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외국어 수능 아랍어의 역사 01. 황제 폐하의 탄생 - 2005학년도 문제, 정답, 설명
좀좀이2016. 11. 2. 0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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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7차 교육과정 대학수학능력시험 제2외국어 영역에 드디어 아랍어가 신설되었어요. 이렇게 아랍어가 제2외국어 영역에 반영되게 된 이유는 9.11테러로 인한 아랍어에 대한 관심 증가 및 반미감정이 크게 작용했어요.
이 시기에 대해 조금 자세히 설명하자면, 주한미군이 일으킨 사건들과 SOFA 협정으로 인해 사고를 일으킨 미군을 제대로 처벌할 수 없다는 사실이 계속 보도되면서 반미감정이 상당히 커진 상황이었어요. 여기에 2002년 솔트레이크시티 동계올림픽에서 쇼트트랙에서 편파판정 논란이 나오며 전국민을 공분케했어요.
이와 더불어 이 시기, 80년대말~90년대초 미국으로 유학갔던 유학파들이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나서 귀국하며 슬슬 대학교 강단에 서면서 학계에서 미국의 시각으로 접근하는 현상이 늘어났고, 대학 교육에서 영어 사용이 빠르게 증가하기 시작했어요.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 미국 출처가 아닌 현지 출처 및 현지 시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움직임이 일어났어요. 이러한 당시 상황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이 바로 코란-꾸란 논쟁이지요. 이는 지금도 지속되고 있는데, 뒤에서는 '현지 사정, 현지어도 모르는 놈이 조작되고 왜곡된 자료만 신봉한다'와 '학문 수준 개차반인 곳에서 배워온 것이 뭐가 있겠냐'로 그 갈등이 계속 이어지고 있어요.
2004년에 실시될 대학수학능력시험 제2외국어 영역에 아랍어가 추가되었기 때문에 2003년에 테스트 성격의 모의고사 시험지가 제작되었어요. 이 시험지를 구하지는 못했지만, 이것을 직접 구해서 본 기억은 있어요. 그 당시 제2외국어 기준으로 그 시험지는 상당히 난이도가 높은 시험이었어요.
이런 결과가 발생한 이유는 다음과 같아요.
먼저 당시 고교 과정에서 제2외국어 수업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어요. 입시에 반영이 거의 안 되는 영역이다보니 버려버리는 수업이나 마찬가지였어요. 공식적으로는 일반계 고교에서는 1과정을 (예를 들면 일본어1) 2년에 걸쳐 다 배우게 되어 있었지만, 실제적으로는 2년간 그 책 하나의 절반 정도를 나가는 식이었어요.
두 번째로 고교 과정에서 아랍어를 가르치지 않았기 때문에 시험 출제위원은 결국 대학교 아랍어 교수 및 강사들이었는데, 이들이 고교 과정 제2외국어 교육이 현장에서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정확히 파악하기 매우 어려웠어요.
지금 기준으로 본다면 아마 상당히 쉬운 시험지이겠지만, 저 당시에는 교과서 맨 마지막 단원 내용 문제가 출제되면 상당히 어려운 문제라 할 수 있을 정도로 고교 교육 현장에서 제2외국어 교육이 전반적으로 제대로 운영되지 않았을 뿐더러, 시험 출제위원들이 대학교 아랍어 교수 및 강사들이었기 때문에 적정 난이도를 맞춘다는 것 자체가 어려운 일이었어요.
그리고 2004년. 드디어 아랍어가 수능 제2외국어 영역 중 하나로 최초로 시험이 실시되었어요.
이 당시 응시자 수 및 비율은 다음과 같아요. 비율은 소수점 두 번째 자리에서 반올림했어요.
과목 - 응시자 - 비율
일본어 52682 42.8%
한문 22056 17.9%
중국어 19491 15.8%
독일어 14910 12.1%
프랑스어 11502 9.3%
스페인어 1598 1.3%
아랍어 531 0.4%
러시아어 423 0.3%
인터넷 낭설과 달리 2005년도 아랍어 시험 문제는 당시 기준으로는 상당히 난이도가 높았어요. 이때 아랍어과 학생이 반수를 결심하고 한 학기만 공부하고 아랍어를 쳤다면 만점을 못 받을 난이도였어요. 그리고 적당히 보기, 그림 보고 유추해서 찍을 만한 건덕지도 없었어요. 즉, 낭설과 실제는 차이가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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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200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제2외국어 문제와 해설이에요. '더보기' 버튼을 누르시면 문제와 해설을 보실 수 있어요.
