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광 기업이 매우 성실하게 마케팅 과정을 계획하고 통제하려고 해도 부득이하게 환경 요인으로 인해 업무 진행에 영향을 받거나 방해를 받기도 함.
- 이런 경우가 발생하면 관광 기업은 그 상황에 대처해 나갈 만큼 충분한 유연성을 발휘해야 함.
- 관광 기업은 시장 조사를 통해 이러한 상황을 예상하고 그것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마케팅 환경은 내적 환경 요인과 외적 환경 요인으로 구분.
- 외적 환경 요인은 다시 업무 환경과 비업무환경으로 세분화.
01. 내적 환경 요인
- 마케팅 기능 이외의 관리 기능 또는 부서로서 생산, 인사, 재무, 회계, 구매, 연구 개발 등을 의미.
- 관광 기업의 최고 경영층은 사업부의 전반관리자, 집행위원회, 사장, 회장, 이사회 등으로 구성.
- 이러한 상위 부문 경영층은 기업의 사명, 목표, 전사적 전략 및 방침 등을 수립.
- 마케팅 부문 관리자는 반드시 최고 경영층이 설정한 계획 범위 내에서 의사 결정을 해야 함.
- 마케팅 부문 관리자는 또한 그들의 마케팅 계획을 실행하기 전에 최고 경영자의 승인을 받아야 함.
- 마케팅 관리자는 타기능 부문과 긴밀히 협조해야 함.
- 관광 기업의 재무 부문 관리자는 마케팅 계획 수립을 위한 자금 조달 가능성 및 운영에 관심이 높음.
- 연구 개발 부문 관리자들은 안전하고 매력적인 리조트를 설계하는 문제에 관심을 집중.
- 구매 부서에서는 예측된 고객수 만큼의 식사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필요한 원료 및 소재를 충분히 확보하는 것에 관심이 있음.
- 고객 서비스 부문은 충분한 고객 서비스 능력과 노동력을 확보하고 상품 제공 목표를 달성하는 것에 책임을 짐.
- 회계 부서는 계속적으로 이익 및 비용을 측정해 기업의 목표가 잘 성취되고 있는지를 마케팅 부서가 알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책임이 있음.
- 이처럼 모든 부서들은 마케팅 부서의 계획과 활동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침.
02. 외적 업무 환경 요인
- 고객, 여행업자, 광고대행사, 공급업자, 노동조합, 주주 등은 외적 환경 요인 중 마케팅 활동을 직접 제약하거나 돕는 요인.
- 시장 중심적인 경영에서 특별히 중요한 요인은 고객 - 즉 관광객.
03. 외적 비업무 환경 요인
- 많은 외부요인들이 마케팅에 영향을 미침.
- 비업무 환경 요인 : 사회, 문화, 정치, 법률, 생태, 경제, 기술, 경쟁 등.
- 외국의 정치적 불안 -> 그 나라로 여행하려는 사람들의 마음을 가로막음.
- 법률적 제약 -> 외국으로 여행하려는 국민들의 의욕을 저하시킴.
- 인플레이션, 환율, 비용 등과 같은 경제적 조건 -> 관광객의 소비액에 커다란 영향을 미침.
- 항공 승객의 권리와 기타 개혁에 대한 요구를 명확히 주장하고 있는 소비자 운동의 신장은 마케팅 전략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음.
- 사실상 기술적, 사회적 변화는 여행 그 자체의 본질과 관광 상품이 거래되고 판매되는 모든 방법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
- 비업무 환경 요인은 가장 변두리에 위치해 마케팅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침.
- 그러나 이것들은 업무 환경으로서의 고객과 함께 직접 경영에 위협과 기회를 제공하는 장본인.
- 비업무 환경 요인이 지니는 전략적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