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서 리뷰/아프가니스탄

아프가니스탄 다리 학교 1학년 다리어 교과서

좀좀이 2014. 10. 22. 13:22
728x90

아프가니스탄은 학교가 두 종류로 갈라져 있답니다. 하나는 다리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한 다리어 학교이고, 하나는 파슈토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한 파슈토어 학교이지요. 각 학교는 4학년부터 다른 국어를 배우기 시작해요. 다리 학교는 1학년부터 다리어를 배우고, 4학년부터는 파슈토어를 배워요. 그리고 파슈토 학교는 1학년부터 파슈토어를 배우고, 4학년부터 다리어를 배우지요.


이번에 소개할 교과서는 아프가니스탄 다리 학교 1학년 다리어 교과서랍니다. 참고로 다리어는 실상 이란의 페르시아어와 똑같은 언어이지요. 발음과 어휘에서 약간의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을 제외하면 정말 같은 언어에요. 그래서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에서 간행한 페르시아어-한국어 사전이 있으면 더듬더듬 읽을 수 있지요.


아프가니스탄 교과서는 인터넷에서 구할 수 있어요.


일단 표지는 이렇게 생겼답니다.





참고로 왼쪽이 앞표지이고, 오른쪽이 뒷표지랍니다.





그리고 이슬람 국가답게 '자비롭고 자애로운 신의 이름으로' 라는 경구가 앞에 아랍어로 적혀 있지요. 굳이 탈레반이 아니라도 아프가니스탄은 이슬람을 독실하게 믿는 국가에요.


그리고 목차도 있어요. 소련 스타일은 목차가 교과서 맨 뒤에 있는 것이지만, 아프가니스탄의 이 교과서는 목차가 앞에 있답니다.





목차를 보면 글자와 그 글자를 쓰는 기초적 단어들을 배우는 것으로 나와 있어요.





1학년 교과서는 글자를 익히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이기 때문에 교과서에 글자를 써볼 수 있게 되어 있답니다.


그리고 실제 아프가니스탄의 사진들도 실려 있어요. 삽화와 사진들을 보는 재미도 나름 있는 교과서랍니다.





교과서에 실린 사진을 보면 부르카를 뒤집어쓰지 않은 여자의 사진도 나와요. 이것만으로도 이 교과서가 탈레반 시절 아프가니스탄에서 얼마나 진일보한 교과서인지 알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거의 마지막에 가면 '조국' 이라는 지문이 나와요.





아프가니스탄 다리어에서는 아랍어와 마찬가지로 조국을 'watan' 이라고 하지요. 이란쪽에서는 'vatan' 이구요.


첫 줄은 '우리들의 조국은 아프가니스탄입니다'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