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광상품의 포지셔닝에는 많은 방법이 존재.
- 때로 어떤 회사는 몇 년 동안 한 가지 포지셔닝 진술을 시도하기도 함. 왜냐하면 이것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
- 포지셔닝 진술은 회사 내에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짐.
- 포지셔닝 진술 Positioning Statement : 모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짜여진 간결한 주제나 진술.
-> 기업 내부에서 사용하는 구호 같은 것.
- 슬로건은 표적시장의 관심을 끌고 상품의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 고안된 포지셔닝 진술로부터 만들어진 하나의 문구.
- 포지셔닝 진술에서 '가장 큰', '가장 작은', '가장 빠른', '가장 저렴한' 같은 말을 사용하는 이유는 잠재고객이 다른 것들로부터 그것을 구별하는 것에 유익하고, 그래야 그 상품을 기억하도록 상품 차별화를 의도할 수 있기 때문.
- 만약 한 회사가 한 가지 포지셔닝 전략만으로 목적을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그때는 다른 전술을 시도해야 함.
- 관광마케팅에 있어서 상품 포지셔닝의 성공은 궁극적으로 마케팅 목적이 어느 정도 달성되느냐에 의해 측정됨.
01. 표적시장에 관련된 포지셔닝
- 관광상품에 대해 유용한 표적시장은 많음.
- 잠재적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해 기업은 표적시장 및 지역인구 확인.
- 이때 기업은 특정집단의 사람들에게 메세지를 보냄.
02. 가격과 품질에 의한 포지셔닝
- 기업이 가격과 품질로 그들의 제품 및 서비스를 포지션하는 것은 포지셔닝 전략 중 훨씬 명확한 방법 중 하나.
- 많은 관광상품은 가격과 품질의 스펙트럼에서 양극단 사이에 위치함.
- 다양한 가격과 품질의 수준을 제공하는 관광상품의 예로 호텔이 있음.
- 최고급 호텔은 그들의 고객에게 매우 정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
- 이와 반대로 경제적으로 저렴한 호텔과 모텔 존재. 이런 호텔과 모텔들은 기본적인 숙박 서비스만을 제공하며, 계획 단계에서부터 낮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만듦.
- 중간 단계의 품질과 가격을 갖춘 관광상품도 많이 존재.
- 그러나 가격과 품질을 기준으로 본다면 대체적으로 그 범주의 양극단 - 즉 고가의 호화스러운 상품과 저가의 경제적인 상품에서 가장 효과적인 포지셔닝이 수립되고 있음.
03. 제품 계층에 입각한 포지셔닝
- 한 회사가 상품 포지션을 확립할 수 있는 방법으로 그 회사의 제품 계층에 관련해 포지션을 설정하는 것.
- 이 방법은 자사 제품을 제품 계층 내의 타 상품에 비유하거나 타 상품과 다르게 해서 제품을 포지셔닝함.
04. 경쟁자 대응 포지셔닝
4.1. 직접적 경쟁자 대응 포지셔닝
- 거의 모든 관광상품은 소비자의 주목을 끌고 금전을 소비하도록 하는 것에 있어서 경쟁대상이 됨.
- 경쟁은 때로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임.
- 직접적 경쟁은 두 개 이상의 호텔, 항공사, 스키장, 테마파크 또는 유사한 관광상품 사이에서 발생.
- 때로 특정산업의 선도 기업은 자사를 그 분야에서 명실상부한 선두주자로 포지셔닝을 설정해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려고 노력함.
4.2. 간접적 경쟁자 대응 포지셔닝
- 간접적 경쟁은 유사성은 그다지 없으나 다소 비슷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관광상품 사이에서 발생.
- 동일 노선을 운항하는 항공사와 선박의 경우. 비행기와 배는 직접적인 경쟁관계는 아니지만 실제적으로는 동일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간접경쟁자가 됨.
4.3. 고객에 대한 경쟁자 대응 포지셔닝
- 후발주자, 선도적 이미지를 확보하지 못한 기업들이 주로 사용.
- 2등 마케팅 (우리는 1등은 아니다. 그러나 2등이다. 열심히 하고 있고, 앞으로 더 열심히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