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적인 수사적 구조
- 근거이론의 서술에서 저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이론을 제시하는 것.
- 연구 결과는 이론 - 즉 일련의 개념과 개념들을 연결한 명제 그 자체.
- 연구 문제는 광범위하며, 이것은 자료 수집과 분석기간 중 여러 차례 바뀜.
- 문헌 검토를 통해 주요 개념을 제기하지도 않고 가설을 제안하지도 않음. 대신, 이러한 문헌 검토는 현존 지식의 공백과 편견을 보여줌으로써 근거 이론의 근거를 제시.
- 방법론은 연구 과정에서 서서히 전개되기 때문에 연구 초기에 이것을 기록하기는 어려움. 그러나 연구자는 어디에서든지 시작할 수 있고, 표본과 현장, 자료 수집 과정에 대한 예비적인 아이디어 기술 가능.
- 연구 결과 부분에서는 이론적 구조 제시.
- 저자는 그 이론적 모델을 다른 연구에서도 지지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문헌 참고.
- 삽화와 인용 형식으로 보이는 실제 자료의 단편들은 유용한 설명 자료가 됨. 이 자료들은 독자들이 자료에 근거한 이론이 얼마나 잘 구성된 것인지 판단하는 것에 도움을 줌.
- 마지막 부분에서는 발견된 이론과 다른 지식의 관계, 후속 연구와 실천을 위한 이론의 함의를 논의.
- 명확한 분석적 이야기를 개발할 것. 이는 연구의 선택 코딩 단계에서 제시됨.
- 개념에 대한 부차적인 기술과 분석적 이야기를 통해 개념 수준을 기록할 것. 이것은 연구된 현상에 대해서는 거의 기술하지 않고 추상적 수준에서 분석적인 이론을 더 많이 기술한다는 것을 의미.
- 범주 간의 관계를 구체화할 것. 이것은 연구자가 이야기를 구성하고 명제를 발전시키는 축코딩 과정에서 발견되는 근거 이론의 이론화 부분.
- 변형, 관련된 조건, 결과, 나아가 범주 간 관계 등을 구체화할 것. 좋은 이론에서는 그 이론이 취한 변형과 상이한 조건들을 확인, 이는 축코딩의 각 구성요소가 다양한 관점과 변형으로완전히 개발된다는 것을 의미.
- 이론의 결과는 복합적이고 세부적.
삽입된 수사적 구조
- 연구자는 자료 분석에 기반해 이야기체 보고서에 변화를 줌.
- 예를 들어, 내러티브로 보고된, 분석 유형이 다양한 여러 개의 근거 이론 연구 제시 방법이 있음.
- 머리말에서 분석은 기술과 개방 코딩을 통한 범주의 일반화, 축코딩에서 핵심 범주와 이 범주들의 연결, 실체적이고 낮은 수준의 이론 개발, 공식적인 이론과 관련되어 있는 실체 이론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을 다룬다고 언급.
- 과정에 초점을 두는 것과 대조적으로, 개방코딩으로 시작해 논리적 도형으로 완성되는 축코딩으로 이동하고, 일련의 명확한 명제를 방향이 있는 형식으로 진술하는 방법도 있음.
- 또 다른 삽입된 서술의 특징은 명제 또는 이론적 관계를 진술하기 위한 형식을 검토하는 것.
- 떄로 이것은 추론적인 discursive 양식으로 제시되거나 내러티브 양식으로 이론을 기술.
- 이 외에 '논리적 도형'이나 '작은 분석틀' 또는 '통합적' 도형을 보여주는 방법이 있음.
- 여기에서 연구자는 현재의 이론을 시각적인 모형 양식으로 보여줌.
- 그것의 구성요소는 축코딩 과정에서 연구자가 확인하게 되며, 축코딩에 제시된 '이야기'는 그것을 서술한 형태.
- 시각적인 모형 : 다이어그램을 통해 인과 조건, 중심 현상, 맥락 조건, 중재 조건, 전략, 결과를 축코딩 범주로 구성하는 이론적 모형을 보여줄 수 있음.
-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인과 조건에서 결과로 가는 인과관계의 흐름을 가리키는 화살표로 방향 제시.
- 화살표는 전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맥락과 중재 조건을 보여줌.
- 연구의 끝 부분에 가까워지면, 시각적 형식으로 이 연구의 궁극적인 이론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