답 5
이 문제는 아랍어 글자를 읽는 문제로, 태양문자와 월문자로 구분하는 문제에요. 정관사 ال al 의 l 발음이 자음과 동화되는지, 아닌지를 구분하는 문제이지요. 태양문자와 월문자는 발음할 때 혀 앞부분이 움직이느냐로 구분할 수 있어요. 태양문자는 혀 앞부분이 움직이며, 태양문자로 시작하는 명사는 정관사 al 이 붙을 때 al 의 l 발음이 동화되어서 샷다를 써주고, 월문자는 혀 앞부분이 움직이지 않으며, 월문자로 시작하는 명사는 정관사 al 이 붙을 때 al 의 l 발음이 동화되지 않아요.
답 2
이 문제는 아랍어 글자에서 연결해서 쓸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물어보는 문제에요.
답 1
1번 قلم qalam 연필
2번 دجاج daja:j 닭
3번 كتاب kita:b 책
4번 ساعة sa:3at 시계
5번 حذاء Hidha:' 구두
답 5
ما رقم سيّارتك؟
너의 차 번호는 무엇이니?
ثلاثة - خمسة - تسعة - واحد.
3-5-9-1
ما ma 무엇 رقم raqm 번호 سيارة sayya:ra 차
아랍어 숫자에서 점이 0이고 동그라미가 5에요.
답 2
보기 1번 صعب Sa3b 어려운 سهل sahl 쉬운
보기 2번 لطيف laTi:f 친절한 دافئ da:fi' 따뜻한
보기 3번 بعيد ba3i:d 먼 قريب qari:b 가까운
보기 4번 قديم qadi:m 오래된 جديد jadi:d 새로운
보기 5번 كثير kathi:r 많은 قليل qali:l 적은
답 1
맨 윗 줄 خبز xubz 빵
두 번째 줄 تلميذ tilmi:dh 어린 학생
세 번째 줄 مكتب maktab 사무실
세로에 들어가는 글자들을 연결하면 بيت bayt 집이 됨.
답 3
كم سنة --- اللغة الكوريّة، يا محمّد؟
무함마드야, 너는 한국어를 몇 년 (?)
درستها لمدّة سنة.
나는 그것을 1년 공부했어.
كم kam 얼마나 سنة sanat 년, 해 لغة lughat 언어 كوريّ ku:riyy 한국의 درس darasa 공부하다 مدة muddat 기간
- 이 문제는 동사 완료형 변화를 물어보고 있는 문제에요. 무함마드는 남성 이름이에요. 그러므로 2인칭 남성 단수를 찾아야 해요.
보기 1번 درس darasa 그는 공부했다
보기 2번 درست darasat 그녀는 공부했다
보기 3번 درست darasta (남자) 너는 공부했다
보기 4번 درست darasti (여자) 너는 공부했다
보기 5번 درست darastu 나는 공부했다
답 2
اشترى الطالب دفترا جميلا أمس.
그 학생은 어제 예쁜 공책을 샀다.
اشترى ishtara: 구입하다 طالب Ta:lib 학생 دفتر daftar 공책 جميل jami:l 예쁜 أمس 'amsi 어제
- 이 문제는 격변화를 물어보는 문제에요. 아랍어는 주격 u, 대격 a, 속격 i 변화를 해요. 여기에 명사가 비한정이면 탄윈 n이 붙는데, 대격 비한정만 특이하게 탄윈이 붙을 때 장모음이 되요. 답이 2번인 이유는 '학생'이 주격이어야 하는데 대격으로 되어 있어요.
답 3
هل الامتحان صعب؟
시험은 어렵니?
لا، الامتحان ليس صعبا.
아니, 시험은 어렵지 않아.
هل hal ~냐? (의문문을 만듦) امتحان imtiHa:n 시험 ليس laysa 아니다
미완료에서 명사문의 부정은 ليس 동사를 사용하는데 이때 술어는 대격을 취해야 해요. 그리고 아랍어에서 문장이 되려면 기본적으로 주어 한정 - 술어 비한정 상태여야 해요.
답 4
ــــــــ أخي صغير جدّا.
내 남자 형제의 ???은 매우 작다.
اصغير Saghi:r 작은 أخ 'ax 남자형제 جدّا jidda:n 매우
보기 1번 يد yad 손 (여성 명사)
보기 2번 عين 눈 3ayn (여성 명사)
보기 3번 غرفة ghurfa 방 (여성 명사)
보기 4번 كرسي kursiyy 의자 (남성 명사)
보기 5번 حقيبة Haqi:ba 가방 (여성 명사)
이 문제는 명사와 형용사의 성 일치 문제에요. 아랍어 단수 명사에서 여성인 경우는 다음과 같아요.
