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서 리뷰/예멘

예멘 초등학교 2학년 2학기 아랍어 교과서

좀좀이 2018. 7. 3. 15:59
728x90

이번에 소개할 아랍 국가의 국어책인 아랍어 교과서는 예멘 초등학교 2학년 2학기 아랍어 교과서에요.


전에 예멘 2학년 1학기 아랍어 교과서 리뷰를 올렸었어요. 이것은 그 다음에 이어지는 교과서에요. 예멘은 아랍국가로, 아랍어가 국어인 나라에요.


예멘 초등학교 2학년 2학기 아랍어 교과서 본문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볼 수 있어요.

링크 : 예멘 초등학교 2학년 2학기 아랍어 교과서


제가 갖고 있는 예멘 2학년 2학기 아랍어 교과서 맨 앞은 이렇게 생겼어요.


예멘 초등학교 2학년 2학기 아랍어 교과서


이 책 역시 2학년 1학기와 마찬가지로 제목은 al-qira'a (알-키라아)에요. 우리말로 번역하면 '읽기'에요. 발행년도는 2014년이에요.


예멘 교과서 목차


예멘 아랍어 교과서 2학년 2학기는 총 다섯 파트로 구성되어 있어요. 2학년 1학기 책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이 책은 22과부터 44과까지에요.


각 과는 아래처럼 본문과 연습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어요.


먼저 본문은 이렇게 생겼어요.


예멘 초등학교 조회


이렇게 삽화와 지문이 나와요. 아직 초등학교 2학년이기 때문에 지문 길이 자체는 매우 짧은 편이에요.


예멘 04


각 지문 끝에는 'al-muna:qasha' 라고 본문 내용에 대한 질문이 있어요. 'muna:qasha' 는 우리말로 '토론, 토의, 논쟁, 대화'라는 뜻이에요. 지문이 끝난 후 내용을 똑바로 이해하고 있는지 서로 대화하라는 것이에요.


그 다음에는 아래처럼 여러 연습문제들이 나와요.






첫 번째 파트는 지문 4개로 구성되어 있어요. 첫 번째 파트의 지문 4개는 학교 생활에 대해 다루고 있어요. 각 지문의 제목은 '아침 조회', '교실에서', '도서관에서', '수학선생님' 이에요.


이 파트에서 가장 재미있는 것은 바로 '수학선생님' 지문이에요.


내용은 다음과 같아요.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말했습니다.

"나무 위에 새 5마리가 있어. 사냥꾼은 그것들을 향해 총을 쐈고, 그 중 두 마리를 명중시켰단다. 그러면 새 몇 마리가 나무 위에 남아 있을까?"

학생들은 곰곰히 생각했습니다. 아흐마드가 손을 들고 말했습니다.

"3마리 남았어요."

그러자 선생님이 말했습니다.

"너는 어떻게 알았니?"

아흐마드가 대답했습니다.

"새 5마리 중 2마리가 줄어들었어요."

아흐마드의 대답에 선생님께서 웃으며 말했습니다.

"왜 3마리가 남아 있니?"


선생님의 대답이 이해 안 되시나요?


사냥꾼이 총으로 새 두 마리를 쏘는 동안 다른 새 3마리가 얌전히 나무 위에 남아 있을 리가 없죠. 다 날아서 도망쳤죠. 맞는 말이기는 하지만, 제목은 '수학선생님'이에요.


이 교과서의 두 번째 파트를 구성하는 지문들은 농업에 대해 다루고 있어요.


예멘 과일


각 지문의 제목은 '우리나라의 과일', '우리들은 우리들이 재배한 것을 먹습니다', '부지런한 농부', '비의 노래'에요. 여기에서 '비의 노래'는 시에요. 이 파트에서는 예멘에서 어떤 작물을 재배하는지, 어떻게 재배하는지 자세히 다루는 것이 아니라, '농업의 소중함' 그 자체를 다루고 있어요.


