(남성다움)과 여성 정체감(여성다움)을 각기 학습하며, 소년 소녀들은 적절한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팔달문, 화성행궁 24시간 카페 - 탐앤탐스 화성행궁점

"다음 카페 가야지." 할리스 커피가 저를 유혹하고 있었어요. 하지만 할리스 커피의 유혹에 빠질 수는 없었어요. 수원시에는 24시간 카페가 여러 곳 있어요. 수원시청에 두 곳 있는데, 다음번에 수원을 또 오게 될 경우도 고려해야 했어요. 만약 편하게 가려고 할리스커피를 가버리는 순간 다음번에는 어마어마한 거리를 걸어야 했어요. 그렇게 되면 24시간 카페를 가는 것이 목적이 되는 것이 아니라 걷는 것이 목적이 되거든요. 다음 카페는 수원화성 바로 앞에 있었어요. "화성행궁 앞에 무슨 24시간 카페가 있지?" 지도를 보고 정말 이상하다고 생각했어요. 화성행궁은 예전에 가본 적이 있어요. 여기는 24시간 카페가 있게 생긴 곳이 아니었어요. 차라리 팔달시장쪽에 있다고 하면 이해할 수 있지만요. 화성행궁 앞에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