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케팅 전문가들은 다양한 시장세분화 기준을 갖고 있음.
- 단일적인 방법이 옳거나 그른 것은 아님.
- 흔히 다양한 기술들이 혼합되어 사용됨.
- 시장세분화에서는 지리적 변수, 인구통계적 변수, 심리분석적 변수, 행동분석적 변수로 크게 나누어서 사용함.
지리적 변수
- 지리학은 시장세분화를 위해 매우 중요한 도구.
- 사람들이 어디에 사는지는 그들의 구매 형태 - 특히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 여행에 큰 영향을 끼침.
- 사람들의 주거지 위치는 지역 거주민들의 관광에 대한 의사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함.
- 따라서 마케팅 전문가는 특정 국가의 특정 지역, 기후, 환경의 유형 (도시, 시골 등)에 따라 주거하는 사람들의 집단을 마케팅 표적으로 삼음.
예) 해변에서 살고 있는 사람에게 다른 해변 관광지를 소개한다면 그들에게 과연 매력적인 곳으로 보일 것인가?
- 관광 마케터는 지리적 변수를 다양한 방법으로 이용.
- 시골의 리조트는 그 도시 인구를 표적으로 지역적 세분화를 사용.
- 따뜻한 기후의 관광지는 겨울에 몹시 추운 지역에서 따뜻한 지방으로 떠나는 잠재관광객을 표적으로 삼음.
- 항공사는 새로운 노선을 개발할 때 그 나라의 특정 지역에 초점을 맞춤.
- 카지노를 보유하고 있는 호텔들은 관광객들에게 도박, 유흥, 오락 같은 쾌락 행위를 제공해준다는 점에서는 같지만, 호텔들의 위치가 다른 도시에 비해 이질적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타지역 관광객을 흡인.
- 똑같은 카지노를 보유하고 있는 호텔들이라 해도 지리적 변수에 따라 타케팅하는 대상은 달라짐.
1. 기후
- 온난한 지역에 위치한 카지노 호텔은 한랭지역 및 겨울철에 사람들에게 '온난한 기후에서의 휴가'로 홍보 가능.
2. 지형
- 해안가에 위치한 카지노 호텔은 내륙지역 사람들에게 '해변에서의 휴가'로 홍보 가능.
- 산악지대에 위치한 카지노 호텔은 해안가 사람들에게 '시원한 숲속에서의 휴가'로 홍보 가능.
3. 도시, 시골
- 도시 속 카지노 호텔은 시골 사람들에게 도시의 화려함, 번화함을 어필할 수 있음. (호텔 및 근방에서의 쇼핑 등)
- 시골 속 카지노 호텔은 도시 사람들에게 시골의 한적함, 여유로움, 맑은 공기 등을 어필할 수 있음. (힐링, 건강, 휴양 등)
4. 교통
- 교통이 잘 발달된 곳에 위치한 카지노 호텔이라면 전국적인 시장에 초점을 두고 마케팅할 수 있음.
- 특정 대도시로 가는 길목에 위치한 카지노 호텔이라면 그 특정 대도시로 향하는 사람이 많은 곳에 가는 길에 들리는 것도 좋다는 식으로 (경유지) 홍보 가능.
- 지리는 관광지가 잠재여행객의 주거 지역과 관련해 목적지의 위치를 바탕으로 해서 표적시장을 결정하는 것에 중요한 역할을 함.
- 인접 도시의 지리적 차이는 관광지가 지리적 시장 세분화 기술을 이용해 시장을 명확히 구분하는 것에 사용하도록 하는 기본 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