세 번째 파트는 자연을 다루는 지문들로 구성되어 있어요.



이 파트에 속하는 지문의 제목은 '조물주 알라의 은총', '달빛 속에서', '조류의 세계', '바다는 알라의 은총 중 하나'에요. 대지, 달빛, 조류, 바다에 대해 다루는 지문들이지만, 이슬람의 신 알라를 찬양하는 내용이 모든 지문에 잘 녹아들어 있어서 종교적 색채 또한 상당히 강한 지문들이에요. '알라가 인간에게 내려준 축복 중 하나가 ~다'라는 식이에요.


네 번째 파트는 직업들을 다루는 지문들로 구성되어 있어요.



이 파트를 구성하고 있는 지문들은 각각 '목수', '대장장이', '금속세공사', '환경미화원', '일의 고결에 대한 노래'에요. '일의 고결에 대한 노래'는 시에요.


다섯 번째 파트는 예멘의 관광지, 그리고 이슬람 성지인 메카와 이스라엘 예루살렘에 있는 알아크사 모스크 지문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예멘 아덴항


지문들 제목은 '아덴항', '핫자', '입부 알카드라', '다르 알하자르', '카바 신전 돌기', '알아크사 모스크'에요.


아덴 항구, 핫자, 입부 알카드라, 다르 알하자르는 예멘의 관광지에요. 그리고 '카바 신전 돌기'는 이슬람 성지 메카와 관련된 지문이고, '알아크사 모스크'는 이스라엘 예루살렘에 위치한 이슬람 세번째 성지인 알아크사 모스크에 대한 지문이에요.


다섯 번째 파트부터는 문법이 상당히 어려워져요. 특히 마지막 두 지문 - 카바 신전 돌기, 알아크사 모스크의 경우, 난이도가 꽤 있는 문법이 등장해요. 아랍 국가 교과서를 보면 이슬람과 관련된 지문은 유난히 문법적으로 어려운 모습이 나타나는데, 이 교과서 또한 예외가 아니에요.


이 교과서의 맨마지막 지문은 '알아크사 모스크'에요. 이 지문의 맨마지막은 이렇게 끝나요.


아흐마드 : "무슬림들은 왜 알아크사 모스크를 방문하러 가지 않나요?"

선생님 : "너희들중 누가 아흐마드에게 대답해줄래?"

칼리드 : "알아크사 모스크는 유태인들이 점거하고 있어. 그들은 몇 차례 알아크사 모스크를 불사질러버리려 시도했지."

선생님 : "무슬림들은 그것에 대해 무엇을 해야 하니?"

사미 : "모든 무슬림들은 유태인들로부터 그것을 해방시켜야 해요."


이것으로 예멘 초등학교 2학년 2학기 아랍어 교과서 내용이 끝나요.


예멘 초등학교 아랍어 2학년 2학기 교과서 지문 자체는 그렇게 길지 않은 편이에요. 아무래도 초등학교 2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교과서이다보니 지문 길이를 마구 길게 할 수는 없죠.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쉽다고 할 수는 없어요. 문법적으로 보면 상당히 난이도 있는 문법들도 여기저기에서 등장하거든요.


사실 초등학교 2학년이면 어지간한 말은 다 할 줄 알아요. 어휘력이 부족해서 어려운 말을 잘 못할 뿐이지요. 사람들은 초등학교 2학년 교과서라 하면 그게 얼마나 어렵겠냐고 지레짐작하지만, 외국인 입장에서 보면 정말로 어려운 교과서일 수 있어요. 이 교과서도 이런 경우에 해당해요. 지문 길이 자체는 길지 않지만 문법은 쉬운 문법이 아니에요. 비록 지문 자체는 짧지만 초급자가 덤벼들 난이도는 아니에요.


p.s. 아랍 글자 못 알아보겠다, 이상하다는 댓글은 제발 달지 말아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