1. 타 마르부터 ة 로 끝나는 명사
2. 원래 여성인 것 (엄마, 딸, 소녀 등등)
3. 신체 부위 중 짝으로 된 것 (손, 귀, 눈, 발 등등)
문제를 보면 صغير Saghi:r 가 있는데, 이것은 남성이에요. 여성이라면 صغيرة Saghi:rat 라고 타 마르부타가 붙었을 거에요.
답 1
هل الصيدليّة ـــ هنا؟
약국은 여기( ) 머니?
نعم، هي بعيدة.
응, 그것은 멀어.
صيدليّة Saydaliyya 약국 هنا huna: 여기 نعم na3am 예 هي hiya 그것(여성)
이 문제는 '~에서'를 찾는 것인데, 멀다는 뜻인 بعيد ba3i:d 는 반드시 전치사 عن 을 사용해요. 보통 '~에서부터'는 من min 을 많이 사용하지만, بعيد 는 عن 을 사용해요. 그래서 단어 외울 때 숙어처럼 외우는 것이 좋아요.
بعيد عن ~에서 먼
답 1
مع السلامة.
안녕.
إلى اللقاء.
다음에 봐.
'마앗 살라마', '일랄 리카' 는 아랍어 처음 배울 때 배우는 작별 인사에요.
답 4
أنا من الأردن، ـــــ؟
나는 요르단에서 왔어. _____?
أنا من السودان.
나는 수단에서 왔어.
من min ~에서부터 الأردن al-'urdun 요르단 أنا 'ana 나 سودان su:da:n 수단 اسم ism 이름 أين 'ayna 어디
'너는 어디에서 왔니'를 찾는 문제에요.
보기 1번 ما هذا؟ ma: ha:dha:? 이것은 무엇입니까?
보기 2번 ما اسمك؟ ma: smuka? 당신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보기 3번 أين أنت؟ 'ayna 'anta? 너는 어디 있니?
보기 4번 من أين أنت؟ min 'ayna 'anta? 너는 어디에서 왔니? (어디 출신이니?)
보기 5번 هل أنت طالب؟ hal 'anta Ta:lib? 너는 학생이니?
답 1
فنجان 컵 شاي sha:y 차 قهوة qahwa 커피 عصير 주스 3aSi:r برتقال burtuqa:l 오렌지
답 3
كيف kayfa 어떻게 حال Ha:l 상태
지문 1번 السلام عليكم 안녕하세요 as-sala:mu 3alaykum
지문 2번 بخير، الحمد لله. 잘 지내요, 신 덕택에요. bixayr, al-Hamdu lillah.
지문 3번 وعليكم السلام 안녕하세요 (대답) wa 3alaykum as-sala:m
지문 4번 كيف الحال؟ 어떻게 지내세요? kayfa al-Ha:l
답 1
اسمي كمال،
저는 카말이에요
أنا مصريّ.
저는 이집트인이에요.
وأنا مدرّس،
그리고 저는 선생님이고,
وأحبّ كرة القدم.
저는 축구를 좋아해요.
مصريّ miSriyy 이집트인, 이집트의 مدرّس mudarris 선생님 أحبّ 'uHibbu 나는 좋아한다, 나는 사랑한다 كرة kurat 공 قدم qadam 발 كرة القدم 축구
답 2
ـــــ، أين محطّة الأوتوبيس؟
____, 버스 정거장은 어디인가요?
هي قريبة من هنا. امش إلى الأمام.
그것은 여기에서 가까워요. 앞으로 걸어가세요.
محطّة maHaTTa 정거장 أوتوبيس 'u:tu:bi:s 버스 أمام 'ama:m 앞 إلى ~로
보기 1번 تفضّل tafaDDal 자,
보기 2번 لو سمحت law samaHta 실례합니다
보기 3번 الحمد للهal-Hamdu lillah 다행이야!
보기 4번 إن شاء الله 'in sha:' allah 신의 뜻대로
보기 5번 أهلا وسهلا 'ahla:n wa sahla:n 환영합니다
답 2
هل ترجع إلى مدينة سييول بالطائرة؟
너는 서울로 비행기로 돌아갈 거니?
لا، أرجع إليها بالقطار.
아니, 나는 거기로 기차로 돌아가.
رجع raja3a 돌아가다 مدينة madi:na 도시 طائرة Ta:'irat 비행기 قطار qiTa:r 기차
답 4
ماذا عندك؟
어떤 일이세요?
أشعر بألم في بطني.
저는 배가 아파요.
إدن، سأفحصك.
그러면, 제가 당신을 검사할께요.
شعر sha3ara 느끼다 ألم 'alam 고통 بطن baTn 배 فحص faHaSa 검사하다
شعر بألم sha3ara bi-'alam 는 '~가 아프다' 라는 뜻이에요.
