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6/09/11 2

복습의 시간 - 32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 카슈가르 성벽

숙소에 도착해서 시간을 확인해보니 어느덧 4시 반이 되어 가고 있었어요. 객실 안에는 저와 친구 뿐이었어요. 아침에는 정신이 없어서 제대로 보지 못했던 방을 천천히 둘러보았어요. 벽 한쪽에는 '알라 이외의 신은 없고, 무함마드는 신의 사도'라는 경구가 새겨져 있었어요. 친구는 침대에 드러누웠고, 저는 노트북을 꺼내었어요. 스마트폰으로 라인을 이용할 수 있었지만, 스마트폰을 만지작거리기 귀찮았어요. 이왕 노트북을 꺼내 카메라 속 사진을 노트북으로 옮기는 김에 카카오톡을 이용해 친구들과 채팅을 했어요. 친구들은 카슈가르 풍경을 매우 궁금해했어요. 디지털 카메라의 사진을 노트북 컴퓨터로 옮겨담았기 때문에 친구들에게 사진을 보여줄 수 있겠다고 생각하고 사진 전송을 시도했어요. 사진 전송이 되지 않았어요. 분명히..

문헌정보학 - 장서개발론 - 장서평가 - 자료 중심적 평가 - 서지대조법

장서평가 - 자료 중심적 평가 - 서지대조법 이 방법은 표준리스트나 목록, 서지를 기준으로 도서관 목록과 비교 체크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용한 리스트가 평가대상 도서관 이용자들의 요구를 반영하는 정도에 따라 평가의 가치가 결정된다. 서지대조에 의한 평가에는 주로 기본적인 일반목록과 표준목록, 장서의 우수성이 인정된 유명 도서관의 장서목록, 각 주제별 서지, 베스트셀러 리스트나 선정도서 목록과 같은 현행서지류, 참고도서나 장기간행물 등과 같은 도서관 자료의 유형에 따른 리스트 등의 기존서지류가 사용된다. 그러나 평가에 적합한 기존의 서지를 발견하지 못하면 평가대상 도서관의 목적과 평가의 필요성에 따라 도서관에서 자체적으로 특별히 마련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서지 대조법은 도서, 정기간행물, 정부간행물 등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