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2/18 3

농심 오징어 짬뽕 라면 (오짬 라면)

농심 오징어 짬뽕 라면을 처음 먹어본 것은 군대에서였어요. 군대에서 자대 배치를 받은 후 자대로 갔는데, 그 당시 선임병들이 즐겨 먹는 라면 중 하나였어요. 오징어 짬뽕 라면을 '오짬'이라고 줄여서 부르곤 했는데, 이 라면은 부대 안에서도 호불호가 명확히 갈리는 라면이었어요. 이유는 두 가지 때문이었어요. 먼저 기름. 오징어 짬뽕 라면은 끓이면 기름이 엄청났어요. 그래서 기름 많다고 싫어하는 사람들이 꽤 있었어요. 두 번째는 강한 해물향. 비린내가 상당히 강한 라면이라 비린내를 별로 안 좋아하는 사람들은 이 라면을 별로 안 좋아했어요. 이 라면은 가끔 먹으면 맛있는데 계속 먹으면 쉽게 물렸어요. 바로 저 위의 두 가지 특성 때문에요. 기름이 많고 해물 비린내가 상당히 강해서 연속으로 먹으면 아주 빨리 물..

문화인류학 현지 조사 방법 - 친족 계보표

- 인류학자들이 전통적으로 연구해 온 문자 없는 사회에서는 사회가 어떻게 구성되며 경제적, 정치적, 의례적으로 어떻게 기능하는 지 연구하기 친족 제도에 관한 지식이 필수였음. 이로 인해 친족은 인류학자들이 다른 어떤 분야보다도 더 많이 연구한 주제임. - 가족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하고 가장 영향력 있는 제도.- 가족은 사회의 기초이며, 성격과 인성의 틀을 형성하며, 문화적 가치를 가르쳐줌.- 가족은 가옥과 가정을 다른 것으로 만듦.- 인간이 맨 처음 걷고 말하고 인간으로 기능하는 곳이 가족이며, 인간은 보다 큰 사회 안에서 살게 될 때 전생애에 걸쳐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관을 가족에서 배움.- 가족은 인간이 자신의 자아상과 목표를 정립하고 자신도 언젠가는 배우자와 가정을 갖게 되리라는..

관광지리학 - 관광과 세계화

- 세계화로 인해 관광 문화와 여가 문화의 국제화가 나타나고, 관광객이 국제적으로 이동하며, 국가 간의 경쟁이 증대.- 세계화에 대한 이론으로는 세계주의, 전통주의 변화주의 등이 있음. 세계주의- 대규모의 경제, 사회, 정치적 변화가 국민 국가의 힘을 파괴하고, 국경 없는 세계로 인도한다고 주장.- 긍정적으로 해석하면 제약을 제거함으로써 관광을 자유화하는 과정.- 부정적으로 해석하면 주요 환경 문제나 다른 위험을 조성하는 과정. 전통주의- 최근 추세는 오랜 기간 꾸준히 진행된 세계화 과정이 집중적으로 나타난 것 뿐.- 국민국가는 여전히 자본과 경제 활동이 주로 자국 시장에서 이루어지는 경제 활동의 관리 주체.- 관광의 맥락에서 관광객 수효가 역사상 유례없이 증가하고 관광 활동이 지구촌의 더 먼 곳에서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