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6/20 4

KFC 디저트 신메뉴 - 꿀씨앗볼

오늘 KFC에서 신메뉴가 나왔어요. 그 중 하나는 디저트인 꿀씨앗볼이에요. "이거는 한 번 먹어볼까?" 이름만 봐도 이것이 어떤 것인지 대충 감이 왔어요. 이것은 딱 봐도 호떡. 호떡 그 자체일 리는 없겠지만 호떡 형제나 사촌 정도 할 것 같았어요. 씨앗호떡을 제대로 먹어본 적은 없지만 아마 거기에서 아이디어를 가져와서 만든 것 아닌가 싶었어요. 호떡은 길거리 간식계의 황제. 호떡 파는 노점이 의외로 잘 안 보이는 이유에 대해 '호떡이 들어오면 사람들이 죄다 호떡만 사먹어서 다른 노점들이 견제를 엄청나게 한다'는 말이 있는데 이것이 정말 그럴싸하게 느껴져요. 실제로 호떡 노점은 계절을 크게 타기는 하나 장사가 잘 되는 편이거든요. 남녀노소에게 인기도 좋구요. 저 또한 호떡을 매우 좋아해요. 그래서 호떡 ..

노원구 중계동 은행사거리 카페 - 카페 그린

예전 학원 강사로 일할 때였어요. 저는 중등부 사회 강사였지만 대입 관련 자료들을 자주 찾아보아야 했어요. 학원에서는 내신으로 대학 가는 길 외에는 없으니 수능은 아예 포기하라고 원생들에게 세뇌하고 있었지만 그런 분위기에 휩쓸려서 저까지 애들을 엉터리로 가르칠 수는 없었거든요. 그래서 저 혼자 대입 입시 자료들을 찾아보곤 했어요. 중학교는 대입을 위한 과정이니까요. 수능에 맞추어서 중학교 애들을 가르쳐야 하기 때문에 입시 자료를 찾다보니 이것저것 곁다리로 알게 된 것들도 있었어요. 그 중 하나가 바로 노원구 은행사거리. 강북 학원계의 중심지 같은 곳이었어요. "너 은행사거리 알아?""예, 알죠. 제가 거기 출신이잖아요." 친한 동생에게 물어보니 친한 동생이 노원구 은행사거리를 안다고 했어요. 자기가 거기..

오뚜기 뚝딱 참치 청양고추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동네 마트에 잠깐 들렸어요. 가볍게 음료수 캔 하나 사먹을 생각이었어요. "참치캔 할인하네?" 무슨 참치가 있나 보았어요. 참치캔은 평소에 많이 먹기 때문에 세일할 때 많이 사놓아도 괜찮거든요. 참치캔은 유통기한이 길어서 저렴할 때 많이 사놓고 두고두고 먹어도 되고, 어쨌든 다 먹어치우기 때문에 괜찮은 거 있으면 하나 살 생각이었어요. "이거 처음 보는 참치다." 초록색 참치캔. 이름은 '오뚜기 뚝딱 참치 청양고추'였어요. 항상 평범한 참치캔 중 가장 저렴한 것만 구입해서 먹다보니 이런 조미된 참치캔에는 별 관심이 없었어요. 언제 새로 나온 것인지는 모르겠어요. 어쨌든 제가 모르는 참치캔이었어요. 그래서 하나 구입했어요. 그렇게 해서 이번에 먹어본 참치캔은 오뚜기 뚝딱 참치 청양고추..

문화인류학 현지 조사 방법 - 설문 조사 (survey) 설계

- 일반인들은 설문 조사 (survey) 가 인류학보다는 오히려 사회학이나 정치학과 관련된 것이라 간주.- 그러나 설문 조사는 오랜 세월동안 인류학 조사 기법의 일부였음.- 설문 조사는 집중적이며 조직적인 자료 수집의 수단. 그래서 서베이는 문화적 상황에 대한 주관적인 몰입을 기초로 한 참여 관찰 및 이와 관련된 기법들에 대해 논리적이며 필요한 보완이 됨.- 설문조사는 어느 정도 합리적으로 객관적이며 계량화가 가능한 자료에 대한 필요성을 만족시켜주는 것처럼 보임. 그러나 훌륭한 설문조사 연구는 단순히 몇 가지 질문을 던지고 그 결과를 집계하는 것 이상의 정교한 과정. - 배비 Babbie, 1973 : 과학적인 설문 조사 방법을 단순한 질문 던지기와 구분하면 몇 가지 규준을 제시.1. 설문 조사는 논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