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선도자 전략
- 시장선도자 : 대상시장 내에서 최대의 상대적 자원을 갖고 있는 기업.
- 시장선도자는 그 시장에서 최대의 시장점유율을 갖고 있는 타 기업보다 우월한 독자적 능력 보유.
- 시장선도자는 해당 시장에서 단 하나의 경쟁 지위를 가진 기업으로, 시장점유율에 대해 계속적인 도전에 직면.
-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에 있는 기업은 시장의 욕구를 숙지하고 그러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을 제공함으로써 우세한 지위 차지.
- 시장선도자는 다른 기업들이 시장선도자와의 간격을 좁히기 위해 계속 노력하기 때문에 같이 꾸준히 노력해야 함.
- 시장선도자는 자신들의 시장 전략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장조사를 계속 실시해야 함.
- 시장도전자가 갖는 도전과제
01. 선도자로서 자신의 지위 방어.
-> 시장선도자의 제품은 선도자가 되려고 하는 기업에 의해 계속 포위되어 공격받음.
-> 시장서도자는 자신의 이미지와 시장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는 회심의 마케팅 전술을 사용해서 자신의 위치를 방어해야 함.
02.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시장선도자가 향유할 수 있는 이윤 증대.
-> 경쟁회사의 제품으로부터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공격전술을 사용해야 함.
시장도전자 전략
- 시장도전자 : 시장선도자에 준하는 상대적 경영자원을 보유하고 시장선도자와 시장점유율을 다툴 수 있는 지위와 의욕을 갖고 있는 기업.
- 시장도전자는 시장선도자에 비해 뚜렷한 종합적 독자능력의 우위성을 보유하지 못함.
- 시장도전자는 시장선도자가 되기 위해 노력.
- 현재의 시장선도자를 공격함으로써 자사의 시장점유율 확대를 꾀함.
- 시장도전자의 전략은 공격적이고 적극적.
- 시장선도자의 제품과 직접적으로 경쟁하기 위해 낮은 가격의 제품 제공.
- 이 전략의 배후에는 고객들이 경쟁제품을 구입해서 돈을 절약할 수 있다면 제품에 대한 충성을 일시적으로 기꺼이 바꿀 것이라는 전제가 깔려 있음.
- 사람들이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해서 그것이 만족스럽다는 것을 발견하기만 한다면 그들은 그때 저축 자극의 유인 없이 재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짐.
- 시장도전자는 시장선도자로부터 고객을 빼앗아오고, 낮은 이윤으로 사업규모와 시장점유율을 증대시키려고 함.
- 시장도전자는 시장선도자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도 사용.
- 시장도도자는 경쟁적 가격으로 보다 많은 서비스,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이 지급한 돈에 대해 그 이상의 것을 제공하려고 함.
시장틈새자 전략
- 시장틈새자 : 상대적 경영자원 및 의욕이 이미 시장선도자를 직접적으로 노릴 만한 위치에는 없으나 어떤 독자성을 지니고 있는 기업.
- 시장틈새자는 한정적인 경영 자원 밖에 보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시장선도자와 시장도전자와의 시장점유율 경쟁에 참가할 지위에 있지 못함.
- 시장틈새자는 독자성이 강한 경영자원을 갖고 있음.
- 관광시장은 너무나 다양하고 광범위함 -> 일부 관광기업들은 단지 시장의 매우 좁은 부분에 대해 상품 판매를 선택하기도 함.
- 일부 전문화된 세분시장에 대해 대부분의 거대 기업들은 관심을 갖지 않음.
- 이러한 틈새는 거대 회사들과의 직접적 경쟁을 피하는 방법으로 작은 회사들에게 전문화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시장추종자 전략
- 시장추종자 : 시장틈새자와 마찬가지로 상대적 경영자원 및 의욕에 있어서 시장점유율을 노릴 만한 위치에 있지 못하고 동시에 어떤 뚜렷한 독자성도 갖지 못한 기업.
- 시장추종자는 시장에서 자사의 복종적인 위치에 만족하고 있을 수도 있음.
- 떄로 시장선도자가 너무 강해서 다른 회사들이 도전하는 것이 무리인 경우도 있음.
- 시장추종자는 현재 시장의 상황을 파괴하지 않음으로써 수익을 확보하려 함.
- 시장을 전복시켜서 획득하는 이득보다 더 많은 것을 잃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자사의 위치를 인식하고 그들이 속해 있는 전체시장이 사업에서 이득을 획득함으로써 자사도 이득을 보기를 기대함.
- 시장추종자는 경쟁관계에 있는 유사한 기본 표적시장에 대해 약간 다른 상품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