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6/10/08 3

사회언어학 - 언어와 문화

- 언어는 한 언어 공동체 내에서 의사소통을 위한 수단으로 존재하지만, 그 언어 공동체 특성에 따라 상이한 표현이 존재.- 언어의 일차적 기능이 의사소통에 있는 것은 사실이나 그것만으로 언어 현상을 설명하기에는 복잡한 것이 많음. 의사소통은 주고 받을 의사, 화자, 청자를 주된 요소로 함. 그런데 화자가 어떤 생각과 느낌을 갖게 되는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등은 화자를 둘러싼 다양한 상황과 환경, 맥락에 따라 달라짐.- 특히 언어가 사회적 약속 체계로 존재하는 한 화자의 생각과 느낌을 형성하고 표현하는 데는 사회 공동체의 역사와 문화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함. 언어와 문화에 대한 관심 - 사전적 의미로 문화란 삶의 양식. 그런데 삶의 양식이 무엇을 뜻하는지 합일된 견해는 없음. 단, 삶의 양..

파파이스 치킨 휠레 버거

이번에 먹어본 햄버거는 파파이스의 치킨휠레 버거에요. 파파이스가 한때는 매장이 꽤 여럿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요즘은 매장 찾기 어렵더라구요. 그런데 예전에 비해 또 살짝 늘어난 것 같기도 하고, 제가 다니는 길이 조금 바뀌면서 파파이스가 있는 길로 다니게 된 거 같기도 하고 조금 애매해요. 파파이스 치킨휠레 버거는 단품 4200원, 세트 5200원이에요. 일단 포장은 이렇게 되어 있어요. 위에 '치킨휠레 버거'라고 적혀 있더라구요. 포장을 풀자 이렇게 입을 쫘악 벌린 햄버거가 나왔어요. 이거 맘스터치 싸이버거 아냐? 파파이스와 맘스터치는 같은 계열사에요. 왜 맘스터치가 새로 나왔는지까지는 잘 모르겠지만, 둘은 같은 계열사이다보니 비슷한 점이 은근히 많아요. 대표적인 것이 바로 감자튀김이지요. 일단 맛..

서울의 절 - 성북구 정법사

정법사는 서울특별시 성북구에 있는 작은 절이에요. 이 절은 이 절 자체가 잘 알려져있다기 보다는 길상사와 우리옛돌박물관 가는 버스가 이 절을 지나가기 때문에 이쪽을 가게 되면 한 번 이름은 접하게 되는 절이에요. 가는 방법은 길상사 및 우리 옛돌 박물관 가는 방법과 같아요. 지하철 4호선 한성대입구역 6번 출구에서 마을 버스 2번을 타고 가면 되요. 저는 우리 옛돌 박물관을 간 김에 들려보았어요. 이것은 마을버스 2번 종점에서 바라본 정법사에요. 이 절은 원래 복천암으로, 조선 후기 유명한 학승이자 선사였던 호암 채정 대선사가 창건한 절이에요. 1959년 건봉사 만일염불회의 회주 보광 스님과 석산 스님이 서울 가회동에 있던 건봉사 포교당인 정법원을 여기로 이전해 중창했다고 해요. 정법사를 가는 법은 정문..

여행-서울 2016.1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