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격은 여러 명칭으로 불려왔으며 그 형태도 다양함.
- 좁은 의미에서 가격은 제공되는 제품 및 서비스를 대가로 요구되는 금액.
- 넓은 의미에서 가격은 소비자가 소유 또는 사용하게 된 제품이나 서비스가 제공하는 혜택과 교환하는 대가로 지급하는 가치.
- 가격 Price 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받기 위해 고객이 지불해야 하는 돈의 총액.
- 판매자는 실제로 받기를 기대하는 가격보타 높게 요구함.
- 구매자는 지급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가격보다 낮게 요구함.
- 판매자와 구매자의 의견 불일치로 인해 둘 사이에 협상이 발생하고, 그 결과 상호 인정할 수 있는 가격에 도달.
- 개별 구매자들은 그들이 충족해야 할 욕구와 협상 기술에 따라 동일한 상품에 대해서도 상이한 가격을 지급하게 됨.
(예 : 재래시장에서의 흥정)
- 가격 설정에 대해 기업은 다음과 같은 많은 요인을 고려해야 함.
01. 제품이나 서비스의 생산과 유통을 위한 실제적 비용
02. 기업의 이익율
03. 제품에 대한 현재의 수요
04. 경쟁자가 제공하는 유사 제품 및 서비스의 가격
- 또한 기업은 가격 전략에서 제품 또는 서비스가 의도하고 있는 각각의 세분시장에 소구해야 됨.
- 기업은 관광객에게 자사 상품이 지급할 금액에 상당하는 가치를 제공하는 제품이라고 인지시켜야 함.
가격의 중요성
- 가격은 빈곤한 저개발국가나 하류층 집단, 불경기에 상품 구매시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간주됨.
- 선진국에서도 동일 상품 구매시에 매우 중요하게 고려되는 요소.
- 경제적 측면에서 가격은 노동, 토지, 자본, 경영 및 원자재 등의 생산요소와 그 산출물의 수요와 공급을 조정해 균형 상태를 이루도록 작용.
- 가격은 소비자들이 상품 선택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
- 그러나 최근에는 비가격요인이 구매자의 선택 행동에 있어 중시되고 있음.
- 최근 들어 마케팅 환경이 빠른 속도로 변화함에 따라 가격 결정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음.
-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가격의 중요성은 상품, 촉진 다음으로 중요했으나, 요즘에는 마케팅믹스 요소 중 가격이 더 중요한 요소로 평가되고 있음.
- 마케팅믹스요소 중 가격은 가격이 기업의 수익을 창출하는 유일한 요소.
- 다른 마케팅믹스요소는 모두 비용을 초래.
- 가격은 이익의 원천으로 서 총수익에 영향을 끼치며 목표 이익을 달성하기 위한 기본 요건이 되는 동시에 판매량에 영향을 줌.
- 더 나아가 가격 결정 및 가격 경쟁은 관광기업 경영자들이 공통적으로 당면하고 있는 제일의 문제.
마케팅믹스 Marketing Mix
- 기업이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실질적인 마케팅 요소로, 마케팅 수단을 결합하는 일.
- 4P 로 구성됨.
- 4P : 상품정책 Product, 가격정책 Price, 유통경로 Place, 촉진 Promotion
- 이들의 전략 결정에 있어서 시장조사와 소비자조사가 하부 시스템을 이룸.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마케팅 수단을 결합하는 일. 마케팅 믹스를 구성하는 네 가지 요소는 상품정책, 가격정책, 촉진, 유통경로가 있으며, 이들의 전략결정에 있어 하부 시스템을 이루는 것이 시장조사와 소비자조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