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2/25 5

제주도 지역 맥주 - 제스피 JESPI

이번에 제주도 가면 꼭 먹어야겠다고 결심한 것이 두 개 있었어요. 둘 다 제주도에서만 맛볼 수 있는 것으로, 하나는 스타벅스 제주 꿀 땅콩 라떼였고, 다른 하나는 바로 제주도 지역 맥주인 제스피 JESPI 였어요. 이 맥주가 나온지는 조금 되었어요. 우리나라 맥주들은 언제나 한국인들 사이에서 세계에서 가장 맛없는 맥주는 무엇이냐는 논쟁에서 절대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유력 후보에요. 이런 현상이 발생한 이유는 우리나라 주류법과 관련 있다고 들은 적이 있어요. 어쨌든 이런 논란은 지금까지도 계속 이어지고 있고, 그런 논란 속에서 제주도에서 2013년 7월 제주 지역에서 판매하는 '제스피' 맥주가 출시되었어요. 뉴스를 보니 이 맥주는 병도 있고 캔도 있었어요. 그래서 제주도에서 올라오는 친구에게 이 맥주 캔을..

서울 연남동 카페 - 실론살롱 ㅅㄹㅅㄹ 밀크티, 당근 케이크

연남동에 실론살롱이 밀크티와 당근 케이크가 유명하다고 해서 한 번 찾아가보았어요. 여기에서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다는 말을 듣고 일부러 어정쩡한 시각에 찾아갔어요. 카페는 독립출판서점인 헬로인디북스 바로 근처였어요. 카페 규모는 정말 작았어요. 여기 다녀왔다는 후기에 왜 줄을 서서 기다렸다는 글이 많은지 바로 이해되었어요. 내부 공간이 협소하고 자리가 얼마 없어서 학교 책상 비슷한 탁자에 자리를 잡고 앉았어요. 저는 밀크티와 당근 케이크 한 조각을 주문했어요. 실론살롱 ㅅㄹㅅㄹ 밀크티는 6000원이었어요. 밀크티는 맛이 꽤 괜찮았어요. 초코향도 나고 홍차향도 났어요. 전체적으로 홍차 초콜릿의 느낌이었어요. 홍차 초콜릿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만약 존재한다면 이 밀크티와 비슷한 맛이 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사회지리학 - 국가와 국지 내의 생산과 재생산의 연계

- 국가, 지역, 국지는 특정한 직업 유형과 노동자의 조합을 지니고 있고, 이것들은 해당 지역의 사회적 삶과 문화에 많은 영향을 미침.- 임금과 그 시간적 안정성 및 장기적인 증가 전망은 재생산 수단과 사회적 삶에 결정적 영향을 미침.- 젠더, 연령, 민족적 분업, 개별 직업의 안정성과 근로 시간 등은 가구 구성과 가내 노동의 분업에 큰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것들의 사회적 차이에 대한 대중적 편견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침.- 임금, 고용 안정성, 승진 전망, 기술은 자신과 타인의 눈에 비추어지는 사람들의 사회적 지위에 큰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지위는 사람들의 사회적 위상 뿐만 아니라 동료 및 애정 관계에도 영향을 미침.- 한 개인이 다른 지역에서 갖는 구직 가능성은 자신의 가구와 살고 있는 지역 내의 ..

문화지리학 - 환경의 개념 및 논쟁

- 과거 '환경' environment 에 대해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것 - 즉 인간이 영향을 미치고 관리하는 외부의 비활성적인 것으로 단순히 정의.- 최근 이론적 발전과 정책적 관심은 환경으로부터 도덕적 지위 moral qualifier 와 의미의 경합적 영역을 끌어내고 있음.- 환경은 더 이상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개념이 아니라 문화지리학에 필요한 논쟁적 개념이 됨.- 문화지리학에서 '환경' environment 에 대한 개념적 논쟁은 사회학, 철학, 정치학의 작업에 기초해 몇 가지 영역에서 이루어짐. 1. 환경 개념 자체를 둘러싼 논쟁- 환경에 대한 연구는 종종 문장에 따라 '자연'과 '환경'을 섞어 사용하거나, '환경'을 '자연'과 '경관' 개념 속으로 포괄하면서 자연개념과 환경개념을 다소 안..

관광지리학 - 관광과 저개발 지역

- 관광과 개발도상국 문제는 관광과 저개발 지역 문제에 적용해볼 수 있음. - 개발도상국 국가의 관광 개발 형태나 수준은 관광 개발을 위해 잠재적 관광 송출국과의 사회 기반 시설이나 사회적 관계의 접촉이 요구되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선진국에 편입되어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상황.- 그러나 관광은 개발 단계에서 단순히 보조적 역할만 하지 않고 그 이상을 수행할 정도로 주체적. - 회사가 커질수록 시장은 더 명확해지고 주변 국가에 대한 중심국가의 영향력도 커짐.- 관광 경제의 도입이 강력하더라도 관광에서는 주변국이 중심국에 미치는 옇양이 제한적.- 관광의 흐름은 무역과 달리 고도로 비대칭적.- 관광은 선진국에서 개발도상국으로 이동. 그러나 동시에 관광으로 인해 제1세계와 제3세계 사이에 재화가 아닌 사람이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