보기 1번 أب وبنت 아버지와 딸 أب 'ab 아버지 بنت bint 소녀, 딸
보기 2번 أمّ وبنت 어머니와 딸 أم 'umm 어머니
보기 3번 مدرّس وأمّ 선생님과 어머니
보기 4번 طبيب ومريض 의사와 환자 طبيب Tabi:b 의사 مريض mari:D 환자
보기 5번 مدرّس وطالبة 선생님과 여학생
답 3
지문
نعم، وأريد أرزا ولحما.
예, 저는 쌀과 고기를 원해요.
أراد 'ara:da 원하다 أرز 'urz 쌀 لحم laHm 고기
보기 1번 متى تأكل mata: ta'kulu 너는 언제 먹니
보기 2번 ماذا تشرب ma:dha: tashrabu? 너는 무엇을 마시니?
보기 3번 ماذا تشتري؟ ma:dha: tashtari:? 너는 무엇을 사니?
보기 4번 إلى أين تذهب؟ 'ila 'ayna tadhhabu? 너는 어디로 가니?
보기 5번 هل أنت جوعان؟ hal 'anta jaw3a:n? 너는 배고프니?
متى mata: 언제 أكل 'akala 먹다 شرب shariba 마시다 ذهب dhahaba 가다 جوعان jaw3a:n 배고픈
답 4
تحضر مريم إلى المدرسة في
마르얌은 ~에 학교에 옵니다.
시간 표현을 물어보는 문제에요. 그림을 보면 7시 45분이에요. 아랍어에서 15분은 ربع rub3, 20분은 ثلث thulth 라고 해요. 그리고 '~분 전'은 إلّا 'illa: 라는 말을 써요.
답 2
في أيّ يوم زار كريم القرية التقليديّة الكوريّة؟
카림은 언제 한국 민속촌을 방문하나요?
우리는 월화수목금토일 이라고 하지만, 아랍어 요일 체계를 보면 일요일이 첫 번째 날이고, 목요일이 다섯 번째 날이에요. 그리고 금요일과 토요일은 명칭이 따로 있어요.
보기 1번 يوم الثلاثاء yawma ath-thula:tha:' 화요일
보기 2번 يوم الأربعاء yawma al-'arbi3a:' 수요일
보기 3번 يوم الخميس yawma al-xami:s 목요일
보기 4번 يوم الجمعة yawma al-jum3a 금요일
보기 5번 يوم السبت yawma as-sabt 토요일
답 5
보기 1번 يأكل سمكا. 그는 생선을 먹습니다. سمك samak 생선
보기 2번 يشرب ماء. 그는 물을 마십니다. ماء ma:' 물
보기 3번 يكتب رسالة. 그는 편지를 씁니다. كتب kataba 쓰다 رسالة risa:la 편지
보기 4번 يغسل سيّارة. 그는 세차합니다. غسل ghasala 씻다
보기 5번 يسبح في البحر. 그는 바다에서 헤엄칩니다.سبح sabaHa 헤엄치다 بحر baHr 바다
답 5
한국 음식이고 맵고 붉은 고춧가루가 들어가는 음식은 김치죠.
답 3
영어의 please 에 해당하는 말은 من فضلك min faDlik 이에요.
답 5
هل نشاهد فيلما غدا؟
우리 내일 영화 보니?
لا،ـــــ
아니.
شاهد sha:hada 보다 فيلم fi:lm 영화 غدا ghada:n 내일
보기 1번 طيّب Tayyib 좋아
보기 2번 مرحبا marHaba:n 안녕
보기 3번 أنا أحبّك 'ana: 'uHibbuka 나는 너를 사랑해
보기 4번 أنا مسرور 'ana: masru:r 나는 기뻐 مسرور masru:r 기쁜
보기 5번 عندي موعد 나는 약속이 있어 3indi: maw3id 약속
답 4
هل عندك برتقال؟
당신 오렌지 갖고 있어요?
نعم، عندي برتقال لذيذ.
예, 저는 맛있는 오렌지를 갖고 있어요.
______?
بخمسة دنانير.
5디나르에요.
이 문제는 가격을 물어보는 표현을 찾는 것이에요. 아랍어에서 가격을 물을 때는 بكم bikam 을 사용해요.
답 4
عاصمة 수도 3a:Sima بلد balad 국가 بغداد baghdad 바그다드
답 3
هل تأكل الطعام نهارا في هذا الشهر؟
이번달에 당신은 낮에 음식을 먹나요?
لا، لا آكل ولا أشرب.
아니요, 저는 먹지 않고 마시지 않아요.
طعام Ta3a:m 음식 نهار naha:r 낮 شهر shahr 달, 월
이 문제는 이슬람 문화를 물어보는 문제에요. 금식을 하는 달은 라마단이죠.